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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터널에 적용된 대구경 쉴드 TBM의 굴착성능 연구 분석
A Study of the Large Diameter Shield TBM Excavation for Subway Tunnel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1500 - 1505  

이승원 (경복대학 건설환경정보과) ,  강문구 (두산건설(주) 인천도시철도2호선 208공구 현장)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controlling of the large diameter Shield TBM excavation for subway tunnels. In this paper, it will focus on the selection of Shield TBM and the problems of excavation due to unusual abrasion of the Disk Cutters and the distorted Cutter Mounts, in mixed layer of soil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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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인접구조물과 지반이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여야하는 굴착에 적용이 가능한 대구경 쉴드 TBM 공법의 굴착성능에 대한 각종 굴착자료를 수집 분석한뒤 분석자료를 기초로하여 대구경 쉴드 TBM 장비선정, 굴착시 발생된 각종 문제점, 즉 비정상적인 디스크 컷터(Disk Cutter) 마모분석 및 효율적인 교체시점 분석 그리고 효율적인 빗트(Bit) 교체를 위한 지반보강 사례, 각종 굴진자료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굴진율등을 분석 평가연구를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분석 결과는 향후 각종 대구경 Shield TBM 공법의 설계 및 시공에 도움이 되어 굴착성능 향상과 디스크 컷터 및 비트의 효율적인 교체시점 판단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구경 쉴드 TBM 공법의 각종 굴착자료를 분석한뒤 다음과 같은 연구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쉴드터널의 일부 극경암을 포함한 암반과 토사로 구성된 복합지반의 특성에 대한 이해 부족, 해외 업체의 국내 암반 특성에 대한 경험 부족, 사전 조사의 미비, 면판 및 디스크컷터 설계의 오류 등으로 예견치 않은 비정상적인 편마모와 디스크 컷터의 탈락이 발생하였으며, 암반구간에서도 디스크 컷터 링과 하우징 강성 부족으로 많은 교체와 수리 시간이 소요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지하철 하저터널에 적용된 대구경 쉴드 TBM 공법의 굴착자료를 수집하여 쉴드 TBM 장비 선정, 굴착시 발생된 문제점, 디스크 컷터(Disk Cutter) 및 빗트(Bit) 교체를 위한 지반보강사례, 굴진율 등을 분석하였다. 즉 인접구조물과 지반이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여야하는 굴착에 적용이 가능한 대구경 쉴드 TBM 공법의 굴착성능에 대한 각종 굴착자료를 수집 분석한뒤 분석자료를 기초로하여 대구경 쉴드 TBM 장비선정, 굴착시 발생된 각종 문제점, 즉 비정상적인 디스크 컷터(Disk Cutter) 마모분석 및 효율적인 교체시점 분석 그리고 효율적인 빗트(Bit) 교체를 위한 지반보강 사례, 각종 굴진자료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굴진율등을 분석 평가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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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쉴드 TBM 공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쉴드 TBM 공법은 크게 기계전면 구조 및 굴착방법에 의한 분류, 단면의 형상에 의한 분류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격벽이 없어 막장이 자립할 수 있는 지반에서 사용가능한 전면 개방형과 격벽을 두고 개구부로 굴착토사를 반출하는 부분 개방형은 현재 시공 실적이 매우 적어 소구경 쉴드터널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밀폐형 쉴드에는 이수식, 토압식 및 이토압식이 있고, 이수식은 지반이완을 막기 위해 챔버(Chamber)안을 이수로 채워 막장면을 가압하면서 굴착하고 굴착토사는 이수와 함께 섞이어 배니관으로 유체운송하여 터널밖 지상플랜트에서 이수와 토사를 분리되어 처리되는 방식이다.
밀폐형 쉴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쉴드 TBM 공법은 크게 기계전면 구조 및 굴착방법에 의한 분류, 단면의 형상에 의한 분류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격벽이 없어 막장이 자립할 수 있는 지반에서 사용가능한 전면 개방형과 격벽을 두고 개구부로 굴착토사를 반출하는 부분 개방형은 현재 시공 실적이 매우 적어 소구경 쉴드터널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밀폐형 쉴드에는 이수식, 토압식 및 이토압식이 있고, 이수식은 지반이완을 막기 위해 챔버(Chamber)안을 이수로 채워 막장면을 가압하면서 굴착하고 굴착토사는 이수와 함께 섞이어 배니관으로 유체운송하여 터널밖 지상플랜트에서 이수와 토사를 분리되어 처리되는 방식이다. 토압식은 챔버 안을 굴착한 토사로 채운 후 쉴드 굴진속도에 맞추어 스크류 콘베이어로 배토량을 제어하면서 토사를 쉴드 내부로 반출하는 방식으로, 쉴드 내부로 반출된 토사는 광차에 의해 터널 밖으로 운송되어 처리된다.
본 연구에서 후행터널에 있어서 지반보강공법이 필요한 것에 대한 대책은? 후행터널은 상수도관과 수영가교에 선행터널보다 더 근접하여 붕괴나 침하 발생시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지반강도를 증대시킬 수 있는 다른 지반보강공법이 요구 되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는 후행터널 굴착시 Komatsu사의 경암용 면판 및 디스크 컷터로 교체하였고, 그 결과 디스크 컷터의 마모도 현저히 줄고 비정상적인 마모도 줄어 디스크 컷터의 교체 지점을 예측하고 계획된 지점에 쉴드TBM 도달전 사전에 그라우팅을 할 수 있어 교체시간외에 그라우팅 시공시간 및 양생시간도 줄일 수 있었다. 또한 쉴드TBM 도달전에 그라우팅을 시공하므로 강성이 큰 Chemical Jet Grouting을 시공하여도 쉴드TBM의 손상과 재발진시 과부하를 주지 않아 3지점에 시공되었고, 막장붕괴로 인한 공동 발생과 침하 없이 Disk Cutter를 점검하고 2번째 보강지점에서 교체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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