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중학생의 환경태도 평가를 위한 측정도구 개발
Development of Environmental Attitude Scale for Korea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12 no.7, 2003년, pp.763 - 774  

우형택 (대구가톨릭대학교 환경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sign long and short forms of reliable and valid Likert-type scales to measure environmental attitudes of Korea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8 tests were applied to the construction of a 32-item long form and 8-item short form of the scale. Two scales were field tes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중학생 환경태도를 정확히 평가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신뢰도와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학생의 환경태도를 정확하게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표준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하는 데에 중요한 의의가 있으며, 개발된 측정 도구는 환경교육을 통한 환경태도 변화를 적절히 측정할 수 있는 평가도구로서 뿐만 아니라 환경태도 관련 연구에 있어서도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된 측정 도구로서 이용될 수 있어 활용의 가치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한국 중학생의 환경태도를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신뢰도와 타당성을 검증할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또한 가지 목적은 환경태도 측정 도구의 short form을 개발하는 것■이다. 설문조사시 대부분의 경우, 일반적으로 많은 문항으로 구성된 long form을 사용하지만, 조사 대상자가 광범위하거나 많을 때, 시간상의 제약이 있을 때, 응답자가 설문에 대한 소극적이거나 지루함을 느낄 경우에는 적은 문항수로 작성된 short form의 측정도구가 시간과 경제적인 면에서 훨씬 효율적이고, 결과의 정확성을 얻는 데에도 더 효과적이다.

가설 설정

  • . 긍정적 문항과 부정적 문항의 수가 동일해야 한다.
  • . 모든 영역이 대표되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Maloney, M.P. and M.P. Ward, 1973, Ecology: Let's hear from the people, American Psychologist, 28, 583-586. 

  2. Weigel, R.H. and J. Weigel, 1978, Environmental concern: the development of a measure, Environment and Behavior, 10(1), 3-15. 

  3. Weigel, R.H., D.T.A. Vernon and L.N. Tognacci, 1974, Specificity of the attitude as a determinant of attitude-behavior congruenc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0(6), 724-728. 

  4. Ramsey, C.E. and R.E. Rickson, 1976, Environmental knowledge and attitudes,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8(1), 10-18. 

  5. Weigel, R.H. and L.S. Newman, 1976, Increasing attitude-behavior correspondence by broadening the scope of the behavioral meas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3(6), 793-802. 

  6. Dunlap, R.E. and K.D. Van Liere, 1978, The New Environmental Paradigm: A proposed measuring instrument and preliminary results,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9(4), 10-19. 

  7. Jackson, E.L., 1985, Environmental attitudes and preferences for energy resource options,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17(1), 23-30. 

  8. Keen, M., 1991, The effect of the sunship earth program on knowledge and attitude development,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2(3), 28-32. 

  9. Kuhn, R.G. and E.L. Jackson, 1989, Stability of factor structures in the measurement of public environmental attitudes,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0(3), 27-32. 

  10. Maloney, M.P., M.P. Ward and G.N. Braucht, 1975, Psychology in action: A revised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ecological attitudes and knowledge, American Psychologist, 30, 787-790. 

  11. Musser, L.M. and A.J. Malkus, 1994, 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25(3), 22-26. 

  12. Thomson, J.C. Jr. and E.L. Gasteiger, 1985, Environmental attitude survey of university students: 1971 vs. 1981,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17(1), 13-22. 

  13. Calhoun, L., R.L. Shrigley and D.E. Showers, 1988, Designing the nuclear energy attitude scale, Science Education, 72(2), 157-174. 

  14. Schindler, F.H., 1999, Development of the survey of environmental issue attitudes,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30(3), 12-16. 

  15. 김유정, 1996, 환경교육을 위한 STS 프로그램개발 및 환경에 대한 태도 조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29pp. 

  16. 김정욱, 1997, 교사?학생의 학교환경교육에 관한 인식 및 태도 연구, 환경교육, 10(2), 157- 173. 

  17. 박주원, 1996, 중학교 환경교과교육 실시효과에 관한 비교 조사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17pp. 

  18. 윤문영, 관시종, 김정성, 김은영, 1998, 중학생들의 환경교육과 인식에 관한 연구, 화학교육학회지, 25(4), 180-188. 

  19. 정은영, 1992, 환경오염에 대한 중학생의 태도 평가도구 개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20pp. 

  20. Fishbein, M. and I. Ajzen,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Reading: Addison Wesley Publishing Co, 1-89pp. 

  21. Shaw, M.E. and J.M. Wright, 1967, Scale for the measurement of attitudes, New York : Mcgraw-Hill, 2-5pp. 

  22. Mueller, D.J., 1986, Measuring social attitudes: A handbook for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1-30pp. 

  23. Thurstone, L.L., 1928, Attitudes can be measured, Th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33, 529-554. 

  24. Likert, R., 1932, A technique for the measurement of attitudes, Archives of Psychology, 140(4), 4-53. 

  25. Edwards, A.L., 1957, Techniques of attitude scale construction, New York : Appleton-Century-Crofts, 13-14pp. 

  26. Bohrnstedt, G.W., 1970, Reliability and validity assessment in attitude measurement, In G.F. Summers(Ed), Attitude measurement, Rand McNally, 1-50pp. 

  27. Henrysson, S., 1968, Correction of item-total correlation in item analysis, Psychometrika, 28, 211-218. 

  28. Shrigley, R.L. and T.R. Koballa, 1984, Attitude measurement: Judging the intensity of Likert- type science attitude statem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1(2), 111-118. 

  29. Munby, H., 1983, An investigation into the measurement of attitudes in science educa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37-347pp. 

  30. Scott, W.A., 1960, Measurement of test homogeneity,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20, 751-757. 

  31. Comrey, A.L., 1973, A first course in factor analysis, Penguin Books, 10-50pp. 

  32. 최석진 외 3인, 1997, 우리나라 학교 환경교육 실태조사 연구, 한국환경교육학회보고서, 1-25pp.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