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조형화 과정에 있어서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참여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소비자들은 제품의 형태에 대한 직접적인 평가나 제안을 하기도 하며, 기업에서도 이러한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제품의 형태를 다루는 데에 있어서 소비자와 디자이너는 어느 정도의 시각 차이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곧 제품 조형화 과정에 있어서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방해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제품 형태에 대한 감성반응에 대한 특징을 통해 소비자의 감성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효과적인 가이드라인을 알아보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제품 형태에 대한 감성반응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먼저 제품 형태 기반의 감성 이미지 어휘에 대한 정립을 진행하였다. 정립된 이미지 어휘를 기반으로 각각 소비자와 디자이너에게 동일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형태에 대한 감성 반응은 유의한 성향을 띄게 되는데 이 때 디자이너가 소비자에 비해 보다 극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특징이 나타났다.
디자인 조형화 과정에 있어서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참여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소비자들은 제품의 형태에 대한 직접적인 평가나 제안을 하기도 하며, 기업에서도 이러한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제품의 형태를 다루는 데에 있어서 소비자와 디자이너는 어느 정도의 시각 차이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곧 제품 조형화 과정에 있어서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방해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제품 형태에 대한 감성반응에 대한 특징을 통해 소비자의 감성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효과적인 가이드라인을 알아보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제품 형태에 대한 감성반응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먼저 제품 형태 기반의 감성 이미지 어휘에 대한 정립을 진행하였다. 정립된 이미지 어휘를 기반으로 각각 소비자와 디자이너에게 동일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형태에 대한 감성 반응은 유의한 성향을 띄게 되는데 이 때 디자이너가 소비자에 비해 보다 극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특징이 나타났다.
Recently, there is a tendency of consumer's participation gradually increasing in the design shaping process. Consumers make evaluation or suggestion about the shape of the product, and the industries lay out schemes to elicit consumers' participation. However, when it comes to dealing with the shap...
Recently, there is a tendency of consumer's participation gradually increasing in the design shaping process. Consumers make evaluation or suggestion about the shape of the product, and the industries lay out schemes to elicit consumers' participation. However, when it comes to dealing with the shape of the product, consumer and designer has a fundamental difference in their point of view, and it works as interruption to the efficient communication between the consumer and designer. Therefore, this study will examine the difference of consumer's and designer's view of products' shape, and the guidelines of effective molding which elicit the consumers' affective responses. First, I established the sensible image vocabulary based on the shape of the product. And based on the vocabulary, I carried out the same experiments to the consumers and designers. As a result, the affective responses of the two groups toward the shape have similar characteristics and designers' reactions found out to be more dramatic than consumers.
Recently, there is a tendency of consumer's participation gradually increasing in the design shaping process. Consumers make evaluation or suggestion about the shape of the product, and the industries lay out schemes to elicit consumers' participation. However, when it comes to dealing with the shape of the product, consumer and designer has a fundamental difference in their point of view, and it works as interruption to the efficient communication between the consumer and designer. Therefore, this study will examine the difference of consumer's and designer's view of products' shape, and the guidelines of effective molding which elicit the consumers' affective responses. First, I established the sensible image vocabulary based on the shape of the product. And based on the vocabulary, I carried out the same experiments to the consumers and designers. As a result, the affective responses of the two groups toward the shape have similar characteristics and designers' reactions found out to be more dramatic than consu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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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디자인의 이미지는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일방적 해석이 아닌 상호 보완적인 해석이 이루어 져야한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제품의 형태 속성에 대한 디자이너와 소비자의 이미지 어휘를 이용한 감성반응 차이를 알아보고 형태적 측면에서 양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제품의 조형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제품 조형요소와 조형원리에 대한 인지차이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감성 이미지 어휘로 전환되어 나타나는 형태에 대한 감성반응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를 통하여 제품 조형의 주체인 디자이너가 최종적인 Out-put을 도출 할 때 보다 효과적인 조형 구성 선택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서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조형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본 연구는, 제품의 조형화 과정에 있어서 제품의 조형화 과정의 주체인 디자이너와 완성된 제품의 해석의 주체인 소비자와의 제품 형태에 대한 차이를 알아본 선행연구를 통해 형태와 인간의 감성 반응간의 관계를 알아보긴 위한 것으로서, 제품의 형태에 대한 감성 이미지 어휘의 차이를 통해서 형태인지와의 관계를 알아보며, 이를 통해 디자이너와 소비자의 감성 이미지 어휘에 따른 조형의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인간의 제품 형태 인지특성과 감성반응 측면에 입각한 형태인지의 상호 관계성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디자이너와 소비자의 감성적 인지특성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제품의 조형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소비자와 디자이너의 제품 조형요소와 조형원리에 대한 인지차이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감성 이미지 어휘로 전환되어 나타나는 형태에 대한 감성반응에 대하여 알아본다. 이를 통하여 제품 조형의 주체인 디자이너가 최종적인 Out-put을 도출 할 때 보다 효과적인 조형 구성 선택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서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조형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둔다.
이를 통해 디자이너가 제품의 조형에 대해 가지고 있는 ‘디자인 관념’ 혹은 매너리즘(mannerism)적인 성향과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 관념’과 ‘경험 관념’의 차이를 줄일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도 소비자가 원하는 궁극적인 Needs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해하며 접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극단적인 선호 평가가 나오는 어휘들은 제외하였다. 다음으로 제품의 형태에 대한 평가어휘의 도출을 위해 제품 조형의 속성 중 색상 과 재질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어휘를 제거하고, 디자인학과 학부생3인과 함께 형태와 관련성이 적은 순으로 제거해 나갔다. 이렇게 선별 작업을 거쳐서 최종적으로 200개의 형태관련 이미지 어휘를 추출하였다.
실험에 대한 세부적인 결과의 정리를 위하여 중의적인 표현(●)을 기준으로 선정 이미지어휘에 가까울 수 록 (+) 방향으로, 선정 이미지어휘의 반대 어휘에 가까울 수 록 (-)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세부적으로 프로필 차트에서 3.
이렇게 얻어진 기본 형태관련 이미지 어휘들을 디자인 전공 학부생 4인이 참여하여 KJ법을 통하여 그룹화 하였다. 이를 통해 총 25개의 그룹이 형성되었으며 SD분별척도를 위하여 상대성을 가진 이미지어휘를 설정하여 최종적으로 22쌍의 어휘를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조사를 통해 형태 관련 이미지 어휘를 조사한 뒤, KJ법을 통해 실험 이미지 어휘를 선정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디자이너와 소비자그룹으로 나누어진 표본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제품의 형태에 대한 디자이너와 소비자의 반응 성향을 대체로 일치하였으며, 전체적으로는 디자이너의 감성반응이 소비자의 반응보다 극적인 방향으로 나타났다.
제품 디자인 속성 중 형태에 관련된 감성 평가를 위한 이미지 어휘를 설정하고, 선행연구에서 진행된 형태 구성 속성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으로 범위를 한정 하였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는 형태와 관련된 이미지 어휘를 조사하고, 선행연구의 자료를 기반으로 디자이너와 소비자의 두 그룹으로 나누어진 표본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통해 두 그룹간의 형태와 관련된 감성 반응의 인식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그 결과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조사를 통해 형태 관련 이미지 어휘를 조사한 뒤, KJ법을 통해 실험 이미지 어휘를 선정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디자이너와 소비자그룹으로 나누어진 표본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렇게 얻어진 기본 형태관련 이미지 어휘들을 디자인 전공 학부생 4인이 참여하여 KJ법을 통하여 그룹화 하였다. 이를 통해 총 25개의 그룹이 형성되었으며 SD분별척도를 위하여 상대성을 가진 이미지어휘를 설정하여 최종적으로 22쌍의 어휘를 설정하였다.
제품 디자인 속성 중 형태에 관련된 감성 평가를 위한 이미지 어휘를 설정하고, 선행연구에서 진행된 형태 구성 속성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으로 범위를 한정 하였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는 형태와 관련된 이미지 어휘를 조사하고, 선행연구의 자료를 기반으로 디자이너와 소비자의 두 그룹으로 나누어진 표본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통해 두 그룹간의 형태와 관련된 감성 반응의 인식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그 결과에 대해 고찰하였다.
추출된 22쌍의 이미지 어휘에 대한 반응이 디자이너와 소비자 두 집단 간에 얼마나 일치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 제품에 대한 7단계 척도법을 이용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자극물은 선행연구20)에서 사용된 자극물을 기반으로 하며, 추가적으로 유사한 조형요소를 지닌 스피커 이미지를 수집, 분류 하여 22개로 정리 하였다.
표본의 구성은 제품 디자인 관련 디자인 회사에서 근무 중인 20명의 실무 디자이너 그룹과 디자인 전공 1년 미만의 학부생을 포함한 20~30대의 45명의 일반인 그룹을 대상으로 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두 집단 간의 일치 여부를 비교하기 위한 방법으로 프로필 차트를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실시하였으며, 디자이너 그룹은 현직 제품 관련 디자이너 20명으로 하였고, 소비자 그룹은 1년차 미만의 디자인 전공 관련학생 을 포함한 20~30대의 남,여 일반인으로 하였다. 형태의 감성 반응에 대한 디자이너와 소비자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형태 관련 이미지어휘의 수집', '제품 이미지 어휘 반응 평가' 의 순서로 진행 하였다.
추출된 22쌍의 이미지 어휘에 대한 반응이 디자이너와 소비자 두 집단 간에 얼마나 일치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 제품에 대한 7단계 척도법을 이용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자극물은 선행연구20)에서 사용된 자극물을 기반으로 하며, 추가적으로 유사한 조형요소를 지닌 스피커 이미지를 수집, 분류 하여 22개로 정리 하였다.
다음으로 제품의 형태에 대한 평가어휘의 도출을 위해 제품 조형의 속성 중 색상 과 재질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어휘를 제거하고, 디자인학과 학부생3인과 함께 형태와 관련성이 적은 순으로 제거해 나갔다. 이렇게 선별 작업을 거쳐서 최종적으로 200개의 형태관련 이미지 어휘를 추출하였다.
이상의 3가지 방법으로 제품디자인 요소에 대한 속성, 의미의 중복, 호감/비 호감의 구분에 관계없이 이미지를 수집 한 뒤, 의미가 중복되는 어휘들을 제외한 335개의 이미지어휘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이미지 어휘들은 형태와 관련된 어휘로의 축약이 필요했으므로 두 가지 방법에 의하여 정리 하였다.
제품은 형태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색채, 재질 등의 여러 가지 요소들의 복합적인 관계에 의해 구현되며, 이는 곧 다양한 이미지 어휘로 표현된다. 이중 가격, 시장 등의 외부적인 속성들을 제외한 제품의 단일적인 구성요소의 이미지 어휘를 수집하였다. 어휘의 수집을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표본의 구성은 제품 디자인 관련 디자인 회사에서 근무 중인 20명의 실무 디자이너 그룹과 디자인 전공 1년 미만의 학부생을 포함한 20~30대의 45명의 일반인 그룹을 대상으로 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두 집단 간의 일치 여부를 비교하기 위한 방법으로 프로필 차트를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제품의 형태에 대한 감성반응에 대해서 디자이너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디자인적 관념과 함께 경험을 바탕으로 해석하여 보다 극적인 반응을 나타내며,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경험에 의거하여 감성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다만 형태에 대한 인지에 비해 디자이너와 소비자의 인지 유의성이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곧 디자이너가 디자인함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감성반응을 목적으로 하여 디자인할 경우 그 의도에 따라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제품의 형태에 대한 감성반응에 대해서 디자이너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디자인적 관념과 함께 경험을 바탕으로 해석하여 보다 극적인 반응을 나타내며,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경험에 의거하여 감성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다만 형태에 대한 인지에 비해 디자이너와 소비자의 인지 유의성이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곧 디자이너가 디자인함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감성반응을 목적으로 하여 디자인할 경우 그 의도에 따라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감성 이미지 어휘는 제품에 대한 복합적인 인지특성의 결과로서 디자이너에게는 조형을 하는 기본적인 의도로서 사용되며, 소비자에게는 제품의 구매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서 활용된다.
둘째, 정서적인 반응은 미적 또는 물성적인 가시적 속성에 대한 반응으로 이것은 다시 긍정적인 반응과 부정적인 반응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이것은 자극에 대한 본능적인 반응에 근간을 두어 형성된다.4)
이는 곧 형태에 대한 인지와 마찬가지로 디자이너는 조형의 경험과 디자인 구성에 대한 관념으로 인해 보다 적극적인 감성반응을 나타내는 것이다. 반면 소비자는 디자이너에 비해 소극적인 감성반응을 보였으며, 중의적인 반응 또한 비교적 많이 나타났다.
이를 기반으로 디자이너와 소비자그룹으로 나누어진 표본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제품의 형태에 대한 디자이너와 소비자의 반응 성향을 대체로 일치하였으며, 전체적으로는 디자이너의 감성반응이 소비자의 반응보다 극적인 방향으로 나타났다. 이는 곧 형태에 대한 인지와 마찬가지로 디자이너는 조형의 경험과 디자인 구성에 대한 관념으로 인해 보다 적극적인 감성반응을 나타내는 것이다.
프로필 차트를 분석한 결과, 이미지 어휘를 통한 제품의 형태 속성의 디자이너와 소비자의 감성 이미지 반응을 보면 대체적으로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전체적으로 디자이너와 소비자와의 감성의 양상은 비슷하지만 그 정도의 차이가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상과 같은 정보의 취득과정을 거치고 나면 이들 정보는 정보의 유형에 따라 선별적으로 단기기억 또는 장기기억에 들어가는 정보의 저장 과정이 일어난다. 그리고 차후 새로운 정보의 유입되면 그 정보는 기존의 정보와 연관시켜 이를 정리하게 되는데 이 과정이 정보의 통합 과정이다.6)
이를 통해 디자이너가 제품의 조형에 대해 가지고 있는 ‘디자인 관념’ 혹은 매너리즘(mannerism)적인 성향과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 관념’과 ‘경험 관념’의 차이를 줄일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도 소비자가 원하는 궁극적인 Needs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해하며 접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보편적 감성반응을 활용한 소비자의 직접적인 참여를 통해, 디자인 프로세스에 있어서 소비자의 보다 능동적인 참여를 통한 보다 능동적인 소비자 참여형 디자인 프로세스로써 발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지란?
인지(cognition)란 기억 속에 있는 정보의 종류와 그러한 정보를 획득하고, 파지하고, 활용하는 과정을 말하며, 이러한 과정을 인지과정이라고 한다.1) 제품인지구조란, 이러한 인지과정이 제품에 관한 정보를 처리할 때, 소비자가 제품에 관한 정보를 다양한 경로를 통해 획득한 뒤, 그것이 제품의 구매라는 행동으로 나타나기까지 소비자의 의식 속에 저장되는 방식과 그 구조를 의미한다.
제품인지구조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인지(cognition)란 기억 속에 있는 정보의 종류와 그러한 정보를 획득하고, 파지하고, 활용하는 과정을 말하며, 이러한 과정을 인지과정이라고 한다.1) 제품인지구조란, 이러한 인지과정이 제품에 관한 정보를 처리할 때, 소비자가 제품에 관한 정보를 다양한 경로를 통해 획득한 뒤, 그것이 제품의 구매라는 행동으로 나타나기까지 소비자의 의식 속에 저장되는 방식과 그 구조를 의미한다.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품의 물리적, 비 물리적 특성에 대한 정보를 구매동기 유발요소로 보고 이것이 복잡한 심리과정을 거친 다음에 구매 결정이라는 반응으로 output 된다고 믿고 있다.
피터 블라크는 소비자의 제품인지에 대한 두 가지 반응, 즉 합리적인 반응과 비합리적인 반응을 인지적 반응과 정서적 반응의 두 가지로 설명하고 있는데, 각각을 자세히 설명하시오.
첫째로 인지적 반응은 제품에 대한 신념으로 제품은 내구성, 금전가치, 기술적 우위성, 사용의 용이성, 위신과 같은 특성과 관련된 믿음에 대한 영향을 주거나 생성시키기도 한다.
둘째, 정서적인 반응은 미적 또는 물성적인 가시적 속성에 대한 반응으로 이것은 다시 긍정적인 반응과 부정적인 반응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이것은 자극에 대한 본능적인 반응에 근간을 두어 형성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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