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내 교통정보제공 서비스는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에서 다양한 기술과 장비를 수도권에 집중하여 교통정보수집 인프라를 구축하고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으나, 자료의 처리방법과 제공장비, 통신 프로토콜 등이 상이하여 정보의 부정확성과 공공성의 미흡, 중복투자 등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교통정보서비스 사업의 활성화와 수집된 교통정보의 활용을 유도하기 위한 국가차원의 표준화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구축 현황과 국가 ITS 표준화 추진현황을 토대로 교통정보의 통합관리 및 공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교통정보제공을 위한 데이터 요소와 메시지 집합의 관계를 살펴보고, 다음으로 도로공사-첨단모델도시-천안 $\cdot$논산 고속도로, 인천공항고속도로-도로공사, 서울지방경찰청-서울시 교통국 등 기존의 민간 또는 공공의 교통정보관련기관 에서 교통정보의 공유를 위해 메시지 집합 형식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 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각 센터간 메시지 집합을 비교해 본 결과, 데이터 전송 형식 구조와 각 항목이 갖는 값이 다르고 센터 고유주소와 링크 ID가 정해져 있지 않아 데이터 전송이 불가능하거나 시스템의 변경이 불가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를 국가 ITS 기술표준안과 비교해 본 결과, 국가 ITS 기술표준화에서 제시하고 있는 종류와 실제 사용되고 있는 항목의 종류와 내용도 서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우선적으로 교통정보의 통합관리를 위한 방안으로 수집된 표준에서 제시한 요소와 각 센터간 메시지 형식에서 공통으로 사용되고 있는 항목을 기준으로 헤더부분과 데이터 부분의 기본요소와 내용을 제시하였다.
현재 국내 교통정보제공 서비스는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에서 다양한 기술과 장비를 수도권에 집중하여 교통정보수집 인프라를 구축하고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으나, 자료의 처리방법과 제공장비, 통신 프로토콜 등이 상이하여 정보의 부정확성과 공공성의 미흡, 중복투자 등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교통정보서비스 사업의 활성화와 수집된 교통정보의 활용을 유도하기 위한 국가차원의 표준화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구축 현황과 국가 ITS 표준화 추진현황을 토대로 교통정보의 통합관리 및 공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교통정보제공을 위한 데이터 요소와 메시지 집합의 관계를 살펴보고, 다음으로 도로공사-첨단모델도시-천안 $\cdot$논산 고속도로, 인천공항고속도로-도로공사, 서울지방경찰청-서울시 교통국 등 기존의 민간 또는 공공의 교통정보관련기관 에서 교통정보의 공유를 위해 메시지 집합 형식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 지를 비교 분석하였다. 각 센터간 메시지 집합을 비교해 본 결과, 데이터 전송 형식 구조와 각 항목이 갖는 값이 다르고 센터 고유주소와 링크 ID가 정해져 있지 않아 데이터 전송이 불가능하거나 시스템의 변경이 불가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를 국가 ITS 기술표준안과 비교해 본 결과, 국가 ITS 기술표준화에서 제시하고 있는 종류와 실제 사용되고 있는 항목의 종류와 내용도 서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우선적으로 교통정보의 통합관리를 위한 방안으로 수집된 표준에서 제시한 요소와 각 센터간 메시지 형식에서 공통으로 사용되고 있는 항목을 기준으로 헤더부분과 데이터 부분의 기본요소와 내용을 제시하였다.
While public institutions and privite coperations have constructed the data collecting infrastructure and commercialized it to service traffic information, inaccuracy with information, insufficiency with the public sector, overapping investment and the rest are arising from the differences of data t...
While public institutions and privite coperations have constructed the data collecting infrastructure and commercialized it to service traffic information, inaccuracy with information, insufficiency with the public sector, overapping investment and the rest are arising from the differences of data treatment, offering method, communication protocal and the like. For these reasons, we need standardization it as a national enterprise. In this paper, we would like to present the unity management and joint method of traffic information based on the present position of system construction and national ITS standardization. At first, we presented the relation between data elements and message sets and then analyzed how message sets have been used to message sets to share traffic information so far in public institutions and private coperations like Korea freeway cooperation-ITS model city-Cheonan-Nonsan expressway,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expressway-Korea freeway cooperation and Seoul metropolitan police agency-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As the results of analyzing message sets, it had disclosed that data transmission is impossible or a system is unchangeable because data form and each items to transmission were different from each other and its own address and link IDS were not determined yet. Also it showed these message sets did not abidy by The Draft of National ITS Standards. First of all, we proposed data basic form and elements which were form by items used in each center in common and the elements to manage traffic information suggested by Standards based on the results of analyses.
While public institutions and privite coperations have constructed the data collecting infrastructure and commercialized it to service traffic information, inaccuracy with information, insufficiency with the public sector, overapping investment and the rest are arising from the differences of data treatment, offering method, communication protocal and the like. For these reasons, we need standardization it as a national enterprise. In this paper, we would like to present the unity management and joint method of traffic information based on the present position of system construction and national ITS standardization. At first, we presented the relation between data elements and message sets and then analyzed how message sets have been used to message sets to share traffic information so far in public institutions and private coperations like Korea freeway cooperation-ITS model city-Cheonan-Nonsan expressway,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expressway-Korea freeway cooperation and Seoul metropolitan police agency-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As the results of analyzing message sets, it had disclosed that data transmission is impossible or a system is unchangeable because data form and each items to transmission were different from each other and its own address and link IDS were not determined yet. Also it showed these message sets did not abidy by The Draft of National ITS Standards. First of all, we proposed data basic form and elements which were form by items used in each center in common and the elements to manage traffic information suggested by Standards based on the results of analy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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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보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구축 현황과 국가 ITS 표준화 추진현황을 토대로 교통정보의 통합관리 및 공유방안과 표준안 활용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민간의 교통정보서비스 사업을 활성화하고 공공기관에서 수집한 교통정보의 활용을 용이하게 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러한 노력과 비용을 줄이고 각 기관이나 업체에서 수집한 자료를 공유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향상된 교통정보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데이터 요소를 통합하는 것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본 과업을 시행하게 되었으며, 이를 위해 각 기관이나 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 요소 및 메시지 형식 자료를 수집하여 국가 ITS 기술표준과 비교하여 문제점을 찾아내고 국가 ITS 표준안 활용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ITS 구축사업 이나 민간 교통정보제공시스템의 데이터 요소를 조사하고 국가 ITS 아키텍쳐와 표준화에서 정의된 내용을 비교하여 매칭테이블을 작성하여 첨단교통정보 시스템을 위해 요구되는 데이터 요소를 정의하고 데이터 요소 관리체계와 공유여부, 표준안 적용여부를 조사하여 통합관리체계구축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국가 ITS 표준안의 활용방안을 제시하려 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집한 교통정보 데이터를 교환하는 데이터요소에 관해 다루고 있으므로 네트워트 -상태 메시지 그룹 중에서 현재-네트워크 상태 메시지 집합의 ASN.1 을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구간소통에 관한 정보는 발생시간을 1970-01-01 T00:00:00을 기준으로 경과한 초를 unsigned integer 4바이트로 표현하는 UTC방식을 적용하여 표시하고, 구간 ID는 도로공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체계를 이용하여 속도 정보를 송신한다.
국가 ITS 기술표준화에서는 다양한 메시지 집합을 구분하고 있으나 본 연구의 내용과 비교할 수 있는 집합으로 현재-링크-상태 메시지를 선택하여 필수요소를 중심으로 비교하였다. 현재 링크 상태를 나타내는 메시지의 데이터 필수 요소는 링크 ID, 평균속도, 통행시간 등이 있으나 전 기관에서 공통적으로 교환하는 데이터는 속도정보 뿐이다.
제시하였다. 그 결과 센터 간 메시지 형식 헤더부분에서는 패킷의 시작, 센터의 고유 주소, 운영 코드 등을 기본 항목으로 설정하였고, 데이터 부분은 정보발생시간, 링크 ID, 속도, 통행시간을 기본 항목으로 설정하였다.
- 첨단모델도시 - 천안 . 논산 고속도로」의 헤더부분을 응용하였다.
데이터 내용은 Opcode에 따라 달라지지만 본 과업에서는 교통정보에 관련된 데이터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교통정보에 관련된 데이터를 각 기관별로 비교했다. 모든 센터에서 데이터 요소로 포함하는 것은 링크나 구간을 나타내는 ID와 평균 통행속도이지만, 센터별로 링크 ID를 나타내는 방식과 그 값이 다르며, 속도를 나타내는 방식과 값의 크기도 센터별로 다르다.
된다. 데이터는 검지시간, 검지기의 순번, 교통량, 속도, 점유율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통량과 속도, 점유율은 상행과 하행을 구분하여 나타낸다.
메시지 형식 중 헤더부분의 표준안을 제시하기 위해서 각 기관별 헤더부분 형식의 매칭 테이블을 참조하였으며, 특히 현재 가장 많은 기관이 데이터를 교환하고 있으며 가장 세분화된 형식을 갖추고 있는「도로공사 - 첨단모델도시 - 천안 . 논산 고속도로」의 헤더부분을 응용하였다.
요소를 정리 . 비교하여 매칭테이블을 작성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까지 ITS 구축사업을 시행한 각 기관 및 민간기업의 교통정보시스템에서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 요소를 조사하여 데이터 요소를 정의하고 국가 ITS 기술표준화에 정의된 메시지와 데이터 요소를 정리 . 비교하여 매칭테이블을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때 데이터 전송에 대한 특정한 형식은 정해져 있지 않았으며 각 센터에서 일정한 형식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하고 있다. 본 내용에서는 서울특별시 교통국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형식을 나타냈다.
인천공항도로의 구간별 교통정보를 도로공사의 센터로 보내는 데이터는 검지기에서 수집된 정보를 보내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검지시간을 입력하고 구간을 표시하는 ID와 그 구간의 평균속도로 데이터를 구성한다.
성능/효과
따라서 내부 데이터 내용을 비교한 결과, 각 기관에서는 모두 공통적으로 링크 ID와 속도를 이용하여 교통정보를 알려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링크 ID는 각 센터에서 정하여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데이터를 교환하는 센터간 외에는 적용이 불가능하며, 속도를 표시하는 방식도 각기 다르기 때문에 속도정보만도 타 기관에 전송하기 어렵다.
현재 링크 상태를 나타내는 메시지의 데이터 필수 요소는 링크 ID, 평균속도, 통행시간 등이 있으나 전 기관에서 공통적으로 교환하는 데이터는 속도정보 뿐이다. 현재 구축된 ITS 사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 요소와 국가 ITS 기술표준화에서 제시한 데이터 요소를 비교해 본 결과, 데이터 요소 구성 형식과 데이터 요소를 나타내는 값에도 많은 차이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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