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Ecology and resilient infrastructure, v.4 no.2, 2017년, pp.83 - 92
Increased investment in environment-friendly transport vehicles has led to rapid transit of railway tracks, double track program, linear improvements in railway lines, and moving railroad routes into the suburbs. They resulted in fast increase of railway yards. However, as the railroad yards being 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철도폐선 부지의 증가가 야기할 문제점은? | 또한, 도시의 성장 및 발전과 함께 도시공간을 관통하는 철도노선을 교외지역으로 이설하고 있는 추세이다. 철도폐선 부지는 철도사업으로 인해 철도 시설이 이전되어 철도 차량이 더 이상 운행되지 않거나 철도노선이 폐지된 부지를 말하며, 계속 증가하여 방치될 경우 쓰레기 투기, 도시미관 저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철도폐선부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 |
철도유휴부지의 보전과 활용 측면의 한계점은? | 국토교통부는 전국의 철도폐선부지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훈령 제555호 「철도유휴부지 활용지침」을 제정하였고, 우리나라 철도유휴부지를 보전, 활용, 기타부지 등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으며, 유휴부지 활용을 통해 주민친화적 공간을 조성하고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여 일자리 창출 또는 지역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수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폐선부지가 보전과 활용 측면에서 공원, 레일바이크, 자전거도로, 태양광사업 등 한정적인 형태로 활용되고 있어 폐선부지 활용의 다각화 및 사후평가에 관한 연구가 부재하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폐선부지의 체계적인 관리와 다각적이고 효율적인 활용을 위하여 자연·문화경관, 위치 및 접근성, 면적 등 철도폐선부지에 영향을 미칠 수있는 요인들을 제안하여 전국을 대상으로 철도폐선부지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기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
철도폐선 부지란? | 또한, 도시의 성장 및 발전과 함께 도시공간을 관통하는 철도노선을 교외지역으로 이설하고 있는 추세이다. 철도폐선 부지는 철도사업으로 인해 철도 시설이 이전되어 철도 차량이 더 이상 운행되지 않거나 철도노선이 폐지된 부지를 말하며, 계속 증가하여 방치될 경우 쓰레기 투기, 도시미관 저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철도폐선부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
Cho, Y.H. 2002. Evaluation of regional ecosystem by landscape ecological measure; case study in Yongin city.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9(4): 349-362. (in Korean)
Choi, S.H. 2014. A study on the reuse of abandoned rail track for sustainable urban regeneration. PhD Thesis. (in Korean)
Han, S.J., Lee, W.K., and Kawk, D.A. Gis application for evaluating forest recreation functions. 2006. The Korean association of geographic information studies. 9(1): 13-19. (in Korean)
Ha, D. and Kim, Y.S. Type classification of forestland value by using GIS analysis. 2010. Korean journal of remote sensing. 26(4): 411-419. (in Korean)
Kim, J.J., Yoo, R.H., Sung, K.C. and Yun, E.Y. 2003. Forest science.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potential green shower sites. 66: 77-93. (in Korean)
Kim, C.H. and Bae, S.H. An analysis of cultural relics location. 2006. Korea Regional Geographical Society 12(5): 583-594. (in Korean)
Kim, M.K., Jeon, S.W. and Kim, S.Y. 2015. Journal of environmental policy and administratio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esignation criteria for the new Korean national park mode. 23(3): 93-118. (in Korean)
Kim, M.K. and Kim, D.Y. The railway spring conference. 2017.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efficient utilization of railway yards in korea.(KSR2017S048) (in korean)
Korea forest service. 2014. Classification of national forest functions.
Ministry of Environment and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Guidelines for utilization of railway yards. (in Korean)
Ministry of Environment and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Railroad manual. (in Korean)
Lee, G.G. 2009. A model to support spatial decision making for selection of ecotourism sites in urban and regional area. The Korea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12(2): 50-60. (in Korean)
Lee, J.S. and Seong, H.G. 2010. A preliminary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the Korean disused railroad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in Korean)
Lee, M.J. 2012. Assessing biodiversity-importance in South Korea. (in Korean)
Yun, J. and Moon, D.S. 2016. Utilization of unused spaces in accordance with the guidelines for utilization of railway stations. Railway journal 19(2): 18-23. (in Korean)
http://www.thehighline.org/
http://www.svr.co.uk/Default.aspx
http://www.cornwall.gov.uk/cameltrail/
http://www.musee-orsay.fr/fr/collections/histoire-du-musee/accueil.htm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