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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dom Effects Tobit 회귀모형을 이용한 교차로 교통사고 요인 분석
An Analysis on Vehicle Accident Factors of Intersections using Random Effects Tobit Regression Model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1, 2017년, pp.26 - 37  

이상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정범 (대전세종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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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random effects Tobit 회귀모형을 이용하여 도심지 교차로에 대한 교통사고모형을 개발하여 교통사고와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Random effects Tobit 회귀모형의 적용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fixed effect Tobit 회귀모형을 산정하였다. 산정결과, 교통량, 제한속도, 차로수, 토지이용, 우회전차로, 전방신호등이 유효한 변수로 나타났으며, 총 교통사고율에 대한 random effects 모형의 모형 적합도(결정계수: 0.418, 로그-우도함수값: -3210.103, 우도비: 0.056)와 모형 설명력(MAD: 19.533, MAPE: 75.725, RMSE: 26.886)은 fixed effects 모형의 모형 적합도 (결정계수: 0.298, 로그-우도함수값: -3276.138, 우도비: 0.037)와 모형 설명력(MAD: 20.725, MAPE: 82.473, RMSE: 27.267)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상교통사고율에 대한 교통사고모형에서도 총 교통사고율의 산정결과와 동일하게 나타나 두 모형에서 random effects Tobit 회귀모형이 다소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to develop safety performance functions(SPFs) for urban intersections using random effects Tobit regression model and to analyze correlations between crashes and factors. Also fixed effects Tobit regression model was estimated to compare and analyze model validation with random effec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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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Islam과 Hernandez(2011)는 교통사고율에 있어서 대형트럭과 같은 화물차의 이동 효과에 대한 연구가 취약하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따라서 random parameters tobit regression 모형을 활용하여 미국의 대형트럭 운행거리 등을 고려하여 트럭 교통사고율에 대해 연구하였다. 실증연구 결과 Tobit 모형이 대형트럭의 교통사고율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파악하는 데에 효과가 있다고 나타났다.
  • 만약 독립변수간의 상호 관련성이 통계학적으로 존재하거나 높다면 독립변수의 고유한 특성이 중복적으로 종속변수인 교통사고발생빈도에 영향을 미쳐 표준오차가 큰 계수(coefficient)가 산정될 가능성이 커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형개발에 이용할 독립변수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공선성 분석(multicollinearity test)을 시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전광역시 주요 교차로의 교통사고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교통사고율(TOTAL과 IAB)을 종속변수로 하고 교통량과 교차로 기하구조를 독립변수로 하여 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개발은 계량경제(econometrics)와 통계분석 소프트웨어인 LIMDEP의 LNOGIT 4.
  • (2012)은 random effects tobit model을 이용하여 고속도로 교통사고에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경우 기존 연구에서 다뤄지지 않았던 관찰되지 않는 이질성(unobserved heterogeneity)에 대해 설명하고자 하였다. 실증연구결과 본 모형은 특정한 도로구간에서의 사고율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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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andom effects Tobit 회귀모형의 적용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어떤 모형을 산정했는가? 본 연구는 random effects Tobit 회귀모형을 이용하여 도심지 교차로에 대한 교통사고모형을 개발하여 교통사고와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Random effects Tobit 회귀모형의 적용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fixed effect Tobit 회귀모형을 산정하였다. 산정결과, 교통량, 제한속도, 차로수, 토지이용, 우회전차로, 전방신호등이 유효한 변수로 나타났으며, 총 교통사고율에 대한 random effects 모형의 모형 적합도(결정계수: 0.
도로의 교통사고는 어떤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가? 도로의 교통사고는 인적요인, 차량요인, 시설요인, 환경요인 등에 의해 발생하고 있으며, 이들 교통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통계학적 분석을 통하여 분석할 수 있다.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발생 원인이 되는 교통시설, 기하구조, 교통운영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교통사고발생빈도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져 왔다.
모형구축과정에서 random effects를 적용하는 이유는? 또한, 기존 모형은 교통사고발생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에 대한 추정된 모수(parameters)가 고정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Lee et al., 2015). 그러나 독립변수인 기하구조와 도로지형 등은 이질성(heterogeneity)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연구에서는 동일하다고 가정(fixed effects)하여 교통사고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모형의 계수는 표준오차 값이 과소 추정되거나 각 계수의 t-값이 과도하게 산정되어 모형의 설명력이 저하될 수 있다(Lee et al.,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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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nastasopoulos C. P., Mannering L. F., Shankar N. V. and Haddock E. J.(2012),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highway accident rates using the random-parameters tobit model,"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45, pp.628-633. 

  2. Anastasopoulos Ch. P., Tarko P. A. and Mannering L. F.(2008), "Tobit analysis of vehicle accident rates on interstate highway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40, no. 2, pp.768-775. 

  3. Bruno G.(2004), "Limited dependent panel data models: a comparative analysis of classical and Bayesian inference among econometric packages," In Computing in Economics and Finance, 41. 

  4. Calzolari G. and Magazzini L.(2008), "Estimating Tobit models for panel data with autocorrelated errors," In European Meeting of the Econometric Society, Milan, pp.27-318. 

  5. Calzolari G. Magazzini L. and Mealli F.(2001), Simulation-based estimation of Tobit model with random effects, Econometric Studies: A Festschrift in Honour of Joachim Frohn, pp.349-369. 

  6. Greene W.(2004), "Fixed effects and bias due to the incidental parameters problem in the Tobit model," Econometric Reviews, vol. 23, no. 2, pp.125-147. 

  7. Greibe P.(2003), "Accident prediction models for urban road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35, pp.273-285. 

  8. Henningsen A.(2010), "Estimating censored regression models in R using the censReg package," Available at . 

  9. Islam B. M. and Hernandez S.(2011), "An empirical analysis of fatality rates for large truck involved crashes on interstate highways," In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ad Safety and Simulation, pp.14-16. 

  10. Lee S. H., Park M. H. and Woo Y. H.(2015), "A study on developing crash prediction model for urban intersections considering random effec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TS, vol. 14, no. 1, pp.85-93. 

  11. Qi Y., Smith L. B. and Guo J.(2007), "Freeway accident likelihood prediction using a panel data analysis approach,"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33, no. 3, pp.149-156. 

  12. Xu X., Wong C. S. and Choi K.(2014), "A two-stage bivariate logistic-Tobit model for the safety analysis of signalized intersections," Analytic Methods in Accident Research, vol. 3, pp.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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