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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양육태도가 대학생의 아동학대 인식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Parental Bring-up Attitude on Child Abuse Awareness amo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0, 2019년, pp.452 - 462  

박미정 (호서대학교 간호학과.기초과학연구소) ,  오두남 (호서대학교 간호학과.기초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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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이들의 아동학대 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019년 4월 16일부터 30일까지 대학에 재학 중인 272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부모 수용-거부 양육태도 도구, 아동학대인식 및 아동학대지식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t-test, One-way ANOVA, Kruskal-Wallis test, $Scheff{\acute{e}}$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 등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의 아동학대 인식은 성별, 학년, 형제자매 수, 아동학대 지식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부모의 무시/무관심 양육태도가 아동학대 인식과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아동학대 인식에 대한 성별, 학년, 형제자매 수, 아동학대 지식수준 및 부모의 양육태도의 설명력은 14.3%였으며, 학년, 형제자매 수, 아동학대 지식수준과 무시/무관심 양육태도가 주요 영향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대학생의 아동학대 인식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증적인 이해를 통해 이들의 아동학대 인식을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urvey research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arental bring-up attitude on child abuse awareness among college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s about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questionnaire, child abuse awareness and child abuse knowledg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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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청소년이나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양육경험이나 아동학대 인식을 보는 연구들은 있었으나, 미래 부모의 주요역할이 시작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의 양육경험과 그들의 아동학대 인식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연구는 거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래의 부모인 대학생들의 그들 부모 양육태도 경험과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학대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미취학아동부모, 보육교육사,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아동학대인식에 대한 연구 결과와 비교하여 일반 대학생들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학대 인식을 하부영역별로 그 관련성과 영향요인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대학생들의 아동학대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으로는 학년, 아동학대 지식뿐 아니라 부모의 무시/무관심과 같은 거부적 양육태도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부모 양육태도 경험과 아동학대 인식 정도를 살펴보고 이들이 경험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학대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여 미래의 부모인 대학생들의 아동학대 인식을 개선하는 방안 수립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주요 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이들의 아동학대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미래의 부모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부모 양육태도 경험과 아동학대 인식 정도를 살펴보고 이들이 경험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학대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 PARQ는 부모의 양육태도를 수용과 거부의 2가지 차원으로 크게 분류하고, 이를 다시 온정/애정, 공격성/적대감, 무시/무관심, 거부의 4가지 하위영역으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부모의 양육태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된 도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구체적인 양육태도를 파악하고 아동학대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온정/애정 11문항, 공격성/적대감 8문항, 무시/무관심 8문항, 거부 6문항의 하위영역별로 구분하여 자료 수집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성별, 학년, 가족구조, 부모의 학력, 경제수준 등 연구 대상자의 다양한 특성을 조사하였다. 또한 연구 대상자의 아동학대 지식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아동학대와 관련된 선행연구들[4][6][8]을 근거로 “아동학대 의심사례가 발생할 경우 112에 신고해야 한다‘와 같이 아동학대 관련 지식 10문항을 구성하여(점수 가능 범위=0~10점), 2인의 아동간호학 교수의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친 후에 사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이들의 아동학대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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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ohner의 수용과 거부이론에서 부모의 태도와 행동은 자녀에게 어떻게 영향을 주나? Rohner[11]는 부모의 태도와 행동을 분석한 후, 수용과 거부의 차원이 인간사회에서 나타나는 부모의 태도와 행동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차원이라고 보고, 수용과 거부이론(PART: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Theory)을 구성하였다. 자기 부모가 수용적이라고 지각하는 자녀들은 사랑과 인정을 받고 있다는 느낌을 가지게 되고, 자기 자신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게 되며, 정서적 안정을 찾게 된다[12]. 한편 거부(rejection)는 적대감, 공격, 무관심, 소홀 등으로 표현되고 거부적인 부모는 자녀에게 싫어하게 하거나 자녀들이 분노하도록 행동하며, 못마땅하게 여기고 인정하지 않는다. 즉 부모가 자녀에 대해 수용적일수록 자녀는 건강하게 발달하지만, 부모가 자녀에 대해 거부적인 태도를 보이면 아동은 공격성, 낮은 자존감, 문제 행동, 정서적 불안, 부정적 세계관 등 여러 가지 심리적 행동적 부적응을 보이게 된다고 하였다[13]. 더 나아가 부모의 이러한 양육태도는 아동기 발달뿐만 아니라 자녀가 성인이 된 이후의 심리적 적응에까지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14]. 즉, 자신이 받았던 양육경험이 자녀에게 전이되어, 자신이 어렸을 때 신체적, 성적 또는 정서적으로 학대나 방임을 받으면서 자랐다면 자신의 자녀를 학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보았다[15]. 또한 과거에 학대받았던 부모들은 학대받지 않았던 부모들 보다 자녀 학대를 좀 더 당연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15].
아동학대는 어떤 행위인가? 아동학대는 개인과 사회, 제도가 아동의 건강한 성장 및 발달을 저해하는 정신적, 신체적 행위를 저지르거나, 발달상의 장애를 초래하는 상황에 처하도록 방임하는 행위를 말한다[3]. 아동학대는 단순히 신체적 학대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
우리나라 아동복지법에서 신체학대는 어떤 행위인가? Briere와 Runtz[4]는 아동학대를 성적학대, 신체적 학대, 신체적 방임, 심리적 학대, 정서적 방임으로 분류하였으며, 우리나라의 아동복지법(2014)에서는 아동학대의 유형을 신체학대, 정서학대, 성학대, 방임으로 나누고 있다. 신체학대(Physical Abuse)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이며, 정서학대(Emotional Abuse)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정신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성 학대(Sexual Abuse)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이며, 방임(Neglect)은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하거나 방치하는 것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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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보건복지부, 2014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2014. 

  2.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6 National chi ld abuse report," National Child Protection Agency; 2017, http://www.korea1391.go.kr/new/bbs/board.php?bo_tablere port&wr_id9867, 2018. 02.05. 

  3. 허남순, "아동학대의 실태 및 대책," 한국아동복지학, 제1권, pp.22-45, 1993. 

  4. J. Briere and M. Runtz, "Multivariate Correlates of Childhood Psychological and Physical Maltreatment Among University Women," Child Abuse & Neglect, Vol.14, pp.357-364, 1988. 

  5. D. H. Jeong, "The Condition and Suggestions on The Child Abuse as Crime on the Descendants," Korean Association of Criminology, Vol.28, No.1, pp.81-107, 2016. 

  6. 여진주, "아동학대 발생요인에 대한 생태학적 분석-경상북도 동부권 아동을 대상으로-," 보건사회연구, 제28권, 제1호, pp.3-26, 2008. 

  7. 굿네이버스, 아동권리 실태조사, 굿네이버스, 2016. 

  8. 한유미, 조명자, "보직교직원의 아동학대 인식과 아동학대 방지노력에 관한 연구," 아동과 권리, 제22권, 제2호, pp.145-162, 2018. 

  9. 하영옥, "간호대학생의 아동학대 인식 정도와 영향요인," 아동간호학회지, 제24권, 제2호, pp.178-184, 2018. 

  10. 황대현,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공격성의 관계: 자아존중감을 매개변인으로, 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1. R. P. Rohner, The Warmth Dimension: Foundations of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Theory, Sage Publications, 1986. 

  12. R. P. Rohner and A. Khaleque, Handbook for the Study of Parental Acceptance and Rejection, Rohner Research Publications, 2005. 

  13. A. Khaleque and R. P. Rohner, "Perceived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A Meta-Analysis of Cross-Cultural and Intracultural Studie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Vol.64, No.1, pp.54-64, 2002. 

  14. 이주리, "부모의 수용-거부 양육태도 및 부의 양육참여와 부모의 권위구조가 성인의 심리적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29권, 제6호, pp.1-8, 2011. 

  15. R. P. Rohner, T. Melendez, and L. Kraimer-Rickaby, Intimate Partner Acceptance, "Parental Acceptance in Childhood,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among American Adults in Ongoing Attachment Relationships," Cross-Cultural Research, Vol.42, No.1, pp.13-22, 2008. 

  16. 장성화, 구승신, 이주연, "대학생의 부모양육태도, 정신건강이 다차원적 완벽주의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797-807, 2013. 

  17.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and A. G. Lan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41, No.4, pp.1149-1160, 2009. 

  18. 김우희, 미취학 아동부모의 피양육경험과 아동학대 인식간의 관계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9. 김윤희, 아동학대와 아동권리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 필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20. J. H. Moon, "Relationship Between Child Abuse Experience of Childhood and Child Abuse Perception in College Students,"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ol.12, No.2, pp.107-118, 2009. 

  21. Y. H. Cho and Y. H. Chung, "Child Abuse Recognition and Related Factors among Kore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gricultural Medicine and Community Health, Vol.38, No.2, pp.85-96, 2013. 

  22. 조경미, 김은주, "간호대학생의 아동학대 지식, 태도, 지각된 행위통제력과 아동학대 사례별 신고의도," 아동간호학회지, 제22권, 제2호, pp.145-152, 2016. 

  23. 정은선, 조한익, "부모의 양육태도가 주 행복감과 우울감에 미치는 영향-강인성의 매개역할," 한국심리학 회지: 상담 심리치료, 제21권, 제1호, pp.209-227, 2009. 

  24. G. H. Song,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Child Behavior and Children's Self-esteem and Aggressiveness, Chunbu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5. 

  25. H. M. Kim, "Child Abuse and Child Protective Services in Korea," Korean Journal of Clinical Social Work, Vol.8, No.2, pp.95-11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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