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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불국사와 석굴암의 디지털 복원 -가상현실 시스템 CAVE를 중심으로
Digital Restoration of Pulguksa Temple and Sokkuram based on Virtual Reality -Focused on the CAVE of Virtual Reality System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2, 2003년, pp.67 - 76  

박소연 (전주대학교 예체능?영상학부 영상디자인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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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컴퓨터 그래픽이라는 학문이 각 분야에서 각광을 받으면서 Computer 활용의 디지털 영상매체를 이용하는 분야는 디자인 영역에서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보편화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가상현실이라는 기술을 활용한 분야들은 활발히 연구 진행중이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또한 여러 선진국들은 이러한 가상현실 기술을 문화재의 복원에 이용하여 자국의 문화와 역사를 세계에 알리는데 큰 성과를 얻고 있다. 특히 다양한 가상현실 시스템들 중 인공적인 환경을 가장 잘 표현 할 수 있는 시스템인 CAVE 환경을 서구에서는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으나 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보급단계라 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디지털 문화재 복원 분야는 CAVE 환경에서 한번도 다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AVE 기반의 디지털 문화재 복원에 대한 실증연구를 통해 그 방향을 제시하여 CAVE 환경에서 의 문화재 디지털 복원이 가지는 가치와 이에 따른 가상현실 기술 활용에 대한 문화재 디지털 복원의 의의와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CAVE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을 하고 CAVE를 이용한 국외 문화재 디지털 복원의 사례를 소개 한 후, 우리 나라 불국사와 석굴암의 디지탈 복원과정을 진행하고 한계점 및 미래방향을 언급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computer graphics have moved into spotlight within many related fields. The use of computer graphics in many fields as well as in design is now universalized. More than ever, those fields which utilize virtual reality are being vigorously researched and are rapidly progressing. Many advanc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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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AVE를이용해 캐너필라사의 기술자들은 새로운 건축 장비를 설계하고 테스트하며, 일리노이의 기상학자들은 회오리 바람 등 각종 기상 이변을 모의 실험한다. 그리고 의학 연구자들은 에이즈 바이러스의 내부에 들어가 백신 연구에 아주 중요한 바이러스의 구조에 대해 연구한다. CAVE:는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게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AVE 기반의 디지털 문화재 복원에 대한 실증연구를 통해 그 방향을 제시하여 CAVE 환경에서의 문화재 디지털 복원이 가지는 가치와 이에 따른 가상현실기술 활용에 대한 문화재 디지털 복원의 의의와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CAVE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을 하고 CAVE를 이용한 국외 문화재 디지털 복원의 사례를 소개 한 후, 1995년 12월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The World Heritage Committee)의 정식 의결을 통해 "세계유산 (The World Heritage)"으로 등록된 우리나라 불국사와 석굴암의 디지털 복원과정을 진행하고 한계점 및 미래방향을 언급한다.
  •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aya 3.0, Softimage, 또는 3D Studio MAX 등과 같은 3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에서의 모델링 작업을 통해 석굴암을 디지털 복원 한 후 CAVE 환경에서 리얼 타임으로 시현되어 사용자가 다양한 인터렉티브를 경험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수 있게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시한 디지털 문화재 복원 프로세스를 불국사와 석굴암에 처음으로 적용하여 가상현실 시스템 분야중에서 설득력있는 인공적인 환경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CAVE라는 환경에 시현하여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 유적지인 불국사와 석굴암을 가상현실로 디지털 복원하여 이를 CAVE에서 시현하였다. 그러나 가상현실환경에서 3차원 모델을 실시간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전송속도의 제약으로 인해 정교한 모델링 작업이 불가능하며, 불국사 복원과 석굴암 복원 또한 많은 단순화 작업에 의해 사실적인 표현을 이루어지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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