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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내폭력가정 자녀의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쉼터 거주 아동을 중심으로
Factors Affecting the Adjustment of Children from Maritally Violent Homes : An Exploratory Analysis Focusing on Children Living in Shelters for Battered Women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55, 2003년, pp.255 - 281  

장희숙 (성공회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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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내폭력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적응과 관련된 변인들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쉼터아동과 일반아동들이 내 외적 적응행동에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였다. 폭력 경험의 유형에 따라 표출하는 문제행동이 다른지 살펴보고, 적응력이 높은 아동과 부적응이 심한 집단을 구별하는 요인들을 발견하였다. 또한 어떤 보호요인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가정폭력 쉼터에 거주한 72명 아동과 그들 어머니, 그리고 76명 비폭력가정 아동과 어머니들이다. 일원변량분석, 로지스틱 회귀모델, 경로분석을 사용해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내폭력가정 아동은 비교집단보다 학업성취도가 낮고, 우울/불안 수준이 높으며, 더 공격적이거나 잦은 횟수의 비행행동을 보이고 있었다. 둘째, 아내폭력만 목격한 아동과 아내폭력 목격과 동시에 신체적 폭력도 경험한 집단을 구별하는 요인은 공격성과 비행행동으로 밝혀졌다. 셋째, 학업성취도에 대한 보호요인은 사회적 지지이며, 비행행동의 예측요인은 어머니의 학력, 소득, 아동의 연령, 사회적 지지로 나타났다. 넷째, 아내폭력은 아동의 적응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아울러 학업성취도와 자존감을 매개로 하여 간접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아내폭력은 어머니의 우울 정서 또는 아동의 사회적 지지에 의해 학업성취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폭력가정 아동의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실천적 방법들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ought to explore factors affecting the adjustment of children living in shelters for battered women. Specifically, the impact of domestic violence on children's internal and external adjustment was examined using data from two samples: children who were exposed to marital violence and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응유연적 아동의 외적 보호요인 중 지역사회와 관련된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긍정적인 역할모델을 보여주는 교사의 관심과 지지는 아동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Coburn and Nelson, 1989; Geary, 1988), 학교생활에서 경험한 성취감은 아동의 자존감에 영향을 주면서 결과적으로 적응력을 높이는 것으로 드러났다(Rutter, 1987). 끝으로, 선행연구들은 지역사회의 보호요인으로 사회서비스기관, 친구, 친척들이 제공하는 공식․비공식 사회지지체계를 주 요인으로 꼽고 있다 (Pence, 1988). 요컨대 가정, 학교, 지역사회와 관련된 보호요인은 타인의 아동에 대한 관심과 지지로 정리된다.
선행연구에서는 폭력가정 아동에게 나타나는 외현화 및 내재화 반응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무엇을 지적하는가? 선행연구들(신혜섭, 2000; 장덕희, 2001; 조미숙, 1999; Fantuzzo and Mohr, 1999; Kaplan et al., 1998; Sternberg, 1993) 은 폭력가정 아동에게 나타나는 외현화 및 내재화 반응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공격적인 행동과 비행, 우울/불안을 지적하고 있다. 문제해결과 대인관계기술의 부족은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저하시키고 학교생활의 부적응을 초래한다(Cummings and Davis, 1994).
자기효능감 영역에는 어떤 변인들이 포함되는가? Rutter(1984)는 핵심 보호요인으로 자기효능감을 중요시하면서, 이는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직면한 상황을 자신이 해결하고 통제할 수 있다는 감각이라고 설명한다. 자기효능감 영역에 포함되는 변인들은 자존감, 자율성, 미래와 목표에 대한 계획 등이다. 이미 상당수 연구들(Cicchetti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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