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정보보호 교육 및 훈련을 위한 프레임워크 개발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誌 = KIISC review, v.13 no.2, 2003년, pp.59 - 69  

오창규 (부산외국어대하교 국제통상연구소) ,  김종기 (부산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의 정보시스템 환경에서는 물리적인 접근 통제나 정보보호기술 측면에서의 통제만으로 정보자원을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어렵다. 흔히 정보보호는 기술보다는 관리의 문제라고 한다. 따라서 효과적인 정보보호는 조직 구성원의 정보보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전제로 하며, 인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교육과 훈련이 수반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심리학 관점으로부터 의사결정과정 측면과 교육 및 훈련의 효과성 측면에서 정보보호에 대한 사용자의 실제 행동과 내면화 과정을 규명하였다. 이를 토대로 조직 구성원이 지속적인 정보보호 실제 행동을 할 수 있는 정보 보호 교육 및 훈련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구성요소별 전략과 프로그램의 실행 단계를 소개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절에서는 정보시스템의 기술적 환경의 변화 측면과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 측면. 그리고 정보보호의 특성 측면에서 정보 보호 인식으로부터 교육 및 훈련이 필요하게 되는 이유를 살펴본다.
  • 본 연구에서 조직 내 정보시스템 및 정보자원에 대한 정보보호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조직 구성원들 이 지속적인 책임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한 정보보호 교육 및 훈련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심리학 관점으로부터 개인의 의사결정 과정 측면과 정보보호 교육 및 훈련의 효과성 측면에서 정보보호에 대한 사용자의 실제 행동과 내면화 과정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정보보호라는 과업의 수행 도를 최대화하고 조직 구성원의 지속적인 책임 행동을 할 수 있는 정보보호 교육 및 훈련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 효과적인 정보보호 교육 및 훈련이 되기 위해서는 실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의도, 그리고 그 이전 단계인 태도의 변화까지 고려된 프레임워크가 개발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심리학적 측면에서 태도와 행동의도, 그리고 실제 행동과의 관련성을 통해 정보보호라는 과업의 수행도를 최대화하고 조직 구성원의 지속적인 책임행동을 할 수 있는 정보보호 교육 및 훈련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 정보보호 실제 행동을 수행해야겠다는 의지를 부여할 수 있는 장치가 정보보호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에 포함되어야 하는데 이것이 정보보호 행동 의도를 변화시키기 위한 전략이다. 본 연구에서는 행동 의도를 촉진하기 위해 윤리적 차원과 인식 차원에 초점을 맞춘 자기 설득 전략과 부조화 축소 전략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심리학 관점으로부터 개인의 의사결정 과정 측면과 정보보호 교육 및 훈련의 효과성 측면에서 정보보호에 대한 사용자의 실제 행동과 내면화 과정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정보보호라는 과업의 수행 도를 최대화하고 조직 구성원의 지속적인 책임 행동을 할 수 있는 정보보호 교육 및 훈련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제안된 프레임워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단계별 전략과 프로그램의 실행 단계를 소개한다.
  • 정보보호에 대한 사용자의 행동과 내면화(internalization)는 점진적인 단계를 거치고, 장기적인 목표 달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2).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과정이 무리 없이 달성될 수 있는 정보보호 교육 및 훈련 프레임워크를 개발함에 있어 다음과 같은 이유로 사회심리학 측면의 논의를 수행하였다.
  • 따라서 정보보호라는 과업의 수행 도를 최대화하고 조직 구성원의 책임감 있는 정보보호 행위를 할 수 있는 정보보호 교육 및 훈련이 되기 위해서는 실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 의도, 그리고 그 이전 단계인 태도의 변화까지 고려된 프레임워크가 개발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그림 2〕와 같은 정보보호 교육 및 훈련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 효과적인 정보보호는 조직 구성원의 정보보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전제로 하여 적절한 교육 및 훈련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에 본 절에서는 정보시스템의 기술적 환경의 변화 측면과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 측면. 그리고 정보보호의 특성 측면에서 정보 보호 인식으로부터 교육 및 훈련이 필요하게 되는 이유를 살펴본다.
  • 정보보호를 달성할 수 있는 실질적인 도구를 학습 함으로써 실제 정보보호 행동을 취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도구를 학습함에 있어 크게 두 가지 기법이 존재한다⑼.
  • 예를 들면, 정보자원에 대한 보호를 위해 정보보호 행동을 한다(실제 행동) 고 해서, 실제 조직의 보안이 지켜진다(결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정보보호 교육 및 훈련의 목적이 결과를 높이기 위한 실제 행동의 강화라는 측면에서 볼 때, 본 연구에서는 정보보호 결과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실제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 정보 보호 교육 및 훈련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윤리적 차원이 존재한다. 정보보호는 조직 구성원 모두의 윤리적 도덕성을 요구한다.
  • 조직 구성원의 행동 측면에서 체계적인 정보보호 교육과 훈련의 필요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 구성원이 수행하는 직무가 상이하다. 조직 내 다양한 업무 환경이 존재하기에 서로 상이한 종류의 직무에 적합한 정보보호 지식, 기술, 그리고 능력이 요구된다 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