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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감수성 측정을 위한 검사 도구 개발과 이를 이용한 환경감수성 측정 - 중등학교 환경반을 대상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Measurement of Environmental Sensitivity among Middle School Environmental Class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19 no.3 = no.31, 2006년, pp.138 - 149  

이재붕 (충남주산중학교) ,  이두곤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environmental sensitivity(ES) measurement instrument and to apply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 questionnaire was developed to evaluate ES. The developed questionnaire consists of 15 items in 5 categories. Each item of the instrument was developed thr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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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5문항에 대한 요인분석을 주성분 분석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5개 범주에 대하여 15문항을 개발하였는데, 각 문항들이 다른 요인을 설명하고 있지는 않는가에 대한 문항의 타당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즉 가정한 요인들의 구조가 과연 적합한 지를 평가하기 위해서이다.
  • 그래서 학습자의 중요한 환경적 특성이며, 환경 소양의 중요한 부분이고, 또 환경교육의 결과로서 학습자가 함양할 중요한 목표가 되는 환경 감수성을 타당성과 신뢰도가 높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아직 제대로 개발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능한 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에 입각하여 환경 감수성을 독립적이고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근본적으로 새로운 검사 도구를 개발 제시하고자 한다.
  • 이 도구가 어느 정도 민감성을 갖추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보령시 인근 지역에 위치한 D 여자 상업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이 학교는 토요일에 전 학생이 재량활동을 하고 있는데, 풀꽃반(24명과 환경반(10명) 학생 34명(이하 풀꽃반고F 보통반 학생 93명을 대상으로 하여, 이미 개발한 환경 감수성 도구를 투입하여 보았다.
  • 이상과 같은 과정을 거쳐 본 연구에서는 타당성과 신뢰도가 높다고 생각되는 환경 감수성 검사 도구가 개발되었다. 최종적으로 개발 완성된 환경 감수성 검사 도구는〈표 6〉에 제시하였다.
  • 5개 범주에 대하여 15문항을 개발하였는데, 각 문항들이 다른 요인을 설명하고 있지는 않는가에 대한 문항의 타당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즉 가정한 요인들의 구조가 과연 적합한 지를 평가하기 위해서이다.
  • 학생들에게 탐구형 물 환경 프로그램의 실시 후에 환경 감수성의 변화가 있었는가를 알아보 았다. 여기서 탐구형 물 환경 프로그램이란 물 환경에 대하여 1) 갯벌 영역 2) 하천 영역 3) 실험실 영역으로 나눈 후에 환경반 학생들을 갯벌반, 하 천반, 실험실반으로 구성하고 각 반에 탐구형 프로그램을 적용시키는 것이다.
  • 환경교육학과 교수 2명과 대학 학부에서 환경 교육을 전공하였거나 현재 환경교사 5명, 환경교육학을 전공하였거나 하고 있는 대학원생 9명이 문항의 초안을 검토하였다. 환경 감수성의 정의에 비추어 그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중등학생을 범주로 환경 감수성 측정 도구를 개발하였다. 환경 감수성을 정의하였고 환경 감수성의 범주를 자연 환경, 자연 환경에서의 활동, 인공 환경, 환경 파괴, 환경 오염의 다섯 분야로정했다. 각 범주에 세 개의 문항을 구성해서 총 15문항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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