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 적용한 협동학습 전략에서 보상구조의 효과
The Effects of Reward Structure in Cooperative Learning Strategies Applied to Elementary School Science Clas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1 no.1, 2002년, pp.127 - 134  

고한중 (전주교육대학교) ,  홍선희 (전주교육대학교) ,  강석진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the reward based on group accomplishment in cooperative learning has a merit to emphasize interdependency, it may have some undesirable side effects such as free rider effect and sucker effect. For the purpose of reducing these side effects, this study examined how the adjustment of the re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시 집단 보상구조에 개별 보상구조를 가미한 보상구조를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집단 보상과 개별 보상을 함께 실시한 협동학습의 효과를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산소와 이산화탄소 단원의 학습에 보상구조를 다르게 한 협동학습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학업성취도,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자연 수업에 대한 태도의 측면에서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협동학습 집단:[ (집단 보상+개별 보상)과 협동학습 집단U(집단 보상)의 학업 성취도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