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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조형언어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적 인지특성
Characteristic on the emotional recognition of consumer about the formative language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2 no.1, 2009년, pp.87 - 96  

민경택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업기술.경영대학원 산업디자인공학과) ,  허성철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산업기술.경영대학원 산업디자인공학과)

초록

디자인 조형화 과정에 있어서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참여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소비자들은 제품의 형태에 대한 직접적인 평가나 제안을 하기도 하며, 기업에서도 이러한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제품의 형태를 다루는 데에 있어서 소비자와 디자이너는 어느 정도의 시각 차이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곧 제품 조형화 과정에 있어서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방해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제품 형태에 대한 감성반응에 대한 특징을 통해 소비자의 감성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효과적인 가이드라인을 알아보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제품 형태에 대한 감성반응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먼저 제품 형태 기반의 감성 이미지 어휘에 대한 정립을 진행하였다. 정립된 이미지 어휘를 기반으로 각각 소비자와 디자이너에게 동일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형태에 대한 감성 반응은 유의한 성향을 띄게 되는데 이 때 디자이너가 소비자에 비해 보다 극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특징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is a tendency of consumer's participation gradually increasing in the design shaping process. Consumers make evaluation or suggestion about the shape of the product, and the industries lay out schemes to elicit consumers' participation. However, when it comes to dealing with the sha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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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디자인의 이미지는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일방적 해석이 아닌 상호 보완적인 해석이 이루어 져야한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제품의 형태 속성에 대한 디자이너와 소비자의 이미지 어휘를 이용한 감성반응 차이를 알아보고 형태적 측면에서 양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제품의 조형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제품 조형요소와 조형원리에 대한 인지차이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감성 이미지 어휘로 전환되어 나타나는 형태에 대한 감성반응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를 통하여 제품 조형의 주체인 디자이너가 최종적인 Out-put을 도출 할 때 보다 효과적인 조형 구성 선택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서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조형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 본 연구는, 제품의 조형화 과정에 있어서 제품의 조형화 과정의 주체인 디자이너와 완성된 제품의 해석의 주체인 소비자와의 제품 형태에 대한 차이를 알아본 선행연구를 통해 형태와 인간의 감성 반응간의 관계를 알아보긴 위한 것으로서, 제품의 형태에 대한 감성 이미지 어휘의 차이를 통해서 형태인지와의 관계를 알아보며, 이를 통해 디자이너와 소비자의 감성 이미지 어휘에 따른 조형의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인간의 제품 형태 인지특성과 감성반응 측면에 입각한 형태인지의 상호 관계성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디자이너와 소비자의 감성적 인지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제품의 조형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제품 조형요소와 조형원리에 대한 인지차이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감성 이미지 어휘로 전환되어 나타나는 형태에 대한 감성반응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를 통하여 제품 조형의 주체인 디자이너가 최종적인 Out-put을 도출 할 때 보다 효과적인 조형 구성 선택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서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조형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 이를 통해 디자이너가 제품의 조형에 대해 가지고 있는 ‘디자인 관념’ 혹은 매너리즘(mannerism)적인 성향과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 관념’과 ‘경험 관념’의 차이를 줄일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도 소비자가 원하는 궁극적인 Needs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해하며 접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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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지란? 인지(cognition)란 기억 속에 있는 정보의 종류와 그러한 정보를 획득하고, 파지하고, 활용하는 과정을 말하며, 이러한 과정을 인지과정이라고 한다.1) 제품인지구조란, 이러한 인지과정이 제품에 관한 정보를 처리할 때, 소비자가 제품에 관한 정보를 다양한 경로를 통해 획득한 뒤, 그것이 제품의 구매라는 행동으로 나타나기까지 소비자의 의식 속에 저장되는 방식과 그 구조를 의미한다.
제품인지구조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인지(cognition)란 기억 속에 있는 정보의 종류와 그러한 정보를 획득하고, 파지하고, 활용하는 과정을 말하며, 이러한 과정을 인지과정이라고 한다.1) 제품인지구조란, 이러한 인지과정이 제품에 관한 정보를 처리할 때, 소비자가 제품에 관한 정보를 다양한 경로를 통해 획득한 뒤, 그것이 제품의 구매라는 행동으로 나타나기까지 소비자의 의식 속에 저장되는 방식과 그 구조를 의미한다.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품의 물리적, 비 물리적 특성에 대한 정보를 구매동기 유발요소로 보고 이것이 복잡한 심리과정을 거친 다음에 구매 결정이라는 반응으로 output 된다고 믿고 있다.
피터 블라크는 소비자의 제품인지에 대한 두 가지 반응, 즉 합리적인 반응과 비합리적인 반응을 인지적 반응과 정서적 반응의 두 가지로 설명하고 있는데, 각각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첫째로 인지적 반응은 제품에 대한 신념으로 제품은 내구성, 금전가치, 기술적 우위성, 사용의 용이성, 위신과 같은 특성과 관련된 믿음에 대한 영향을 주거나 생성시키기도 한다. 둘째, 정서적인 반응은 미적 또는 물성적인 가시적 속성에 대한 반응으로 이것은 다시 긍정적인 반응과 부정적인 반응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이것은 자극에 대한 본능적인 반응에 근간을 두어 형성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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