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상 제공 방법에 따른 협동학습의 효과
The Effects of Reward Methods in Cooperative Learning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47 no.6, 2003년, pp.625 - 632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윤선애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한재영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이지영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협동학습에서 보상 제공 방법의 효과를 학생들의 성취도, 학습 동기,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 그리고 보상 제공 방법에 대한 인식의 측면에서 조사하였다. 서울시 남녀 공학 중학교에서 1학년 61명을 선정하고 ''물질의 세 가지 상태'', ''분자 운동'', ''상태 변화와 열에너지'' 단원에 대하여 14차시 동안 수업을 실시하였다. 보상 제공 방법은 과제 지향 보상과 수행 지향 보상으로 구분하였다. 연구 결과, 상위 학생들은 과제 지향 보상 집단에서, 허위 학생들은 수행 지향 보상 집단에서 성취도 중 적용 영역의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과제 지향 보상 집단이 학습 동기 중 주의집중과 관련성,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 중 과제 지향성, 참여도, 질서와 조직성에서 유의미하게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two types of reward methods in cooperative learning were investigated upon students' achievement, learning motivation, perceptions of learning environment and perceptions of reward methods. Seventh graders (N=61) were selected from a co-ed middle school in Seoul, and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 과제 지향 보상 및 수행 지향 보상으로 보상 제공 방법을 달리한 협동학습이 학생들의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한다.
  • 한편, 협동학습에서 성취 수준에 따라 보상 유무의 효과가 달라지므로과제 지향 보상과 수행 지향 보상으로 보상 제공 방법 이 달라질 경우에도 학습자의 성취 수준에 따른 차이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 과학 수업에서 성취 수준 및 보상 제공 방법에 따른 협동학습의 효과를 조사하였 다.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협동학습에서 보상 제공 방법이 학생들의 성취도, 학습 동기,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 그리고 보상 제공 방법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성취도의 적용 영역에서 상호작용 효과가 있었는데, 상위 학습자는 과제 지향 보상에서, 하위 학습자는 수행 지향 보상에서 적용 영역 점수가 더 높은 경향이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Johnson, D. W.; Johnson, R. T. Circles of Learning Cooperation in the Classroom; Interaction Book Company: Minesota, 1993. 

  2. Slavin, R. E. Cooperative Learn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A Simon & Schuster Company: Massachesetts, 1995. 

  3. 김규익 보상방법에 따른 사회과 협동학습의 효과;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4. 이종두 구조화된 협동학습 전략과 집단 보상 제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5. Yager, S.; Johnson, D. W.; & Johnson, R. T.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985, 10, 127. 

  6. 노태희; 한채영; 서인호; 전경문; 차정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00, 20, 43. 

  7. Watson, S. B.; Marshal, J. 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95, 32, 291. 

  8. 임희준 과학 수업에서의 협동학습: 교수 효과와 소집단의 언어적 상호작용;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9. Klein, J. D.; Others.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and type of reward on performance and continuing motivation; Paper presented at the convention of the 

  10. Maehr, M. L.; Midgley, C. Educational Psychologist 1991, 26, 399. 

  11. 김현재; 김계전 과학교육논총 1999, 11, 1. 

  12. 정문성 사회과 학업성취에 대한 협동학습의 효과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4 

  13. 노태희; 박수연; 임희준; 차정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8, 18, 61. 

  14. 정문성; 김동일 열린교육을 위한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서울, 1998. 

  15. Kel1er, J. M.; Subhiyah, R. Course Interest Survey; 

  16. Fraser, B. J.; & Fisher, D. L.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986, 23, 387. 

  17. 양병화 다변량 자료분석의 이해와 활용: 사회/마케팅 조사 및 행동과학을 위한 SPSS for Windows 100% 활용; 학지사: 서울, 1998. 

  18. Nattiv, A. Elementary School Journal 1994, 94, 285. 

  19. 변영계; 김광휘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서울, 1999. 

  20. 노태희; 전경문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7, 17, 4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