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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을 통한 시장탐색전략과 시장선도전략
Market Seeker Strategy and Market Leader Strategy Through Design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2, 2003년, pp.355 - 364  

이진렬 (조선대학교 디자인학부) ,  김명주 (조선대학교 디자인학부) ,  황영성 (조선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본 연구는 디자인의 프로세스를 2단계모델과 3단계모델로 구분하고 이들 각 모델의 효율성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2단계모델은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마인드를 바탕으로 주관적이고 감각적으로 수행하는 디자인활동을 의미하며 반대로 3단계모델인 경우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소비자 중심적자인 활동을 의미한다. 기존 연구에서는 이러한 두 가지 모델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어떤 모델이 더 효과적인가에 대하여 의견의 일치를 이루어내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두 모델에 대하여 시장선도전략(market leader strategy)과 시장탐색전략(market seeker strategy)의 개념을 통해 각각의 효율성을 제시하였다 즉, 실증분석을 통해 명성브랜드라면 2단계모델을 바탕으로 한 시장선도전략이 그리고 비명성브랜드인 경우에는 3단계 모델을 바탕으로 한 시장탐색전략이 더 효율적이라는 상황적 입장을 제시하였으며 다만 어떤 상황에서 어떤 모델이 더 효율적인지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가 더 필요하다고 제안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verified efficiency of 2 design process models; 2-stage model and 3-stage model. 2-stage model means subjective and sensitive design process based on designer's creative mind. Contrarily, 3-stage model means objective, logical and consumer-oriented design process. Past researches hav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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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궁극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의 2단계모델과 3단계 모델은 상대적으로 "어떤 모델이 옳다"라는 절대론적인 의견보다는 두 가지 모델이 모두 그 유용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만 "어떤 경우에 어떤 모델이 옳다"라는 상황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들 두 가지 모델의 효율성에 대하여 그동안 기존 연구들에서 상반된 견해를 제시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두 모델이 각자 특정한 상황에서 아주 효율적인 프로세스이며 다만 앞으로 어떤 모델이 어떤 상황에서 더 적합한지에 대해서는 향후 다각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 따라서 이들 두 가지 프레임웤의 효율성에 대한 구분이 이루어진다면 효율적인 디자인업무수행에 바람직한 결과를 유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는 이와 관련하여 시장탐색전략과 시장 선도 전략 이는 두 가지 측면에서 2단계모델과 3단계모델의 효율성을 살펴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을 통하여 브랜드의 명성 수준이 높은 경우에는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마인드를 바탕으로 하여 주관적이고 감각적인 예술활동으로서의 디자인 활동 즉, 2단계 프로세스모델의 효율성이 높다고 제시하였다. 이와는 반대로 브랜드의 명성수준이 낮다면 객관적이고 data-base중심적인 3단계프로세스모델의 효율성이 높다고 제시하였다.
  • 본 장에서는 위에서 제시한 브랜드의 후광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하나의 제품을 선정하여 소비자로부터 이에 대한 선호도를 측정하였다.
  • 이러한 상황에 대하여 본 연구에서는 시장탐색전략과 시장선도전략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각 모델의 효율성을 제시하였다. 시장탐색전략과 시장선도전략의 구분은 디자인아이디어의 원천을 바탕으로 한 원천적 포커스와 시장을 공략할 시기를 바탕으로 한 시기적 포커스의 매트릭스상에서 분류된다.
  • 이에 대하여 본 연구에서는 시장탐색전략(market seeker strategy)과 시장선도전략(market leader strategy) 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각 모델의 효율성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 한다. 이에 대해 브랜드상황에 따른 소비자의 인지 반응과 감정반응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창의적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가능성이 높은 상황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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