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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예혼합 압축착화 엔진 기술
Technology of a Gasoline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Engine 원문보기

自動車工學會誌 = Journal of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KSAE), v.25 no.5, 2003년, pp.15 - 23  

이기형 (한양대학교) ,  이창식 (한양대학교) ,  류재덕 (한양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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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연료의 자착화 특성이 HCCI 연소를 제어하는 지배적인 변수이므로, 연료의 기화 온도도 균일 혼합기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HCCI 연구자들은 Iso-Octane, Ethanol", Natural Gas(5,6,7,10), Hydrogen111; Gasoline12712'iei, Dieselfue(2,6,13,17) N-Heptane169171, Methanol'91, Propane(18) 등 여러가지 연료를 사용하여 HCCI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들은 수소와 에탄올 등과 같이 휘발성 높은 연료가 공기와의 혼합이 쉽게 이루어지므로 균일 혼합기 형성에 유리하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 Law et al* 등은 내부 EGR율을 36% ~ 59% 적용하기 위하여 Active Val.,e Train (AVT) 시스템을 사용하여 자착화 연소 현상을 제어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1.
  • 가시화 단기통 엔진을 이용하여 가솔린 HCCI 엔진 의 화염 가시화 실험을 수행하여 얻은 화염사진들을 비교하였다.
  • 본 해설기사에서는 차세대 연소 시스템으로 현재 연구가 시작되고 있는 가솔린 HCCI 엔진의 연소 메카 니즘 및 실제 엔진의 적용 예를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향후 강화되고 있는 환경 규제 및 지구온난화에 직접 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CO2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전 세계 각국은 저연비, 저배기 엔진 연구에 많은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단계이다.

대상 데이터

  • ,e Train (AVT) 시스템을 사용하여 자착화 연소 현상을 제어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1.8L인 4기통 가솔린 엔진을 압축비 10.5:1인 단기통 엔진으로 개조하여 사용하였다. 공연비 변화나 흡기온도 변화 없이 내부 EGR을 사용하여 열발생 곡선이 상사점 부근으로 이동하는 것을 보여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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