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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 입문용 1인승 레이스카 Tubular Space Frame의 비틀림 강성 최적설계
Optimal Design for Torsional Stiffness of the Tubular Space Frame of a Low-Cost Single Seat Race Ca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0, 2014년, pp.5955 - 5962  

장운근 (영남이공대학교 기계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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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고성능의 레이스카나 스포츠카 시장에서 차량의 프레임 설계는 매우 중요한 기술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차량의 비틀림 강성은 차량의 코너링 성능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레이스 차량에 있어 우수한 성능의 프레임이라는 것은 높은 비틀림 강성을 가진다는 것을 뜻한다. 본 연구에서는 입문용 포뮬러 레이스카 프레임의 최적 비틀림 강성 설계를 위하여 다구찌 직교배열표를 가진 실험계획법과 유한요소 해석 기술을 이용하였다. 이러한 기법을 통해서 얻은 결과가 초기설계단계에서 보다 14.5%의 무게를 감량함과 동시에 무게 대비 비틀림 강성 10.7%의 개선 효과를 볼 수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교배열표를 가지는 실험계획법을 이용한 구조해석이 설계 초기단계에서 저가형 레이스 차량에 사용되는 Tubular space frame 설계에 매우 유용함을 나타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the frame design of a vehicle is a critical technology that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racing and high performance sports car market. The high performance of race car frame means that it requires high torsional stiffness because it directly affects the cornering behavior of the rac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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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장점을 극대화 하여 경쟁력 있는 프레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여러 개의 부재들이 최적의 기하학적 위치와 물리적 물성치를 만족 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만 하는데 즉 차량의 가속성능을 고려하여 무게대비 비틀림 강성비인 S/W ratio (Stiffness-to-weight ratio)의 최적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법과 실험계획법을 활용하여 S/W ratio를 극대화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 적용된 Tubular space frame의 복잡한 부재들을 4인자 3수준으로 실험설계에 적용을 할 경우 기존의 완전요인실험배치법(Full factorial design)으로는 전체 실험 조합수가 34개로 81번의 구조해석을 수행해야 하지만 L9(34)직교배열표를 사용하면 총 9번의 구조해석실험으로 실험 횟수를 대폭적으로 줄일 수가 있는 이점이 있어 개발 비용과 납기에 매우 유리하다고 할 수 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교배열법을 이용하여 기존의 설계자가 초기 설계한 레이스 차량의 프레임을 기준으로 각 부재들을 각각의 수준에 따라 나누고 민감도를 분석하여 비틀림강성을 최적화 하고자 한다. 최적화를 위한 실험 계획법을 적용하기 위하여 설계여건과 제조여건을 고려하여 프레임 설계의 인자와 수준을 Table 2와 같이 선정하여 다구찌 직교배열표를 구성하였고 Fig.
  • 본 실험에서 사용된 인자들과 그 수준에 따라프레임의 특성치인 S/W ratio에 대한 인자들의 최적조합을 구하고자 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다구찌 직교배열법의 신호대 잡음비인 S/N비를 이용하여 각각의 설계인자의 특성치인 S/W ratio 값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는데, 이차식으로 주어지는 품질손실함수로부터 구해진 값인 이 S/N비는 성능의 평균과 산포를 동시에 고려하는 척도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프레임의 중량대비 비틀림강성이 클수록 좋은 망대특성(larger-the-better type)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프레임의 비틀림 강성을 해석하였다. 유한요소 모델링에서 프레임을 구성하는 각각의 파이프 부재들은 Beam요소(Beam 181: 3D-2Node Structural beam element)로 차량 좌우 하면의 Plate는 Shell 요소(Shell 181:Structural shell element)로 모델링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저가 입문용 1인승 레이스카(Single seat formula race car)의 Tubular space frame의 비틀림 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험계획법 중의 하나인 직교배열법과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최적화를 수행 한 후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가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저가 입문용 레이스 차량에 주로 사용되는 Tubular space frame의 비틀림 강성을 최적화 하기 위하여 실험계획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Tubular space frame과 같이 여러 개의 부재가 입체적인 형태로 결합된 프레임을 수학모델을 이용하여 최적화를 할 경우에는 복잡은 구조로 인해 수학적인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매우 불리 할 뿐만이 아니라 설계자의 전문성이 많이 요구 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저가 입문용 포뮬러 레이스(Formula race car)차량의 Tubular space frame을 개발하기 위해 양산 차량 등에 보편적으로 활용이 되고 있는 유한요소법을 활용하여 레이스 차량의Tubular space frame을 최적화하기 위하여 다구찌 직교배열표(Taguchi's orthogonal array)를 이용한 실험계획법을 통해 차량의 코너링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프레임(Frame)의 비틀림강성(Torsional Stiffness)을 최적화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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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레이스의 역사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 자동차 레이스(Car Racing)의 역사는 자동차기술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세기초 부터 급속도로 진전된 자동차기술의 발전은 자동차 레이스라는 독특한 스포츠경기를 낳았고 이는 자동차 기술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였다. 자동차의 여러 가지의 실험적이며 기술적인 도전들이 이를 통해 이루어지고 오늘날까지도 각 자동차 메이커들은 F1(Formula 1), 르망24(Le mans 24), WRC(World Rally Championship)와 같은 세계적인 대회를 통해서 그들의 자동차 기술력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레이스 차량의 기술 분야 중 프레임 설계 기술은 어떠한 것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가? 또한 경기 중 빈번하게 발생하는 충돌, 전복 등과 같은 안전사고 발생 시 운전자를 충분히 보호 할 수 있도록 프레임의 안전설계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레이스 차량의 기술분야 중 프레임 설계 기술은 차량설계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 레이스 차량의 안전, 차량의 주행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레이스 차량의 경우 프레임의 비틀림 강성이 충분하지 않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일반적으로 차량의 프레임은 굽힘강성과 비틀림강성 그리고 충돌강성이 중요한데 특히 레이스 차량의 경우는 코너링 성능의 극대화를 위해 프레임의 비틀림 강성이 매우 중요한 설계 요소로 작용을 하고 있다. 충분한 강성을 지닌 차량이 더 민첩한 기동이 가능하고 코너에 진입할 시에 횡방향 하중 이동이 증가하면서 운전자는 차량이 하중이동과 같은 비율로 차량이 롤링 한다는 것을 예측 할 수가 있지만 충분한 강성이 없으면 예측이 불가능하여 운전자는 조종안정성을 상실 할 수도 있다[2]. 이러한 관점에서 레이스 차량의 설계분야에서 연구가 진행이 되었는데 Lonny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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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imin Mcbeath, Competition Car preparation a Practical Handbook. p.41-58, Hynes Publishing, 1999. 

  2. Forbes Aird, Race car Chassis Design and Construction. p.47-50, Motorbooks international, 1997. 

  3. Lonny L. Thompson, Srikanth Raju and E. Harry Law, "Design of a Winston Cup Chassis for Torsional Stiffness", Motorsports Engineering Conference Proc., Vol.1:Vehicle Design and Safety Issues, pp.125-140, 1998. 

  4. Andrew Deakin, David Crolla, Juan Pablo and Ray Hanley, "The Effect of Chassis Stiffness on Race Car Handling Balance", Racing Chassis and Suspension Design, PT-90, pp.107-113, SAE International 2000. 

  5. Jun-Yeol Oh and Yong-Jeong Huh, "A Study on Optimization of Injection-molded System Using CAE and Design of Experi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7, No. 3 pp. 271-277, 2006. 

  6. Sangbok Ree, Taguchi Method Using Minitab. p.37, Eretec, 2006. 

  7. Wookang Cho, Jaesung Lee, Mungho Sin, Dongjea Lee, "Optimal Design for Variable Roll Rate Torsion Beam Using Design of Experiment", Proc. of KSME Annual Spring conference, Vol. II, pp.1169-1174, April, 2006. 

  8. Woon Geun Jang, "Optimal Design of the Front Upright of Formula Race Car Using Taguchi's Orthogonal Arr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22, No.1, pp.112-118, February, 2013. DOI: http://dx.doi.org/10.7735/ksmte.2013.22.1.112 

  9. General Competition Rules 9.1.1., Formula Category, 2013 Edition, p.245-356, SCCA, 2013. 

  10. Ford Motor Company, 2012 Technical Regulations, Formula Ford 1800 Zetec Version:01, p.3, Ford Motor Company, 1st Januar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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