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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1, 2017년, pp.26 - 37
The study is to develop safety performance functions(SPFs) for urban intersections using random effects Tobit regression model and to analyze correlations between crashes and factors. Also fixed effects Tobit regression model was estimated to compare and analyze model validation with random effec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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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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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dom effects Tobit 회귀모형의 적용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어떤 모형을 산정했는가? | 본 연구는 random effects Tobit 회귀모형을 이용하여 도심지 교차로에 대한 교통사고모형을 개발하여 교통사고와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Random effects Tobit 회귀모형의 적용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fixed effect Tobit 회귀모형을 산정하였다. 산정결과, 교통량, 제한속도, 차로수, 토지이용, 우회전차로, 전방신호등이 유효한 변수로 나타났으며, 총 교통사고율에 대한 random effects 모형의 모형 적합도(결정계수: 0. | |
도로의 교통사고는 어떤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가? | 도로의 교통사고는 인적요인, 차량요인, 시설요인, 환경요인 등에 의해 발생하고 있으며, 이들 교통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통계학적 분석을 통하여 분석할 수 있다.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발생 원인이 되는 교통시설, 기하구조, 교통운영 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교통사고발생빈도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져 왔다. | |
모형구축과정에서 random effects를 적용하는 이유는? | 또한, 기존 모형은 교통사고발생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에 대한 추정된 모수(parameters)가 고정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Lee et al., 2015). 그러나 독립변수인 기하구조와 도로지형 등은 이질성(heterogeneity)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연구에서는 동일하다고 가정(fixed effects)하여 교통사고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모형의 계수는 표준오차 값이 과소 추정되거나 각 계수의 t-값이 과도하게 산정되어 모형의 설명력이 저하될 수 있다(Lee et al., 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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