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디자인의 조형언어에 대한 연구 -산업디자이너의 연구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orm-Language in Product Design -Focus on the Example of the Study from Industrial Designer-원문보기
본 연구는 제품조형에 대한 언어적 연구로 디자이너들의 연구사례의 유형을 분석하고자 했다. 특히 제품조형의 언어적 개념을 도구와 사고의 관계에서 언어적 관계성을 통해서 창출하고자 했다. 언어적인 영역과 비 언어적인 영역에서 조형언어의 역할이 어떡해 활동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특히 디자인 프로세스상에 형성되는 조형언어의 역하로 조형해석과 조형개념 창출 즉 아이디어 창출에 대한 디자인 프로세스의 관계성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조형언어가 디자인 사적인 측면에서의 기원과 최초 연구가(EnzoMari)의 연구사례를 제시하였다. 또한 디자이너와 디자인 관련 학자들의 조형언어에 대한 관심을 언어적 측면에서의 다양한 요소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또한 이러한 분류과정을 통해서 제품과 관련된 추상적 이론과 시스템적인 연구보다 구체적인 실무의 사례와 개별화된 제품조형언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가지고 이러한 측면을 강조하여 상호문화적인 측면에서 개별화된 실제 제품의 조형 언어의 차이와 관심의 차이 그리고 상호공존 할 수 있는 제품조형언어의 개념 창출을 향후 연구과제로 제안한다.
본 연구는 제품조형에 대한 언어적 연구로 디자이너들의 연구사례의 유형을 분석하고자 했다. 특히 제품조형의 언어적 개념을 도구와 사고의 관계에서 언어적 관계성을 통해서 창출하고자 했다. 언어적인 영역과 비 언어적인 영역에서 조형언어의 역할이 어떡해 활동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특히 디자인 프로세스상에 형성되는 조형언어의 역하로 조형해석과 조형개념 창출 즉 아이디어 창출에 대한 디자인 프로세스의 관계성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조형언어가 디자인 사적인 측면에서의 기원과 최초 연구가(EnzoMari)의 연구사례를 제시하였다. 또한 디자이너와 디자인 관련 학자들의 조형언어에 대한 관심을 언어적 측면에서의 다양한 요소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또한 이러한 분류과정을 통해서 제품과 관련된 추상적 이론과 시스템적인 연구보다 구체적인 실무의 사례와 개별화된 제품조형언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가지고 이러한 측면을 강조하여 상호문화적인 측면에서 개별화된 실제 제품의 조형 언어의 차이와 관심의 차이 그리고 상호공존 할 수 있는 제품조형언어의 개념 창출을 향후 연구과제로 제안한다.
This research, we will begin our analysis of the types of research example of designers by the linguistic studies of products form. Specially, we had a mind to generate the linguistic concept of products form by the linguistic relations between tools and thinking, and analysed how activate the roles...
This research, we will begin our analysis of the types of research example of designers by the linguistic studies of products form. Specially, we had a mind to generate the linguistic concept of products form by the linguistic relations between tools and thinking, and analysed how activate the roles of form language in linguistic and non-linguistic areas. We understood the relations of design process about idea generation, same means of interpretation of form and the generation of form concept, by using of the roles of form language made in design process. We showed the research examples of Enzo Mari and the origins of form language in view point of design history. Also, we classified the form linguistic concerns of designers and scholars interested in design areas by dividing various factors in view point of language. Finally, through the process of this classification, the researches of form language call for further study, as more the examples of detailed design practises and the individualized form language of products than systematic researches and abstract theories about products, and emphasized this viewpoint, we suggest a going-on research theme, the individualized products' differences of form language and concerns viewpoint of inter-culture, the concept generation of form language of products can be inter-coexistent.
This research, we will begin our analysis of the types of research example of designers by the linguistic studies of products form. Specially, we had a mind to generate the linguistic concept of products form by the linguistic relations between tools and thinking, and analysed how activate the roles of form language in linguistic and non-linguistic areas. We understood the relations of design process about idea generation, same means of interpretation of form and the generation of form concept, by using of the roles of form language made in design process. We showed the research examples of Enzo Mari and the origins of form language in view point of design history. Also, we classified the form linguistic concerns of designers and scholars interested in design areas by dividing various factors in view point of language. Finally, through the process of this classification, the researches of form language call for further study, as more the examples of detailed design practises and the individualized form language of products than systematic researches and abstract theories about products, and emphasized this viewpoint, we suggest a going-on research theme, the individualized products' differences of form language and concerns viewpoint of inter-culture, the concept generation of form language of products can be inter-coexist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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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시도이다. 각각의 조형들은 동사적인 성격에서 조형적인 코드(Code)의 형성으로 규격화와 정형화의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통일적인 조형언어를 구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2장에서는 언어적인 영역과 비언어적인 영역에서 조형언어의 역할이 어떡해 활동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분석은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상에서 제품조형의 개념창출과 기존 조형의 해석의 방법을 개념적인 추출법을 적용하였다. 따라서 본 3장은 제품조형언어의 디자인 사조적인 측면으로 최초 연구가(Enzo Mari)의 연구사례를 사례제안법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디자이너와 디자인 관련 학자들의 조형언어에 대한 관심과 내용들을 다양한 문헌자료을 통하여 문헌분석법과 언어적 측면의 요소로 나누어 문헌자료의 조형언어적인 내용을 분류 분석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본 심리학적 체계의 조형언어의 구성은 제품조형을 목적과 내용과 조형의 통일체로 해석하며 그러한 해석이 친근적 조형으로서 구성되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다양성의 사례로 먼저 누루고, 돌리고, 당긴다는 동사적 성격이 조형적으로 기화화되고 정형화되는 그리고 규격화와 통일성을 가지는사례를 제안하고자 한다.3)
본 연구는 제품조형에 대한 언어적 연구로 디자이너들의 연구사례의 유형을 분석하고자 했다. 특히 제품조형의 언어적 개념을 도구와 사고의 관계에서 언어적 관계성을 통해서 창출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제품조형에 대한 언어적 연구로 디자이너와 디자인관련 학자들의 연구사례의 유형을 분석하고자 했다. 먼저 제품조형의 언어적 개념을 도구와 사고의 관계에서 언어적 관계성을 통해서 창출하고자 문헌 분석법을 사용하였다.
언어적인 영역과 비언어적인 영역에서 조형언어의 역할이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조형언어의 디자인사적인 측면에서 본 기원뿐만 아니라 최초 연구가(Enzo Mari)의 연구사례를 제시하였다. 또한 디자이너와 디자인 관련 학자들의 조형언어에 대한 관심을 언어적 측면에서의 다양한 요소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유형을 분석하고자 했다. 특히 제품조형의 언어적 개념을 도구와 사고의 관계에서 언어적 관계성을 통해서 창출하고자 했다.
제안 방법
2장에서는 언어적인 영역과 비언어적인 영역에서 조형언어의 역할이 어떡해 활동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분석은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상에서 제품조형의 개념창출과 기존 조형의 해석의 방법을 개념적인 추출법을 적용하였다. 따라서 본 3장은 제품조형언어의 디자인 사조적인 측면으로 최초 연구가(Enzo Mari)의 연구사례를 사례제안법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34) 비히마(Vihma)는 제품개념의 인덱스와 아이콘 그리고 심볼을 강조하면서 의미론에 관심을가졌다.35) 이상과 같이 제품조형언어에 대한 분류에 맞추어 디자이너와 디자인 관련 학자들의 관심을 분류하여 보았다. 표 3-1)과 표3-2)는 이러한 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형언어와 관련항목을 기초이론과 조형의 목적 그리고 제품의 개념과 조형의 수단으로 구분하였고 이러한 구분은 조형에 대한 언어학적인 분류와 체계에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단순한 언어적인 해석으로써만 연구의 범위를 한정하지 않고 의미론과 언어적 해석 그리고 표현주의 측면과 사용성 측면 그리고 연합개념과 원형, 환경조화의 개념과 조형의 이해성, 놀라움, 인터페이스, 사용성, 감성측면, 인지, 조형, 은유, 아나로그 유형, 환유, 유사, 매핑, 맨탈모델유형, 스테레오유형, 제공, 심볼(Symbol), 아이콘 (Icon), 인텍스(Index), 조형수단으로는 복잡성과 단순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알레시(Alessi)는 제품조형의 언어적인 해석과 표현 그리고 조형요소의 연합을 중심으로 제품조형을 구현하고자 했다.
따라서 본 3장은 제품조형언어의 디자인 사조적인 측면으로 최초 연구가(Enzo Mari)의 연구사례를 사례제안법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디자이너와 디자인 관련 학자들의 조형언어에 대한 관심과 내용들을 다양한 문헌자료을 통하여 문헌분석법과 언어적 측면의 요소로 나누어 문헌자료의 조형언어적인 내용을 분류 분석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이러한 분류 분석과정을 통해서 제품과 관련된 추상적 이론과 시스템적인 연구 그리고 구체적인 실무의 사례와 개별화된 제품조형언어에 대한 연구사례의 분석을 인지척도 맵(Map)법을 이용하여 체계화 하였다.
또한 디자이너와 디자인 관련 학자들의 조형언어에 대한 관심과 내용들을 다양한 문헌자료을 통하여 언어적 측면의 요소로 나누어 분류분석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이러한분류 분석과정을 통해서 제품과 관련된 추상적 이론과 시스템적인 연구 그리고 구체적인 실무의 사례와 개별화된 제품조형언어에 대한 연구사례의 분석을 인지척도 맵(Map)법을 이용하여 체계화 하였다.
제시하였다. 또한 디자이너와 디자인 관련 학자들의 조형언어에 대한 관심을 언어적 측면에서의 다양한 요소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또한 이러한 분류과정을 통해서 제품과 관련된 추상적 이론과 시스템적인 연구보다 구체적인 실무의 사례와 개별화된 제품조형언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가지고 이러한 측면을 강조하여 상호문화적인 측면에서 개별화된 실제 제품의 조형언어의 차이와 관심의 차이 그리고 상호공존 할 수 있는 제품조형 언어의 개념을 창출을 향후 연구과제로 제안한다.
적용하였다. 또한 이러한분류 분석과정을 통해서 제품과 관련된 추상적 이론과 시스템적인 연구 그리고 구체적인 실무의 사례와 개별화된 제품조형언어에 대한 연구사례의 분석을 인지척도 맵(Map)법을 이용하여 체계화 하였다. 따라서 본연구는 제품조형언어와 관련된 언어학적 그리고 비언어적인 영역에서의 조형의 학제적 연구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문헌분석법의 측면에서 많은 외국 자료를 이용하였다.
적용하였다. 또한 이러한분류 분석과정을 통해서 제품과 관련된 추상적 이론과 시스템적인 연구 그리고 구체적인 실무의 사례와 개별화된 제품조형언어에 대한 연구사례의 분석을 인지척도 맵(Map)법을 이용하여 체계화 하였다. 따라서 본연구는 제품조형언어와 관련된 언어학적 그리고 비언어적인 영역에서의 조형의 학제적 연구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문헌분석법의 측면에서 많은 외국 자료를 이용하였다.
학자들의 연구사례의 유형을 분석하고자 했다. 먼저 제품조형의 언어적 개념을 도구와 사고의 관계에서 언어적 관계성을 통해서 창출하고자 문헌 분석법을 사용하였다. 언어적인 영역과 비언어적인 영역에서 조형언어의 역할이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분석은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상에서 제품조형의 개념창출과 기존 조형의 해석의 방법을 개념적인 추출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배경은 먼저 문화적 측면에서 정보 홍수에 의한 생활문화의 변화와 그로벌(Global)화 그리고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생활양식의 상호변화을 중심으로 제품조형에 대한 해석이 필요하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Communication Media)의 영향으로 집단의 개인화와 문화와 기업적인 측면에서는 거대 국제시장의 등장 그리고 제품시장의 국제화 또는 그로벌(Global)화가 되어가고 있다.
먼저 제품조형의 언어적 개념을 도구와 사고의 관계에서 언어적 관계성을 통해서 창출하고자 문헌 분석법을 사용하였다. 언어적인 영역과 비언어적인 영역에서 조형언어의 역할이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분석은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상에서 제품조형의 개념창출과 기존 조형의 해석의 방법을 개념적인 추출법을 적용하였다. 제품조형언어의 디자인 사조적인 측면으로 최초 연구가(Enzo Mari)의 연구사례를 사례제안법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사용자는 조형을 통해서 형과 색을 지각하고 그러한 지각을 통해서 사용에 대한 의미를 경험한다. 이러한 사용의 경험을 통해서 목적과 내용과 조형의 통일체인 제품과 사물의 가치를 평가한다.
제품조형언어에 대한 연구방향은 디자이너와 관련학자들의 내용을 개별적인 측면과 상호관련적인 측면의 시스템화 그리고 추상적인 측면의 이론과 구체적인 측면의 실무로 구분하여 분류하였다. 이러한 분류를 통해서 제품조형언어에 대한 디자이너와 관련 학자들의 연구방향을 파악 할 수 있다.
제품조형언어에 대한 연구사례분석은 먼저 유명디자이너와 디자인 관련학자들의 제품개발에 대한 사례와 관련연구의 내용의 서적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유명디자이너와 디자인 관련 학자들은 아래 표3-1)과 표3-2)에서 알 수 있다.
언어적인 영역과 비언어적인 영역에서 조형언어의 역할이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분석은 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상에서 제품조형의 개념창출과 기존 조형의 해석의 방법을 개념적인 추출법을 적용하였다. 제품조형언어의 디자인 사조적인 측면으로 최초 연구가(Enzo Mari)의 연구사례를 사례제안법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이러한 제품과의 첫 대면이 지속될 때 사용자는 제품에 대한 일종의 태도를 형성하게 되고, 이것은 영속력을 갖춘 정으로서 사용자뇌리에 제품이미지로 남아있게 된다. 현실속의 제품들을 대상으로 친근적 형태요소들을 찾아내서 상징적 의미들을 파악해 보고, 대별되는 사용자 심상들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이러한분류 분석과정을 통해서 제품과 관련된 추상적 이론과 시스템적인 연구 그리고 구체적인 실무의 사례와 개별화된 제품조형언어에 대한 연구사례의 분석을 인지척도 맵(Map)법을 이용하여 체계화 하였다. 따라서 본연구는 제품조형언어와 관련된 언어학적 그리고 비언어적인 영역에서의 조형의 학제적 연구 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문헌분석법의 측면에서 많은 외국 자료를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즉 언어가 곧 사고의 내용과 형식이라는 것이다.1) 언어와사고의 유관론은 언어가 인간의 관습에 의해서 창조한하나의 도구이며, 그도구는 인간의 사고형식에 의해서만 사용될 것이라는 이론적 견해를 인정치 않는다. 언어는 인간의 본질에 따라서 움직인다.
인간의 본질이 언어에 의해 좌우되지 않는다고 본다.2) 대상의 영속성과 존재에 대한 인지적 사고가 먼저 있기 때문에 언어의 명사가 창조된 것이며, 인간의 동작이 법칙적으로 수행되기 때문에 다양한 동사가 생성된 것이며, 질적인 차이를 의식하기 때문에 형용사가 생긴 것이다. 즉 인간의 의식이, 사고가 언어를 만들어 낸 것이다.
22) 란노흐 (Lannoch)는 제품개념의 감성과 제공적인 측면을 강조하면서 사용측면과 조형의 연합적인 측면에 관심을 가졌다.23) 1970년대보다 1990년에는 인지와 단순성을 보다 더 강조하여다.24) 로이드 조네스(Lloyd Jones)는 제품개념의 감성과 은유 그리고 조형요소들의 연합을 강조하였다.
26) 마우어 (Maser)는 제품조형의 미니얼리즘적인 단순성을 강조하면서 조형요소들의 연합을 강조하였다.27) 메데이로스는 제품기호 이론의 언어적인 해석과 사용측면과 조형연합 그리고 감성과 조형수단의 복잡성과 단순성을 강조하였다.28)
먼저 유명디자이너와 디자인 관련 학자들은 아래 표3-1)과 표3-2)에서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형언어와 관련항목을 기초이론과 조형의 목적 그리고 제품의 개념과 조형의 수단으로 구분하였고 이러한 구분은 조형에 대한 언어학적인 분류와 체계에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단순한 언어적인 해석으로써만 연구의 범위를 한정하지 않고 의미론과 언어적 해석 그리고 표현주의 측면과 사용성 측면 그리고 연합개념과 원형, 환경조화의 개념과 조형의 이해성, 놀라움, 인터페이스, 사용성, 감성측면, 인지, 조형, 은유, 아나로그 유형, 환유, 유사, 매핑, 맨탈모델유형, 스테레오유형, 제공, 심볼(Symbol), 아이콘 (Icon), 인텍스(Index), 조형수단으로는 복잡성과 단순성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후속연구
이러한 제품조형언어의 연구는 국제적으로 다른 생활문화의 범위에서 존재하는 제품의 가치와 의미를 파악하고 해석하는데 기능을 발휘 할 수 있을 것이다. 국제협력을 통한 다국가적 이익을 위한 제품개발 프로젝트를 위해서 디자인 분야에서의 의사소통의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디자이너와 디자인 관련 학자들의 조형언어에 대한 관심을 언어적 측면에서의 다양한 요소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또한 이러한 분류과정을 통해서 제품과 관련된 추상적 이론과 시스템적인 연구보다 구체적인 실무의 사례와 개별화된 제품조형언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가지고 이러한 측면을 강조하여 상호문화적인 측면에서 개별화된 실제 제품의 조형언어의 차이와 관심의 차이 그리고 상호공존 할 수 있는 제품조형 언어의 개념을 창출을 향후 연구과제로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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