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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0, 2014년, pp.5955 - 5962
Generally, the frame design of a vehicle is a critical technology that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racing and high performance sports car market. The high performance of race car frame means that it requires high torsional stiffness because it directly affects the cornering behavior of the race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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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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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레이스의 역사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 | 자동차 레이스(Car Racing)의 역사는 자동차기술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세기초 부터 급속도로 진전된 자동차기술의 발전은 자동차 레이스라는 독특한 스포츠경기를 낳았고 이는 자동차 기술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였다. 자동차의 여러 가지의 실험적이며 기술적인 도전들이 이를 통해 이루어지고 오늘날까지도 각 자동차 메이커들은 F1(Formula 1), 르망24(Le mans 24), WRC(World Rally Championship)와 같은 세계적인 대회를 통해서 그들의 자동차 기술력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 |
레이스 차량의 기술 분야 중 프레임 설계 기술은 어떠한 것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가? | 또한 경기 중 빈번하게 발생하는 충돌, 전복 등과 같은 안전사고 발생 시 운전자를 충분히 보호 할 수 있도록 프레임의 안전설계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레이스 차량의 기술분야 중 프레임 설계 기술은 차량설계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 레이스 차량의 안전, 차량의 주행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 |
레이스 차량의 경우 프레임의 비틀림 강성이 충분하지 않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 일반적으로 차량의 프레임은 굽힘강성과 비틀림강성 그리고 충돌강성이 중요한데 특히 레이스 차량의 경우는 코너링 성능의 극대화를 위해 프레임의 비틀림 강성이 매우 중요한 설계 요소로 작용을 하고 있다. 충분한 강성을 지닌 차량이 더 민첩한 기동이 가능하고 코너에 진입할 시에 횡방향 하중 이동이 증가하면서 운전자는 차량이 하중이동과 같은 비율로 차량이 롤링 한다는 것을 예측 할 수가 있지만 충분한 강성이 없으면 예측이 불가능하여 운전자는 조종안정성을 상실 할 수도 있다[2]. 이러한 관점에서 레이스 차량의 설계분야에서 연구가 진행이 되었는데 Lonny L. |
Simin Mcbeath, Competition Car preparation a Practical Handbook. p.41-58, Hynes Publishing, 1999.
Forbes Aird, Race car Chassis Design and Construction. p.47-50, Motorbooks international, 1997.
Lonny L. Thompson, Srikanth Raju and E. Harry Law, "Design of a Winston Cup Chassis for Torsional Stiffness", Motorsports Engineering Conference Proc., Vol.1:Vehicle Design and Safety Issues, pp.125-140, 1998.
Andrew Deakin, David Crolla, Juan Pablo and Ray Hanley, "The Effect of Chassis Stiffness on Race Car Handling Balance", Racing Chassis and Suspension Design, PT-90, pp.107-113, SAE International 2000.
Jun-Yeol Oh and Yong-Jeong Huh, "A Study on Optimization of Injection-molded System Using CAE and Design of Experi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7, No. 3 pp. 271-277, 2006.
Sangbok Ree, Taguchi Method Using Minitab. p.37, Eretec, 2006.
Wookang Cho, Jaesung Lee, Mungho Sin, Dongjea Lee, "Optimal Design for Variable Roll Rate Torsion Beam Using Design of Experiment", Proc. of KSME Annual Spring conference, Vol. II, pp.1169-1174, April,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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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d Motor Company, 2012 Technical Regulations, Formula Ford 1800 Zetec Version:01, p.3, Ford Motor Company, 1st Januar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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