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의학 분야에서는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를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통해 컴퓨터로 재구성하려는 많은 시도가 있었다. 이러한 시도는 치의학 분야에서도 이루어져 왔으며, 여러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치과 자료의 3차원 가시화와 측정, 임플란트 식립 위치 찾기, 보철학에서 인공치아 재건을 위한 곡면 재구성과 교정학에서 치아의 재위치 등이 그 예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치의학 응용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는 교두, 능선, 열구 및 피트와 같은 치아의 기하학적인 특징을 검출하기 위한 기법을 제시한다. 제안된 방법은 석고 모형의 3차원 입력으로 만들어진 3차원 치아 모델에서 계산된 근사 곡률에 기초한다. 제안된 방법을 사용하여 검출된 결과는 기하학적인 특징을 보여주며, 제안한 방법과 다른 기존의 방법의 가시적 비교를 통해, 제안한 방법이 좀더 정확한 기하학적인 특징을 검출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알았다.
최근 몇 년간 의학 분야에서는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를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을 통해 컴퓨터로 재구성하려는 많은 시도가 있었다. 이러한 시도는 치의학 분야에서도 이루어져 왔으며, 여러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치과 자료의 3차원 가시화와 측정, 임플란트 식립 위치 찾기, 보철학에서 인공치아 재건을 위한 곡면 재구성과 교정학에서 치아의 재위치 등이 그 예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치의학 응용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는 교두, 능선, 열구 및 피트와 같은 치아의 기하학적인 특징을 검출하기 위한 기법을 제시한다. 제안된 방법은 석고 모형의 3차원 입력으로 만들어진 3차원 치아 모델에서 계산된 근사 곡률에 기초한다. 제안된 방법을 사용하여 검출된 결과는 기하학적인 특징을 보여주며, 제안한 방법과 다른 기존의 방법의 가시적 비교를 통해, 제안한 방법이 좀더 정확한 기하학적인 특징을 검출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알았다.
In the latest medical world, the attempt of reconstructing anatomical human body system using computer graphics technology awakes people's interests. Actually, this trial has been made in dentistry too. There are a lot of practicable technology fields using computer graphics in dentistry For example...
In the latest medical world, the attempt of reconstructing anatomical human body system using computer graphics technology awakes people's interests. Actually, this trial has been made in dentistry too. There are a lot of practicable technology fields using computer graphics in dentistry For example, 3D vis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dental data, detection of implant location, surface reconstruction for restoring artificial teeth in prostheses and relocation of teeth in orthodontics can be applied. In this paper, we propose methods for definitely detecting the geometric features of teeth such as cusp, ridge, fissure and pit, which have been used as most important characteristics in dental applications. The proposed methods are based on the approximate curvatures that are measured on a 3D tooth model made by scanning an impression. We also give examples of the geometric features detected by using the proposed methods. Comparing to other traditional methods visually, the methods are very useful in detecting more accurate geometric features.
In the latest medical world, the attempt of reconstructing anatomical human body system using computer graphics technology awakes people's interests. Actually, this trial has been made in dentistry too. There are a lot of practicable technology fields using computer graphics in dentistry For example, 3D vis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dental data, detection of implant location, surface reconstruction for restoring artificial teeth in prostheses and relocation of teeth in orthodontics can be applied. In this paper, we propose methods for definitely detecting the geometric features of teeth such as cusp, ridge, fissure and pit, which have been used as most important characteristics in dental applications. The proposed methods are based on the approximate curvatures that are measured on a 3D tooth model made by scanning an impression. We also give examples of the geometric features detected by using the proposed methods. Comparing to other traditional methods visually, the methods are very useful in detecting more accurate geometric featur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접촉식 입력기에 의해 얻어진 정보를 이용하여 모델링된 치아 모델의 표면에 나타나는 능선, 교두, 열구 및 피트와 같은 치아의 기하학적인 특징을 찾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들 기하학적 특징을 명확하게 표시하기 위해 3차원 접촉식 입력기로부터 입력된 치아의 모델의 특성을 고려하여 근사 곡률을 구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제시하였고, 이들 방법과 기존의 방법을 조합하여 적용한 결과가 미리 제안된 다른 기법에 비해 보다 더 선명한 치아의 교두, 능선, 열구와 피트를 검출할 수 있음을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곡면에서의 많은 연구는 곡면상의 임의의 점에 대한 곡률을 정의된 곡률에 얼마만큼 근사시킬 수 있는 곡 률(이를 근사 곡률이라 함)을 계산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이루어져 왔다.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접촉식 입력기에 의해서 얻어진 정보를 이용하여 모델링된 치아 모델에서 능선, 교두, 열기 및 피트와 같은 기하학적 특징을 찾기 위해 적 용될 수 있는 기존의 근사 곡률 연구결과를 먼저 조사한다. 그리고 석고 모형의 입력 특성과 치아 모델의 특성을 고려하여 명확하게 이들 특성을 표현할 수 있는 세 가지 근사 곡률 계산 방법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접촉식 입력기와 입력된 치아 정보의 특성을 고려하여 새로운 근사 곡률 계산 방법을 제시하여 이를 능선, 교두, 열구 및 피트와 같은 치아의 기하학적 특징을 찾는데 적용하여 보았다. 이들 기법들은 MS 비주얼 V++와 OpenGL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PC 환경에 구현되었다.
0에 근접하 면 할 수 록 특징 표현이 정확하고, 또한 정점의 곡률이 주 위에 존재하는 곡률보다 크면 클수록 좀더 정확하게 특징 의 경계를 표현함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두 가지 비교 기준(특징 표시과 특징 경계 표시)을 이용하여 본 논문에서 제시된 기법들을 적용하여 얻어진 결과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림 8)(a)과 (그림 8)(b)가 각각 Turk과 Rosenfeld에 의해 제시된 근사 곡률을 적용한 결과이다.
제 2장에서도 논의한 바와 같이 3차원 치아 모델에서의 기하학적 특징을 검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하학적 특징을 잘 표현하기 위한 기준치 (measure)를 정확히 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치아 모델 이 스캔라인 방식의 3차원 접촉식 입력기로부터 얻어져 구 성되었다는 특성을 이용하여 교두, 능선, 열구 및 피트와 같은 치아의 기하학적 특징을 검출할 수 있는 근사 곡률을 계산하기 위한 기법을 제시한다.
(그림 7)(c)에 나타난 네 가지 기하학적 특징을 검출하기 위해 제 2장과 제 3장에서 소개된 근사 곡률 계산 기법들 을 적용하여 보았으며, 그 결과가 (그림 8)에 나타나 있다. 이미지에서 에지를 검출(edge detection)하기 위해 제시된 알고리즘이 얼마나 정확하게 에지를 검출하는지는 화면상 에 나타난 에지 검출 결과를 보고 판단한다. 이와 유사하게 본 논문에서도 제 2장과 제 3장에서 제시된 근사 곡률들이 능선, 교두, 열구 및 피트와 같은 특징을 얼마나 잘 표현하고 있는지를 판단하기 가시적 기법을 이용한다.
이제 메쉬 모델을 구성하는 에지의 관점이 아니라 정점 의 관점에서 곡률을 고려해 보자. 구해진 에지의 곡률을 이용하여 정점 R에 대한 곡률 C*를 구할 수 있다.
가설 설정
구해진 에지의 곡률을 이용하여 정점 R에 대한 곡률 C*를 구할 수 있다. 만약 Pt 를 포함하는 에지가 n개 존재한다고 가정해보자. 그러면 C*는 식 (9)와 식 (10)과 같이 두 가지 방법으로 구해질 수 있다.
제안 방법
(그림 9)에 나타난 치아 모델은 3447개의 정점과 6734개의 면으로 구성된 상악 제 1소구치 모델이다. 이 모델에 대 해서도 (그림 8)(a)~(그림 8)(f)에서와 같이 여섯 가지 기법을 적용하여 치아의 기하학적 특징인 능선, 교두, 열구와 피 트를 검출해 보았다. (그림 9)(/에서 보는 바와 같이 Turk 의 결과에서는 교두가 일부 보이고, 능선과 열구가 그래도 명확하게 나타나며, 피트는 불분명하다.
B-스플라 인 곡선이 3차 매개변수에 의해 정의되므로 곡선상의 모든 정점에 대한 곡률이 정의되고 계산될 수 있다. B-스플라인 곡선상에 구해진 곡률을 이용하여 치아 모델의 기하학적 특징을 검줄한다. 다음으로 본 논문에서는 능선, 교두, 열기 및 피트와 같은 기하학적 특징이 치아 모델의 상단 표면에 존재할 뿐만 아니라 Z축에서 가시하다는 사실로부터 치아 모델의 각 곡면에 대한 법선 벡터(normal vector)의 특성 분석을 통하여 이들 특징을 검출할 수 있는 기법을 제시한다.
일반적으로 인공 치아는 내관과 외관으로 구성되며, 내관은 치과의사가 갈아낸 치아와 접촉 하는 면을 의미하며, 외관은 만들어진 인공치아를 환자에게 끼웠을 때 밖으로 들어나는 면을 말한다. 검출된 기하학적 특징 정보를 이용하여 인공치아의 내관을 컴퓨터상에서 모 델링한 후, 실제 치아의 겉모양인 내관 위에 씌우게 될 외 관을 역시 컴퓨터상에서 모델링한다. 마지막으로, 제작된 내관과 외관의 모형을 CAM 기계로 깎아내면 인공치아가 완성된다.
본 논문에서는 제시된 기법을 치아 모델의 각 정점에 적용하여 근사 곡률을 구하였다. 구해진 곡률을 0.0에서 1.0 사이의 값으로 정규화하였고, 구해진 곡률을 가시적으로 구분하여 렌더링 하기 위해 정규화된 곡률을 빨간색의 세기 (intensity)로 지 정하였다. 따라서 진한 빨간색 부분에서 치아의 기하학적 특징이 가장 잘 검출됨을 의미한다.
이 과정 은 기존의 치과에서 진행되었던 과정과 동일하다. 그 다음 이 석고 모형을 3차원 스캐너로 입력받아 치아의 표면을 모델링한다. 모델링된 치아 데이터에서 치아의 기하학적인 특징 정보를 검출해 낸다.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접촉식 입력기에 의해서 얻어진 정보를 이용하여 모델링된 치아 모델에서 능선, 교두, 열기 및 피트와 같은 기하학적 특징을 찾기 위해 적 용될 수 있는 기존의 근사 곡률 연구결과를 먼저 조사한다. 그리고 석고 모형의 입력 특성과 치아 모델의 특성을 고려하여 명확하게 이들 특성을 표현할 수 있는 세 가지 근사 곡률 계산 방법을 제시한다. 제시된 첫 변째 방법은 입력된 점들이 스캔라인 형태로 나열되어 있다는 특성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먼저 각 스캔라인에 존재하는 점들을 이용하여 B-스플라인(B-spline) 곡선을 구한다.
B-스플라인 곡선상에 구해진 곡률을 이용하여 치아 모델의 기하학적 특징을 검줄한다. 다음으로 본 논문에서는 능선, 교두, 열기 및 피트와 같은 기하학적 특징이 치아 모델의 상단 표면에 존재할 뿐만 아니라 Z축에서 가시하다는 사실로부터 치아 모델의 각 곡면에 대한 법선 벡터(normal vector)의 특성 분석을 통하여 이들 특징을 검출할 수 있는 기법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치아 모델 표면을 구성하는 각 에지와 정점 에 대해 기존 근사 곡률 계산 방법과는 다른 근사 곡률을 계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얻어진 근사 곡률을 이용한 치아의 기하학적 특징을 검출할 수 있는 방법을 제 시한다.
다음으로 본 논문에서는 능선, 교두, 열기 및 피트와 같은 기하학적 특징이 치아 모델의 상단 표면에 존재할 뿐만 아니라 Z축에서 가시하다는 사실로부터 치아 모델의 각 곡면에 대한 법선 벡터(normal vector)의 특성 분석을 통하여 이들 특징을 검출할 수 있는 기법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치아 모델 표면을 구성하는 각 에지와 정점 에 대해 기존 근사 곡률 계산 방법과는 다른 근사 곡률을 계산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얻어진 근사 곡률을 이용한 치아의 기하학적 특징을 검출할 수 있는 방법을 제 시한다.
그 다음 이 석고 모형을 3차원 스캐너로 입력받아 치아의 표면을 모델링한다. 모델링된 치아 데이터에서 치아의 기하학적인 특징 정보를 검출해 낸다. 일반적으로 인공 치아는 내관과 외관으로 구성되며, 내관은 치과의사가 갈아낸 치아와 접촉 하는 면을 의미하며, 외관은 만들어진 인공치아를 환자에게 끼웠을 때 밖으로 들어나는 면을 말한다.
본 논문에서 스캔라인 방식의 3차원 접촉식 입력기를 사 용하므로 입력된 3차원 치아 정보는 순서화된 점들로 구성된 다각선들의 집합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모델에서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다각선상에서의 곡률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mith[12]에 의해 제시된 평균 근사 곡률 및 가우시안 근사 곡률이 각각 얼마나 평균 곡률과 가우시안 곡률에 근접할 것 인지는 곡률 정의에 얼마나 근접하게 측정 값을 표현했느냐 에 의해 결정된다. 본 논문에서는 메쉬 모델에서 평균 근사 곡률을 계산하기 위해 2차원에서 정의된 곡률 개념을 3차원 으로 확장하여 정의한다. 메쉬 모델상의 정점 F에 대한 곡률 은 F를 포함하는 에지들에 의해 정의된다.
이와 유사하게 본 논문에서도 제 2장과 제 3장에서 제시된 근사 곡률들이 능선, 교두, 열구 및 피트와 같은 특징을 얼마나 잘 표현하고 있는지를 판단하기 가시적 기법을 이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시된 기법을 치아 모델의 각 정점에 적용하여 근사 곡률을 구하였다. 구해진 곡률을 0.
(그림 2)에서 언급한 능선, 교두, 열구 및 피트를 검출하기 위해서는 (그림 1)에서와 논의한 바와 같이 미리 제작된 치아 모형이 3차원 입력기에 의해 입력되어 있어야 할뿐만 아니라 이렇게 입력된 정보를 이용하여 3차원 표면 모델링 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치아 모형의 정확한 입 력을 위해 비접촉식 입력기 대신 정확도가 높은 3차원 접 촉식 입력기(3D touched scannersX 사용하였다. 일반적으로 접촉식 입력기는 접촉에 의해 표면 정보를 검출하는 프 로브(probe)를 갖고 있으며, 이 프로브는 상하로 움직이면 서 스캔라인(scanline) 형태로 이동한다.
이렇게 구해진 두 정점 0T와 Q+i과 에지 Ei를 형성하는 두 개의 정점 F와 Q를 이용하여 에지 此의 곡률을 구한다. 앞에서 논의한 것처럼 Smith [12]는 이 에지를 포함하는 두 면의 법선 벡터와 두 면의 면 적을 이용하여 에지의 평균 근사 곡률을 계산하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면의 법선 벡터와 면적의 개념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는 근사 곡률 계산 방법을 새롭게 제시한다. 이를 위해 에 지 &의 곡률을 정점 P와 Q, 측면에서 각각 고려한다.
는데 착안했다. 앞에서와 같이 특정 점 R의 곡률 야을 계 산하기 위해 우선 두 벡터 (Rt - 0)와 (Rm] -R)중 길 이가 짧은 벡터를 구한다. 일반성에 모순 없이 구한 벡터를 (Rt - 0)라 할 때, 까 = (Pi -PQ/2.
따라서 이러한 부분의 보정 이 필요하게 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라인 단위로 얻어진 점들을 제어 점으로 처리하여 B-Spline 곡선을 생 성하였다. 분명 B-Spline 곡선이 볼록 특성을 포함하므로, 입력시에 발생되는 뛰는 문제가 전체적으로 보정되지는 못 하지만 부분적으로 보정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기존의 방법에 비해 기하학적 특징들의 경계가 뚜렷하게 표시되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제시된 방법들이 두 가지 측면을 만족하고 있지 않아 본 논문에서는 기하학적 특징의 위치 표시와 경계 표시의 명확성을 위해 제시된 방법들을 조합 하여 적용해 보았다. (그림 8)(g)가 Turk의 결과와 직교법 선벡터이용 결과의 차를 적용하여 얻어진 결과로 각 방법 에서 문제가 되었던 명확하지 않은 경계 표시가 명확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석고 모형의 입력 특성과 치아 모델의 특성을 고려하여 명확하게 이들 특성을 표현할 수 있는 세 가지 근사 곡률 계산 방법을 제시한다. 제시된 첫 변째 방법은 입력된 점들이 스캔라인 형태로 나열되어 있다는 특성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먼저 각 스캔라인에 존재하는 점들을 이용하여 B-스플라인(B-spline) 곡선을 구한다. B-스플라 인 곡선이 3차 매개변수에 의해 정의되므로 곡선상의 모든 정점에 대한 곡률이 정의되고 계산될 수 있다.
이론/모형
이러한 사실로부터 검출된 정보들이 XY 평면에 격자 형태로 나열된 점들의 집합임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격자 점들을 이용한 메쉬 생성 알고리즘[10]을 이용하여 치아 모델의 표면을 구 성하였다.
법선 벡터를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어진 점들 을 이용하여 면을 구성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2차원 평면의 격자 상에 주어진 점들에 대한 메쉬 생성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10]. 입력된 점들에 대한 삼각화 결과는 (그림 5)와 같다.
성능/효과
이들 기하학적 특징을 명확하게 표시하기 위해 3차원 접촉식 입력기로부터 입력된 치아의 모델의 특성을 고려하여 근사 곡률을 구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제시하였고, 이들 방법과 기존의 방법을 조합하여 적용한 결과가 미리 제안된 다른 기법에 비해 보다 더 선명한 치아의 교두, 능선, 열구와 피트를 검출할 수 있음을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실험을 통해본 결과 상악과 하악 간의 교합 작용 처리를 위해 매우 중요한 교두와 같은 특성은 명확하게 검출되지 않았다. 그 이유는 교두를 형성하는 표면이 다른 기하학적 특징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드러워 기울기의 변화량을 나타내는 근사 곡률로 는 명확하게 표현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진한 빨간색 부분에서 치아의 기하학적 특징이 가장 잘 검출됨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능선, 교두, 열구 및 피트 위치에 존재하는 정점의 곡률이 1.0에 근접하 면 할 수 록 특징 표현이 정확하고, 또한 정점의 곡률이 주 위에 존재하는 곡률보다 크면 클수록 좀더 정확하게 특징 의 경계를 표현함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두 가지 비교 기준(특징 표시과 특징 경계 표시)을 이용하여 본 논문에서 제시된 기법들을 적용하여 얻어진 결과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유사하게 (그림 8)(h)가 Turk의 결과와 평균 근사 곡률의 결과의 차를 적용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고, (그림 8)(i)가 Turk의 결과와 최대 근사 곡률의 결과 의 차를 적용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들 결과 역시 단 일 기법의 적용 결과 보다 기하학적 특징의 위치 표시 및 경계 표시가 명확하게 표시됨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3차원 접촉식 입력기에 의해 얻어진 정보를 이용하여 모델링된 치아 모델의 표면에 나타나는 능선, 교두, 열구 및 피트와 같은 치아의 기하학적인 특징을 찾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들 기하학적 특징을 명확하게 표시하기 위해 3차원 접촉식 입력기로부터 입력된 치아의 모델의 특성을 고려하여 근사 곡률을 구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제시하였고, 이들 방법과 기존의 방법을 조합하여 적용한 결과가 미리 제안된 다른 기법에 비해 보다 더 선명한 치아의 교두, 능선, 열구와 피트를 검출할 수 있음을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실험을 통해본 결과 상악과 하악 간의 교합 작용 처리를 위해 매우 중요한 교두와 같은 특성은 명확하게 검출되지 않았다.
후속연구
특히, 본 논문에서 논한 치아의 기하학적 특징인 교두 능선과 열구가 각각 다각선들의 집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 검출된 특징들을 어떻게 서로 연결하여 다각선으로 표현할지가 중요한 향후 연구과제이다.
참고문헌 (16)
Jens Herder, Karol Myszkowski, Tosiyasu L. Kunii and Masumi Ibusuki, 'A virtual reality interface to an intelligent dental care system,' In Suzanne J. Weghorst, Hans B. Sieburg, and Karen S. Morgan, editors, Medicine Meets Virtual Reality : 4, Health Care in the Information Age, Future Toolsfor Transforming Medicine, IOS Press and Ohmsha, January, 1996
Karo Myszkowski, Vladimir V. Savchenko, Tosiyasu L. Kunii, 'Computer modeling for the occlusal surface of teeth,' IEEE, 1996
T.L. Kunill, K. Myszkowski, O. Okunev and H. Nishida, 'Evaluation of human jaw Articulation,' 1996
Y. Shinagawa, T.L. Kunii, H. Sato and M. Ibusuki, 'Modeling contact two complex objects : with an application to characterizing dental articulations,' Computer & Graphics, Vol.19(1), pp.21-25, 1995
E.V. Anoshkina, A.G. Belyaev, O.G. Okunev and T.L. Kunii, 'Ridges and ravines : a singularity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Shape Modeling, Vol.1(1), pp.1-12, 1994
Alexander G. Belyaev, Elena V. Anoshkina, Runhe Huang, Tosiyasu L. Kunii, 'Ridges and ravines on a surface and related geometry of skeletons, caustics, and wavefronts,' In R.A.Earnshaw and J.A.Vince, editors, CG International 95 : Visual Computing - Multimedia, Visualization, and Virtual Reality, Academic Press, pp.311-326, June, 1995
M. Garland and P.S. Heckbert, 'Surface Simplification Using Quadric Error Metrics,' ACM Computer Graphics (SIGGRAPH'95 Proceeding), pp.209-216, 1995
S.K. Eom, B.O. Kim, J. Yoo and K.H. Yoo, 'Computer modeling techniques for teeth reconstruction,' In Proc. of KISS Conf., Korea, Autumn, pp.571-573, 1999
S.K. Eom, B.O. Kim, J. Yoo and K.H. Yoo, 'Conus modeling for teeth reconstruction,' In Proc. of KISS Conf., Korea, Autumn, pp.598-600, 1999
M.D. Berg, W.V. Kreveld, M. Overmars and O. Schwarzkopf, Computational geometry - algorithms and applications, Springer, 1997
I.S. Kim, B.O. Kim, K.H. Yoo, D.W. Kang, 'Design and fabrication of inner Konus crown using three dimensional computer graphics,' The Journal of Korea Academy of Prosthodonics, Vol.38, No.4, pp.544-551, 200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