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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폐선부지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평가기준 개발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Efficient Utilization of Railway Yards in Korea 원문보기

Ecology and resilient infrastructure, v.4 no.2, 2017년, pp.83 - 92  

김민경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전략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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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교통수단인 철도에 대한 투자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철도 고속화와 복선화 및 선형개량 사업, 철도노선의 교외지역 이설 등으로 폐선부지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철도폐선부지가 방치되어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문제가 발생됨에 따라 최근 지자체에서는 철도폐선부지의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철도유휴부지 활용지침"을 제정하여 보전 활용 기타부지 등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폐선부지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현재 활용 중인 폐선부지는 공원, 레일바이크, 자전거도로, 태양광사업 등으로만 활용되고 있으며, 폐선부지의 다각화 및 사후평가에 대한 연구가 부재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폐선부지의 활용사례를 조사하고 전국 철도폐선부지를 대상으로 자연문화경관, 교육과학적 가치, 위치 및 접근성, 휴양 유발성, 개발여건 등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고, 이를 통해 철도폐선부지의 활용 다각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creased investment in environment-friendly transport vehicles has led to rapid transit of railway tracks, double track program, linear improvements in railway lines, and moving railroad routes into the suburbs. They resulted in fast increase of railway yards. However, as the railroad yards being 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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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본 연구는 철도폐선부지의 효율적인 활용을 모색하고자 우선적으로 「철도유휴부지 활용지침」을 살펴보았고, 보전, 활용, 기타부지 등기 제시된 3가지 유형의 평가기준에 적용되지 않아 반영할 수 있는 요인을 개발하고자 국내?외 철도폐선부지의 활용현황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철도폐선부지의 활용사례와 「철도유휴부지 활용지침」을 검토하였고, 폐선부지 유형 및 분류기준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폐선부지의 체계적인 관리와 다각적이고 효율적인 활용을 위하여 자연·문화경관, 위치 및 접근성, 면적 등 철도폐선부지에 영향을 미칠 수있는 요인들을 제안하여 전국을 대상으로 철도폐선부지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기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 주제와 관련된 철도폐선부지 활용을 다각화 ㄱ하기 위한 평가요소 개발 등 연구가 부재함에 따라, 전 국토를 대상으로 공간활용과 보존, 휴양가치 등을 평가한산림, 경관, 문화, 관광, 휴양 등 다양한 주제의 유사 선행 연구사례를 검토하여 철도폐선부지에 적용 가능한 평가항목을 추가적으로 제안하였다. 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는 주민친화적 공간 및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철도폐선부지의 다각적 활용을 위한 평가기준과 평가방법을 제안하였다.
  • 철도폐선부지 자체를 보전하는 측면에서 문화재와 역사적으로 중요한 유물·유적 등이 존재하며, 자연경 관과 조화를 이루는 지역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경관 및 문화재 등을 기준으로 정량적인 평가를 수행한 사례를 살펴보았다.
  • 휴양 유발성 측면에서는 한수진 등 (2006), 김재준 등 (2008), 하도 등 (2010), 산림청 (2014) 등에서 휴양적 가치 평가하기 위해 위치 및 접근성에서 제시한 공통적인 요소를 포함하며, 그 외에 추가적으로 식생, 임상, 생태자연도, 표고, 수계, 휴양유발시설 등이 제시되 었으나 기 개발지로의 폐선부지에는 반영하지 않았다. 현재 철도폐선부지를 관광자원과 연계하여 활용을 하고 있어 위치 및 접근성에 대한 검토 외에도 휴양적 가치에 대한 평가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며, 휴양유발시설의 경우 한수진 등 (2006)에서 제시를 하였으나 객관적 이고 정량적인 평가가 어려움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휴양지가 수계를 따라 발달하고 식생 등 생태계가 우수한 지역에 나타나는 점을 반영하여 국가지방하천, 생태자 연도 등을 활용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철도 폐선부지는 「국유재산법」, 「철도산업발전기본법」 등에 근거하여 활용하고 있음에 따라 토지소유권 등 개발 여건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

가설 설정

  • 그리고, 전라선 폐선부지 일부가 한려해상국립공원 주변을 지나고 있으며, 중앙선 폐선부지 일부가 소백산과 치악산 국립공원 근처를지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Fig. 2(b)), 법적보호 지역으로 이용과 보전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국립공원 과의 연계도 제안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수재 외 (2015)에서는 지질유산으로 천연/자연동굴, 해안사구, 화석,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 등을 제시하였고, 중앙선, 영동선, 태백선 폐선부지 지역의 경우, 천연/자연동굴이 가장 넓게 분포하고 있는 지역으로써 지질유산 탐방과의 연계도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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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폐선 부지의 증가가 야기할 문제점은? 또한, 도시의 성장 및 발전과 함께 도시공간을 관통하는 철도노선을 교외지역으로 이설하고 있는 추세이다. 철도폐선 부지는 철도사업으로 인해 철도 시설이 이전되어 철도 차량이 더 이상 운행되지 않거나 철도노선이 폐지된 부지를 말하며, 계속 증가하여 방치될 경우 쓰레기 투기, 도시미관 저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철도폐선부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철도유휴부지의 보전과 활용 측면의 한계점은? 국토교통부는 전국의 철도폐선부지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훈령 제555호 「철도유휴부지 활용지침」을 제정하였고, 우리나라 철도유휴부지를 보전, 활용, 기타부지 등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으며, 유휴부지 활용을 통해 주민친화적 공간을 조성하고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여 일자리 창출 또는 지역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수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폐선부지가 보전과 활용 측면에서 공원, 레일바이크, 자전거도로, 태양광사업 등 한정적인 형태로 활용되고 있어 폐선부지 활용의 다각화 및 사후평가에 관한 연구가 부재하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폐선부지의 체계적인 관리와 다각적이고 효율적인 활용을 위하여 자연·문화경관, 위치 및 접근성, 면적 등 철도폐선부지에 영향을 미칠 수있는 요인들을 제안하여 전국을 대상으로 철도폐선부지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기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철도폐선 부지란? 또한, 도시의 성장 및 발전과 함께 도시공간을 관통하는 철도노선을 교외지역으로 이설하고 있는 추세이다. 철도폐선 부지는 철도사업으로 인해 철도 시설이 이전되어 철도 차량이 더 이상 운행되지 않거나 철도노선이 폐지된 부지를 말하며, 계속 증가하여 방치될 경우 쓰레기 투기, 도시미관 저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철도폐선부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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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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