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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화재시 본선터널 환기시스템에 따른 열 및 연기배출특성
A Study of Heat St Smoke Evacuation Characteristics by the Changing of Operational Method of Tunnel Fan Shaft Ventilation System for Fire on Subway Train Vehicle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17 no.2 = no.50, 2003년, pp.62 - 69  

이동호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  유지오 (신흥대학 건축설비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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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경우, 지하철 승강장 제연설비는 전용설비로 구축되어 있지 않고 화재발생시 승강장환기설비 및 본선터널부의 환기설비를 제연모드로 절환하여 운영되고 있다. 제연효과는 이러한 까닭으로 환기설비의 위치, 용량 및 급배기방식에 종속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승강장에 정차한 열차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를 대상으로 승객의 대피 소요시간을 산출하고 지하철환경해석 프로그램인 SES(Subway Environmental Simulation)를 사용하여 터널부 환기설비의 제연절환운전으로 승강장부에 형성되는 기류의 해석 및 FDS(Fire dynamics Simulator)을 이용하여 화재해석을 제연방식별로 수행한다. 얻어진 가시도 및 승강장 의 온도로부터 본선 터널부 제연모드별 특성을 규명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moke control system in subway platform is not only using for smoke exhaust facility but also using ventilation system. For this reason, smoke vent effectiveness is depending on its position, ventilating volume capacity and the vent method. In this study, the passenger's evacuation time was cal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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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하철은 다른 구조물과 비교하여 화재발생시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에 본질적으로 취약한 구조적 특성을 내포하고 있는 대표적인 구조물이며 국내의 경우, 서울, 인천, 부산, 대구 등 4개 도시의 10개 노선에 총연장 300 km에 달하며, 2005년까지 600 km에 육발할 것으로 전망되다. 본 연구는 지하철 승강장에서 열차 화재가 발생시, 승객의 안전한 대피로 확보가 가능한 환기기 조합운전의 도출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승강장 환기설비운전에 따른 평상시 승강장 기류분포를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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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W. A. Swansier; 'Defending Subways Against Chembio Terrorism', SAND98-8210, Sandia Natioanl Laboratory(1997) 

  2. P. C. Miclea, 'The Impact of Fire Location in a Subway Station on Computer Simulation Results and Fan Operation Requirements', Aerodynamicss and Ventilation of Vehicle Tunnels,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pp.589-597(1997) 

  3. J. Bader, 'An Emergency Ventilation Technique foR Highway, Rail and Subway Tennel Fires', Tunnel Fires and Escape from Tunnel, 3rd Int. Conference, pp.289-297(2001) 

  4. D. T. Elias, 'Numerical Simulation of Subway Station Fires and Ventilation', 1996 ASME Fluid Engineering Division Proceedings, pp.557-562(1996) 

  5. http://www.ies4d.com/VESsystem/VE-Evauation/simulex/simulex.htm. 

  6. http://www.fta.dot.gov/research/equip/adsim/ses/ses.htm. 

  7. NFPA, Code502 Standard for Road Tunnels, Bridges, and Other Limited Access Highways 2001 Edition, Annex B Temperature and Velocity Criteria 

  8. http://fire.nist.gov/f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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