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six different factors of water space that influence interior landscape architecture of officers and commercial spaces. Six different factors of water space that influence interior landscape architecture are the height of the water space, the design form, the b...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six different factors of water space that influence interior landscape architecture of officers and commercial spaces. Six different factors of water space that influence interior landscape architecture are the height of the water space, the design form, the blending with the location environment, location, general satisfaction with the water space, and general satisfaction with whole spac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Water space of commercial space was bigger than office space. The satisfaction is the highest in 0∼0.6M(B2) of office space and 3.5M(C6) of commercial space. The cascade form in the office space and large water volume design in commercial areas, which supplies abundant sound and water volume, were the highest. 2. In the analysis of preferences, the design form and the general design of the office space influences satisfaction levels. The height of the water space, and a combination of other factors influence general satisfaction. Water space influences commercial areas in higher degrees. 3. The items were most desired or satisfactory for interior landscape architecture were a cascade, water fall, and small water fountain. 4. A place introduced with water space had higher satisfaction levels. Water space produces higher than general satisfaction and indicates water, space alone cannot make general interior space satisfactory, although it can make interior landscape architecture space satisfactory. 5. There is more general satisfaction in commercial space than in office space. 6. The design of water space influences overall satisfaction: a rest area of office space needs an impressive and aggressive approach, while the office space should harmonize with its surroundings, as a commercial spa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six different factors of water space that influence interior landscape architecture of officers and commercial spaces. Six different factors of water space that influence interior landscape architecture are the height of the water space, the design form, the blending with the location environment, location, general satisfaction with the water space, and general satisfaction with whole spac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Water space of commercial space was bigger than office space. The satisfaction is the highest in 0∼0.6M(B2) of office space and 3.5M(C6) of commercial space. The cascade form in the office space and large water volume design in commercial areas, which supplies abundant sound and water volume, were the highest. 2. In the analysis of preferences, the design form and the general design of the office space influences satisfaction levels. The height of the water space, and a combination of other factors influence general satisfaction. Water space influences commercial areas in higher degrees. 3. The items were most desired or satisfactory for interior landscape architecture were a cascade, water fall, and small water fountain. 4. A place introduced with water space had higher satisfaction levels. Water space produces higher than general satisfaction and indicates water, space alone cannot make general interior space satisfactory, although it can make interior landscape architecture space satisfactory. 5. There is more general satisfaction in commercial space than in office space. 6. The design of water space influences overall satisfaction: a rest area of office space needs an impressive and aggressive approach, while the office space should harmonize with its surroundings, as a commercial 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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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실내조경공간에서 수공 간에 관한 계획. 설계적 지침을 제시하고자 현장 조사 및 평가를 통해 국내 대형건물 수공 간에 대한 현황조사와 만족도 선호도 조사를 수행하여 수공 간 도입이 실내조경공간 이용만 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업무공간과 상업공간별로 파악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실내조경공간에서 수공 간에 관한 계획. 설계적 지침을 제시하고자 현장 조사 및 평가를 통해 국내 대형건물 수공 간에 대한 현황조사와 만족도 선호도 조사를 수행하여 수공 간 도입이 실내조경공간 이용만 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업무공간과 상업공간별로 파악하고자 하는데 있다.
제안 방법
측정방법은 1) 대상지의 중앙, 2) 가장 수음이 크게 생성되는 수공간 중앙 또는 중앙에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 가장 근접한 곳, 3) 수공간에서 3m 떨어진 곳 등 3 곳에서 3번 측정하여 평균을 구하였다.
내상지 선정 기준으로 실내조경기법의 정보와 기술이 집중되고 이용율이 높은 서울시 여의도와 강남 일대 대형건물로 대상지를 한정하였다. 공간 유형별로 실내 조경 도입방안이 다르고 효과도 다르므로 업무공간과 상업공간으로 공간 유형을 대별하고 해당하는 건물 중 실내조경이 조성되어 있는 곳을 조사하였다. 조사방법 으로는 해당 소재 대형건물을 직접 현지 답사하여 60여 곳의 시설현황과 이용도를 조사하였다.
내상지별 현황조사는 기초적으로 실내조경 계획 배 치도를 확보한 뒤 건축물의 개요를 조사하고 현장에서 lOCta 줄자를 이용하여 수공간 주변의 세부규모를 실측 하였다. 이와 함께 식물, 첨경물 등 도입되어 있는 실내 조경현황을 체크하고 소음측정기를 사용하여 공간의 소음 정도를 측정하였다.
내용적 범위는 연구대상지 수공 간의 규모, 도입된 식물; 시설물, 그 밖의 실내조경요소 등의 현황조사와 선 정듼 평가집단의 현장 설문조사를 통한 수공 간 구성에 따른 이용자의 만족, 선호도를 파악하였다.
평균분석은 1차 설문지 만족도 7 개 문항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빈도분석은 평균 분석이 의미가 없는 1, 2차 나머지 설문 문항에 대해 실시하였다.
9 %)로 전체적으로 수공간이 부족하기에 수량도 부족하 다고 분석되었다. 선호도를 묻는 문항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실내조경 요소를 순서대로 열거호}는 설문(Q.1) 에 대한 결과로 대상지별로 첫 번째 선호 결과 두 번째 선호 결과, 세번째 선호결과를 빈도분석으로 순위를 나타내고 응답자가 실내조경공간에서 느낄 수 있는 분위 기를 표현하는 형용사를 우선순위별로 선택하는 설문 (Q2) 에서도 선호도 결과는 표 7과 같으며, 또, 개방형 질문인 실내조경공간에서 추가, 삭제를 원하는 실내조 경요소(Q3)도 재분류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표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LG 트윈스타워 (B1)의 경우는 현재 수 공간보다 식재 위주의 공간조성으로 가장 선호도가 크게 나타날 수밖에 없으며, 한화증권(B2)은 수공간이 인식될 수 있을 정도로 적극적인 도입이 이루어져 있어 가장 선호하는 요소로 선택되었다.
2차 설문조사는 1차 설문응답자와 동일한 집단으로 3주후 실시되었다. 설문내용은 대상지를 모두 비교하며 기입하는 문항으로 실내조경공간에 수경요소 중 희망 수경요소를 순서대로 기입하는 문항과 수공간의 도입 시 얻을 수 있는 효과, 대상지별로 실내조경공간에서 느낄 수 있는 미적효과 및 시각적 이미지 그리고 환경 적효과 및 장소적 흥미감 등 실내 조경시 주요 설계지 침으로 전용할 수 있는 9개의 어휘표현을 제시하고 그 중 우선 순위별로 기입하는 서열척도 문항 등 총 4개 문항으로 이뤄졌다.
또한 본 연구는 현장에서 공간 스케일을 느끼고 총체적인 만족도 에 관한 설문에 응답해야 하므로 실내공간을 이해하는데 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답변이 보다 신뢰성이 높고 연구목적에 대한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하여, 전북대학교에서 실내조경학을 수강한 학생 35명을 피 험자로 선정하였다. 설문지 설계는 수공간에 관한 만족 도 조사에 관한 항목으로 리커드척도로 7문항이 주어 졌고 그 외 6문항이 더 주어져 총 13문항이 1차 설문으 로 주어졌다.
이와 함께 식물, 첨경물 등 도입되어 있는 실내 조경현황을 체크하고 소음측정기를 사용하여 공간의 소음 정도를 측정하였다. 수공간의 경우 시각뿐만 아니라 청각 또한 중요한 특성(오은경, 1987 ; 유방현, 1983 : 이현주, 1997)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수음이 수공 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공간의 수 음량을 측정하였다.
수공간과 타 구성요소의 조화에 대한 만 족도(X3). 수공간의 위치 만족도(X4), 자연성 만족도 (X5), 수공간의 종합적인 만족도(X6) 등과 전체 공간의 종합만족도를 묻는 7개의 등간척도로 구성된 항목 과 별도로 수공간 규모, 수음 및 수량 적정성에 대한 5 단계 등간척도 문항과 수공간 면적에 대한 적정성에 대한 7단계 선택형 문항을 제시하였다.
내상지별 현황조사는 기초적으로 실내조경 계획 배 치도를 확보한 뒤 건축물의 개요를 조사하고 현장에서 lOCta 줄자를 이용하여 수공간 주변의 세부규모를 실측 하였다. 이와 함께 식물, 첨경물 등 도입되어 있는 실내 조경현황을 체크하고 소음측정기를 사용하여 공간의 소음 정도를 측정하였다. 수공간의 경우 시각뿐만 아니라 청각 또한 중요한 특성(오은경, 1987 ; 유방현, 1983 : 이현주, 1997)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수음이 수공 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공간의 수 음량을 측정하였다.
공간 유형별로 실내 조경 도입방안이 다르고 효과도 다르므로 업무공간과 상업공간으로 공간 유형을 대별하고 해당하는 건물 중 실내조경이 조성되어 있는 곳을 조사하였다. 조사방법 으로는 해당 소재 대형건물을 직접 현지 답사하여 60여 곳의 시설현황과 이용도를 조사하였다. 이에 따라 실내에 수공 간이 도입되어 있는 곳 중 비교적 계획적으로 실내조경이 도입되고 이용율이 높은 업무공간 6개소 상업공간 6개소 등 12개소를 최종 평가 대상지로 최종 선정하였다(그림 1, 표 1).
한편 전체적인 선호도를 묻는 문항에는 가장 인상깊 었던 실내 조경요소를 순서대로 보기를 보고 열거하고 개방형 질문으로 실내 조경공간에 추가. 삭제 요소는 무엇인지 적는 문항 등 6문항으로 총 13문항이 1차 설 문으로 주어졌다.
대상 데이터
내상지 선정 기준으로 실내조경기법의 정보와 기술이 집중되고 이용율이 높은 서울시 여의도와 강남 일대 대형건물로 대상지를 한정하였다. 공간 유형별로 실내 조경 도입방안이 다르고 효과도 다르므로 업무공간과 상업공간으로 공간 유형을 대별하고 해당하는 건물 중 실내조경이 조성되어 있는 곳을 조사하였다.
수공간은 시각적 이미지뿐만 아니라 청각적 이미지 도 공간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현장에서 의 직접설문조사가 타당하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현장에서 공간 스케일을 느끼고 총체적인 만족도 에 관한 설문에 응답해야 하므로 실내공간을 이해하는데 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답변이 보다 신뢰성이 높고 연구목적에 대한 타당성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하여, 전북대학교에서 실내조경학을 수강한 학생 35명을 피 험자로 선정하였다. 설문지 설계는 수공간에 관한 만족 도 조사에 관한 항목으로 리커드척도로 7문항이 주어 졌고 그 외 6문항이 더 주어져 총 13문항이 1차 설문으 로 주어졌다.
업무. 상업공간 등 3가지 유 형으로 구분되는 바(원주희, 1997) 이 중 주거공간을 제외한 2가지 유형의 빌딩 내 수경 요소가 도입되어 있는 실내공간을 연구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설문기간은 2001년 4월 28일 1차로 LG 트윈스타워. 한화증권, 농심, 담배인삼공사, 포스코센터, 코엑스 호 수광장 등 6개소를 현장방문하여 실내조경 공간을 보 고 설문을 직접 작성하였고 2001년 5월 19일 2차로 센 트럴시티 1층, 센트럴시티 지하광장, 잠실역 지하광장, 롯데백화점 11층 식당가, 힐튼호텔 GNG IDC 센터 등 6개소를 방문하여 현장조사를 하였다.
설문부수는 총 12개 대상지별로 동일한 평가자로 하 여금 수공간과 종합만족도에 관한 1차 설문지 420부와 모든 대상지 방문이 이뤄진 후 대상지별로 비교하여 기 입하는 2차 종합설문지 35부, 총 455부를 회수하여 분 석에 임하였다.
조사방법 으로는 해당 소재 대형건물을 직접 현지 답사하여 60여 곳의 시설현황과 이용도를 조사하였다. 이에 따라 실내에 수공 간이 도입되어 있는 곳 중 비교적 계획적으로 실내조경이 도입되고 이용율이 높은 업무공간 6개소 상업공간 6개소 등 12개소를 최종 평가 대상지로 최종 선정하였다(그림 1, 표 1).
측정에 이용된 장비는 Bruel & Kjaer사의 Precision Integrating Sound Level Type 2230 소음계와 Bruel &Kjaer사의 Microphone Type 4155 마이크로폰을 사용하였다.
설문기간은 2001년 4월 28일 1차로 LG 트윈스타워. 한화증권, 농심, 담배인삼공사, 포스코센터, 코엑스 호 수광장 등 6개소를 현장방문하여 실내조경 공간을 보 고 설문을 직접 작성하였고 2001년 5월 19일 2차로 센 트럴시티 1층, 센트럴시티 지하광장, 잠실역 지하광장, 롯데백화점 11층 식당가, 힐튼호텔 GNG IDC 센터 등 6개소를 방문하여 현장조사를 하였다.
데이터처리
서열척도문항은 가장 선호하는 응답 가운데 빈도분석을 하고 두 번째 선호하는 응답 가운데서 빈도분석을 하였다. 또 개방형질문은 응답을 재분류하여 빈도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만족도와 선호도의 통계적 검증을 위해 평균분석 (Mean Analysis), 빈도분석 (Frequency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등을 실시하였다. 평균분석은 1차 설문지 만족도 7 개 문항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서열척도문항은 가장 선호하는 응답 가운데 빈도분석을 하고 두 번째 선호하는 응답 가운데서 빈도분석을 하였다. 또 개방형질문은 응답을 재분류하여 빈도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는 만족도와 선호도의 통계적 검증을 위해 평균분석 (Mean Analysis), 빈도분석 (Frequency Analysi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등을 실시하였다. 평균분석은 1차 설문지 만족도 7 개 문항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빈도분석은 평균 분석이 의미가 없는 1, 2차 나머지 설문 문항에 대해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1. 실내조경 공간의 면적과 수공간의 면적을 비교해보면 업무공간에서는 5% 이하가 3개소(Bl, B3, B6), 25%~50% 이하가 2개소(B2, B4), 100%가 1개소(B5)로 나타났으며, 상업공간에서는 5% 미 만이 1개소 50~90% 미만이 2개소, 90~100%는 2개소로 업무공간에 비해 수공간이 크게 조성되어 있다. 대상지의 만족도분석에서는 수공간의 높이에 대한 만족도를 보면 업무공간이 0~0.
2. 수공간의 적정 도입면적은 대부분 10~25%로 조 사되었으나, 업무공간은 정숙한 분위기에 변화를 주기 위해 25~50%정도까지 가능하다는 답변이 나온 반면 공간의 규모도 크고 수공간이 랜드마크 적인 역할까지 가지고 있는 상업공간은 그 이상의 도입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량과 수음에 서도 공간의 성격상 제한을 많이 받는 업무공간에 비해 상업공간은 수공간의 스케일이 크므로 수량 과 수음에 대한 적극적인 도입을 원하는 결과를 보였다.
3. 수공간 면적도 넓고 적극적으로 도입되어 있는 공 간에서 수경요소를 가장 선호하는 실내조경요소 로 나타났으므로 수공간의 도입규모가 선호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4. 실내조경 수공간에서 느낄 수 있는 이미지를 묻는 문항에 업무공간에서는 ' 인상적이다', 상업 공간에 서는 '시원하다'로 나타났다. 도입을 원하는 수 공간 종류로는 전체적으로 캐스케이드, 폭포, 소형 분수 순으로 조사되었다.
5. 수공간만이 도입된 형태에서 타 대상지에 비해 만 족도가 크게 나타나고 수공간의 종합만족도와 전체 종합만족도의 조사 결과 전체만족도가 떨어짐 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수공간만의 도입이 전체 실 내공간을 만족시키지는 못하지만 수공간이 주가 되는 실내조경공간이 만족도가 크게 나타난다는 결과이다.
6.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업무공간에 비해 상업 공간에서 수공간이 전체적인 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므로 업무공간의 수공간은 공간 변화의 요소이며, 상업공간에서의 수공간은 주위의 시선 을 주목시키고 랜드마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곳에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7. 전체적으로 수공간의 디자인 형태가 전체적인 만 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타 요소와의 조화 또한 중요한 변수로 나타나고 있다. 업무공간 중 휴게공간은 인상적이고 적극적인 수공간 도입이 필요하고 사무실 공간은 넓은 수공간보다 주위와 조화롭고 인상깊은 수공간이 연출되어야 함을 시 사하였고 상업공간도 수공간의 높이와 타요소와 의 조화를 이뤄야 하며, 수공간이 공간을 주도하는 형태로 도입되어 만족도를 크게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전체조경 면적에 대한 수공간 면적의 적절성에 대한 물음에 LG 트윈스타워(B1), 담배인삼공사(B2), GN G IDC 센터(B6)에서는 작다는 답변이 우세했으며 나머지 대상지에서는 적당하다는 대답이 가장 많았다(표6). LG 트윈스타워(B1)의 경우 전체 실내조경면적에 비해 수공간의 면적이 2.7%(0.75nf)정도로 수치상으로 도 협소하고 설문조사를 통해서도 '작다'는 결론이 도 출되었고 담배인삼공사의 경우도 '작다가 46.2%로 실 내조경 면적에 비해 수공간의 면적은 2%로 LG 트윈스 타워(B1)와 비슷한 면적을 가지며, GNG IDC센터(B6) 는 3개 동에 수공간이 비슷한 면적으로 도입되어 있으나 전체로 보면 전체 약 300m1 중 수공간이 8.24m'로 3%에 해당하는 작은 면적으로 설문에 대한 응답도 '작 다(53.3%)'는 결론이 나왔다. 전체 조경면적에 대한 적 정 수공간의 평면면적을 파악하기 위한 구체적인 물음 으로 실내조경공간에서 수공간을 평면적의 몇 %정도 도입해야 하는가는 설문에 대부분 10~25% 정도가 적 당하다고 답하였다.
결과적으로 수공간에 대한 종합만족도가 제일 높은 곳은 대부분의 문항에서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는 힐튼 호텔(3.87)이고 수공간을 포함하여 공간 전체에 대한 종합만족도가 큰 곳 또한 힐튼호텔(3.70)로 식물요소 등 다른 실내조경요소가 다양하게 도입된 센트럴시티 1층 로비보다 식물요소와 기타 요소들의 도입은 적으 나 큰 규모의 수공간과 조화를 이루고 있어 수공간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공간도 만족도가 높게 나타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가장 만족도가 떨어지는 곳은 코 엑스로 넓은 공간의 바닥에 수로형태로 수공간이 도입 되어 있고 공간이 복잡하여 수공간 인식이 어려워 만족 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결과적으로 업무공간은 자극적이지 않으며 자연스럽 고 단순하고 규모가 작은 수공간이 만족스러우며 상업 공간은 공간의 규모와 비례하게 시선을 집중시키는 거 대하고 화려한 수공간이 만족감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공간의 성격상 업무공간은 정적인 반면 상업공간은 동적이고 업무공간에 비해 대상지 규모도 크다 수공간의 높이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업무공간이 0~0.6m, 상 업 공간이 3.5m에서 가장 큰 만족을 나타내었는데 이는 공간의 규모가 다르고 성격이 달라 수공간의 규모에 대한 만족도 또한 다르게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수공간의 디자인형태도 마찬가지로 업무공간에서는 요란하지 않으며 자연스럽고 약간 동적인 느낌을 줄 수 있는 캐 스케이드 형태에서 만족을 나타냈으며, 상업공간에서 는 3.
실내조경 공간의 면적과 수공간의 면적을 비교해보면 업무공간에서는 5% 이하가 3개소(Bl, B3, B6), 25%~50% 이하가 2개소(B2, B4), 100%가 1개소(B5)로 나타났으며, 상업공간에서는 5% 미 만이 1개소 50~90% 미만이 2개소, 90~100%는 2개소로 업무공간에 비해 수공간이 크게 조성되어 있다. 대상지의 만족도분석에서는 수공간의 높이에 대한 만족도를 보면 업무공간이 0~0.6m(B2), 상업공간이 3.5m(C6) 에서 가장 큰 만족을 나타내었다. 또한 디자인형태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업무 공간의 경우 캐스케이드형태, 상업공간인 경우 수 량, 수음이 풍부하고 공간을 압도하는 스케일이 큰 조형적디자인에 만족을 나타내었다.
수공간의 적정 도입면적은 대부분 10~25%로 조 사되었으나, 업무공간은 정숙한 분위기에 변화를 주기 위해 25~50%정도까지 가능하다는 답변이 나온 반면 공간의 규모도 크고 수공간이 랜드마크 적인 역할까지 가지고 있는 상업공간은 그 이상의 도입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량과 수음에 서도 공간의 성격상 제한을 많이 받는 업무공간에 비해 상업공간은 수공간의 스케일이 크므로 수량 과 수음에 대한 적극적인 도입을 원하는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상업공간은 소음수치가 높아 수공 간을 도입할 때 적당한 기준을 가지고 도입해야 하며 소음을 마스킹하는 방법으로 음악요소가 필 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수공간의 적정한 도입면적은 대부분 10~25%로 조 사되었으나 업무공간은 정숙한 분위기에 변화를 주기 위해 25~50%정도까지 가능하다는 답변이 나온 반면 공간의 규모도 크고 수공간이 랜드마크적인 역할까지 가지고 있는 상업공간은 그 이상의 도입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량과 수음에서도 공간의 성격상 제 한을 많이 받는 업무공간에 비해 상업공간은 수공간의 스케일이 크므로 수량과 수음에 대한 적정성도 좀 더 적극적인 도입을 원하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문항 중 수공간이 타요소와의 조화에 대한 만족도는 식물요소와 수공간, 기타 점경물이 조화를 이룬 한화증 권이 3.66으로 가장 높았으며, 수공간의 위치에 대한 만 족도 또한 한화증권 대상지가 3.26으로 가장 만족하는 대상지로 조사되었고 수공간의 자연미에 대한 만족도 는 전통을 강조한 점경물 속에서 수공간 또한 전통을 느낄 수 있는 물확을 도입한 LG트윈스타워가 3.62로 가장 높은 수치가 나왔다. 결과적으로 수공간에 대한 종합만족도가 제일 높은 곳은 수공간이 단순하게 도입 되어 있는 포스코센터 (3.
1dB이므로 수음이 절대적으로도 타 공간에 비 하 크고 상대적으로도 크게 나타났다. 센트럴시티 지하 광장(C2)의 경우도 수공간의 수음수치가 106dB이고 전 처 공간 소음도가 100dB이므로 수음이 크다(72.7%)는 결론이 나왔다 수공간에 흐르는 수량은 적절성에 대한 물음에 전체적으로 수량은 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인상 깊었던 실내조경 요소를 순서대로 열거하는 설문(Q.
66을 보이고 있다. 수 공간의 디자인형태에 대한 만족도(X2)는 대부분의 공 간에서 만족도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그 중 힐튼 호텔(3.77) 수공간이 상부 3개의 원형접시와 캐스케이 드, 담수와 유수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 조형적 디자인 형태로 초인간적 스케일로 존재하여 큰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수공간의 타요소와의 조화에 대한 만족도(X3) 또한 힐튼호텔이 3.
수공간에 흐르는 수량의 적정성에 대한 물음에 LG 트윈스타워(B1)에서는 부족하다(45.9%), 적당하다(45.9 %)로 전체적으로 수공간이 부족하기에 수량도 부족하 다고 분석되었다. 선호도를 묻는 문항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실내조경 요소를 순서대로 열거호}는 설문(Q.
수공간에서 발생하는 음량의 적절성에 대한 물음에 짐실지하광장(56.7%), 힐튼호텔(53.3%)에서 '크다'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에서는 '적당하다'가 높게 나타났다. 힐튼호텔(C6)의 수음을 측정한 결과, 77.
수공간에서 발생하는 음량의 적정성에 대한 물음에 LG 트윈스타워(B1)에서는 작다(43.2%), 적당하다 (35.1%)로 수음이 좀 작다는 의미로 현재 물확은 수음 을 전혀 내지 않는 수공간으로 동적인 수공간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GNG IDC 센터 (B6) 는 작다와 적당하다가 46.7%로 동등하게 나타나 상대적으로 수공간에서 수음이 크게 이용자에게 작용하지 않았 음을 알 수 있다.
6m까지 수공간의 다양한 변화가 나타 난다. 수공간의 디자인형태에 대한 만족도는 수공간이 타 실내조경요소와 복합적으로 도입되어 있지 않고 수 공간 자체만이 독립적으로 구성된 포스코센터의 프로 그램 바닥분수가 3.93으로 큰 만족도를 보였다
수공간의 위치는 다른 만족도에 비해 낮은 평균을 나타내었으며, 특히 센트럴시티 1층 수공간은 상대적으로 낮은 2.95의 평가치를 보였다.
수공간의 적정한 도입면적은 대부분 10~25%로 조 사되었으나 업무공간은 정숙한 분위기에 변화를 주기 위해 25~50%정도까지 가능하다는 답변이 나온 반면 공간의 규모도 크고 수공간이 랜드마크적인 역할까지 가지고 있는 상업공간은 그 이상의 도입도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량과 수음에서도 공간의 성격상 제 한을 많이 받는 업무공간에 비해 상업공간은 수공간의 스케일이 크므로 수량과 수음에 대한 적정성도 좀 더 적극적인 도입을 원하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77) 수공간이 상부 3개의 원형접시와 캐스케이 드, 담수와 유수가 조화를 이루고 있는 조형적 디자인 형태로 초인간적 스케일로 존재하여 큰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수공간의 타요소와의 조화에 대한 만족도(X3) 또한 힐튼호텔이 3.70으로 만족에 가까운 수치로 제일 높게 나타났으며, 수공간의 위치에 대한 만족도(X4) 역시 로비 중앙 아트리움 천정 아래 있는 힐튼호텔 대 상지가 3.23으로 가장 만족하는 대상지로 조사되었다.
실내조경 요소의 선호도를 묻는 문항에서 업무공간 은 수공간이 적극 도입되어 있는 한화증권과 포스코센 터에서 수경요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업공 간에서는 센트럴시티 1층(C1)을 제외한 대상지에서는 수공간 면적도 넓고 적극적으로 도입되었기 때문에 수 경요소를 가장 선호하는 실내조경요소로 나타났다.
표 7에서 보는 바와 같이 LG 트윈스타워 (B1)의 경우는 현재 수 공간보다 식재 위주의 공간조성으로 가장 선호도가 크게 나타날 수밖에 없으며, 한화증권(B2)은 수공간이 인식될 수 있을 정도로 적극적인 도입이 이루어져 있어 가장 선호하는 요소로 선택되었다. 실내조경공간에서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표현하는 형용사를 우선순위별 로 선택하는 설문(Q.2)에서는 인상적이다는 대답이 많 았으며, 포스코는 프로그램에 의해 리듬감 있게 작동 되는 바닥분수가 재미있다는 의견도 나타났다.
실내조경의 규모는 상업공간이 상대적으로 컸지만 대상지면적 대비 조경면적은 오히려 업무공간이 2배 이상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공간의 절대면적 및 비율은 상업공간이 월등히 높아 집객력 향상을 위한 사업공간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수공간의 디자인 형태가 전체적인 만 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타 요소와의 조화 또한 중요한 변수로 나타나고 있다. 업무공간 중 휴게공간은 인상적이고 적극적인 수공간 도입이 필요하고 사무실 공간은 넓은 수공간보다 주위와 조화롭고 인상깊은 수공간이 연출되어야 함을 시 사하였고 상업공간도 수공간의 높이와 타요소와 의 조화를 이뤄야 하며, 수공간이 공간을 주도하는 형태로 도입되어 만족도를 크게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전체조경 면적에 대한 수공간 면적의 적절성에 대한 물음에 센트럴시티 지하광장(C2), 잠실지하광장(C3), 롯데백화점 11층(C4)에서는 적당하다는 답변이 우세하였으며, 센트럴시티 1층(C1)의 경우 작다는 답변이 54 %이며, 잠실지하광장(C3)에서도 작다가 33.3%로 높게 나타났으나, 힐튼호텔(30.3%)과 코엑스(30.8%)에서는 크다도 높은 비중을 나타내었다(표 8).
그러나 수공간의 절대면적 및 비율은 상업공간이 월등히 높아 집객력 향상을 위한 사업공간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한편 전체 평균 수 음은 업무공간이 68.3dB, 상업공간이 88.1dB로 상업공간 내 수공간의 수음현상이 보다 큰 것으로 밝혀졌다.
참고문헌 (16)
김수연(2000) 경영효과를 고려한 백화점의 실내조경 연구. 서울여대 박사학위 논문
김충정(1995) 건축의 내외부공간에 사용된 수공간에 관할 고찰. 경주전문대논문집 9 : 813-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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