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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천정크레인 설비의 자동화를 위한 반진동 제어 알고리즘
Anti-Swing Control Algorithm for the Automation of Overhead Crane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17 no.2, 2003년, pp.49 - 57  

배상욱 (고려대학교 전기공학과) ,  노철균 (서울대학교 전기공학과) ,  배영호 (영남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득기 (경북대학교 전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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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정크레인 설비의 자동화에 사용될 수 있는 반진동 제어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제어알고리즘은 1) 복잡한 비선형계통 제어에 유용한 것으로 알려진 보상 FLC를 갖는 FCL, 2) 화물의 진동을 적게 하도록 가속도, 속도, 위치 기준 궤적을 발생하는 기준패턴발생기, 3) 속도, 위치 오차를 궤환하는 가속도 궤환제어기로 구성된다. 특히, 제안한 알고리즘은 화물의 진동각 정보를 제어에 활용하지 않으므로 고가의 진동각 센서가 필요 없다는 특징을 갖는다. 시뮬레이션에 의한 연구와 모형 크레인에 대한 실험 연구에 의해 제안하는 알고리즘의 유용성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s proposed an anti-swing control algorithm for the automation of overhead crane. The algorithm consists of three parts, the FCL with compensatory FLC which generates acceleration, velocity and position reference to reduce swing angle and acceleration feedback controller which feedb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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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보상 FLCQ를 도입함으로써 주 FLC°fl 대한 환산계수 선정을 용이하게 하며, 정밀성과 속응성을 동시에 보장하고 진동을 작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보상 FLC를 갖는 퍼지논리제어계를 구성하여 크레인의 트롤리 가속도를 제어하도록 하였다. 식(3)의 궤환제어기를 포함한 FLC제어계의 구성을 그림 3에 도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각종 산업체에서 대형 물류 이송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천장 크레인의 운전 자동화에 활용될 수 있는 크레인 반진동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시뮬레이션 연구와 모형크레인에 대한 실험연구를 통하여 그 유용성을 보였다. 제안된 반진동제어 알고리즘은 비선형 계통의 제어에 효과적으로 옹용되고 있는 퍼지논리제어기와 크레인 화물의 진동을 줄이기 위한 크레인 트롤리의 가속도 속도, 위치 기준궤적을 발생하는 기준패턴 발생기, 가속도제어기로 구성되었으며, 시뮬레이션 연구 결과 크레인 화물의 진동각 정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화물의 진동을 작게 유지하면서 목표위치 도달후 신속히 화물의 진동이 감쇄되는 특성을 보였다.

가설 설정

  • 가정한 크레인에서 mt- 30 [kg], Bd= 10 [N , sec/m] 이다. 화물의 하중이 25 [ton] 인 경우와 30[tai] 2 가지 경우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각각 그림 4, 5에 나타내었다.
  • 화물의 하중이 25 [ton] 인 경우와 30[tai] 2 가지 경우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각각 그림 4, 5에 나타내었다. 시뮬레이션에서 가정한 하중은 실제 제철소에서 운영되는 크레인설비에서의 화물의 일반적인 하중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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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Toshio Okawa, Osamu Yamaguchi, Hiroshi Sekine, “Computer Control of Overhead-Cranes”, NHK Technical Reports, No.149, pp.40-45,1995. 

  2. Mitsuhiro Ohto, Seiji Yasunobu, “A Rotary Crane Control Method Based on a Skillful Operator's Knowledge”, SICE, Vol.33, No.9, pp.923-929, in Japanese, 1997. 

  3. J.S.Yoon, B.S.Park, “Velocity Trajectory Planning for the Implementation of Anti-swing Cra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KSPE), Vol.11, No.5, pp.143-152, 1994. 

  4. H.H.Lee, S.K.Cho, “Position and Swing Angle Control for Loads of Overhead Cran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KSME), Vol.21, No.2, pp.297- 304, 1997. 

  5. K.S.Hong, S.C.Sohn, M.H.Lee, “Sway Control of a Container Crane(Part I): Modeling, Control Strategy, Error Feedback Control Via Reference Velocity Profiles ”, J.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Engineering, Vol.3, No.1, pp.23-30, 1997. 

  6. B.Vikramaditya, R.Rajamani, “Nonlinear Control of a Trolley Crane System”, Proc. of the 2000 American Control Conference, Vol.2, pp.1032-1036, 2000. 

  7. K.Matsuki, N.Kikuti, S.Ouchi, Y.TOdaka, “The Control System Design of a Traveling Crane using H-infinity Control Theory”, 6th International Workshop on Advanced Motion Control - Nagoya, Japan, pp.131-134, 2000. 

  8. S.W. Bae, K.S. Lee, T.H. Park, G.T. Park, “Robust Position Control of DC Motor using Fuzzy Acceleration Control”, '91 Korea Automatic Control Conference(KACC), pp.451-456, 1991. 

  9. S.W. Bae, T.H. Park, G.T. Park, “Model Reference Self-Organizing Controller with Compensatory FLC”, Joru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KIEE), Vol.47, No.12, pp.2188-2196, 1998. 

  10. S.W. Bae, C.K. Kwon, G.T. Park, “Reference Model Following Selg-Organizing Fuzzy Logic Controller”, Joru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Vol.4, No.1, pp.24-34,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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