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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연료를 사용하는 압축착화기관의 성능 향상
Performance Improvement of a Compression Ignition Engine Using Gasoline Fuel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May 26, 2010년, pp.841 - 842  

이준성 (경기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과) ,  최윤종 ((주)청한ET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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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또한 흡기포트 가열에 따른 연료 인젝터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얇은 구리관을 이용한 수냉식으로 인젝터를 냉각시켰다. 그리고 공기 연료비는 오리피스 유량계를 사용해 측정한 공기와 메스실린더로 측정한 연료의 중량비로서 산출하였다.
  • 기관에 공급되는 공기량은 흡입유도관에 오리피스 유량계를 설치하여 오리피스 전후의 압력차로서 측정하였으며, 가솔린은 포트 분사식으로 로터리 엔코더의 각도 신호를 기준으로 매 사이클마다 일정한 크랭크 각도에서 분사가 시작되도록 하였으며 분사시작 크랭크 각도로부터 0.1 ms 간격으로 지정된 기간 동안 연료가 분사되도록 하여 연료량을 조절하였다. 또한 흡기포트 가열에 따른 연료 인젝터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얇은 구리관을 이용한 수냉식으로 인젝터를 냉각시켰다.
  • 1 ms 간격으로 지정된 기간 동안 연료가 분사되도록 하여 연료량을 조절하였다. 또한 흡기포트 가열에 따른 연료 인젝터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얇은 구리관을 이용한 수냉식으로 인젝터를 냉각시켰다. 그리고 공기 연료비는 오리피스 유량계를 사용해 측정한 공기와 메스실린더로 측정한 연료의 중량비로서 산출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스파크 점화방식이나 압축착화방식이 아닌 bulk combustion 방식을 도입하여, 별도의 점화 장치 없이 상용 단기통 디젤기관에 유입되는 흡입공기를 가열 및 제어하여 흡기 포트에 분사되는 가솔린 연료의 압축 착화성을 향상시킴으로서 기관 작동을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rpm, 공기연료비, 흡기가열온도 등의 변화에 따른 압축착화기관의 성능 향상을 검증하였다.
  • 상용 단기통 디젤기관에 별도의 점화장치 없이 기관에 유입되는 흡입공기를 가열 및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치하고, 흡기포트에 분사되는 가솔린 연료의 압축착화성을 향상시켜 압축점화 가솔린기관의 성능 특성을 규명하였다.
  • 실험은 냉각수 출구온도 75±5℃로 유지하면서 공기연료비를 노킹발생 전 부터 기관회전수 정상 작동 범위까지 변화시키며 수행하였다.
  • 실험장치는 실험기관, 흡/배기장치, 흡입공기 가열 및 제어장치, 전기동력계, 연료 공급장치, 냉각장치, 연소 해석장치, 연료 분사 제어장치로 구성되며 각 부분의 압력과 온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흡입공기 가열 및 제어장치는 1kW 용량의 니크롬선을 세라믹보빈(bobbin)에 감아 2개를 병렬로 설치한 흡기 가열장치, 2kW용 전압조절기, 온도를 검출하는 열전대(K-type), 가열온도를 실시간으로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로 구성하였으며, 1℃ 단위로 조절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와 같이 구성한 흡기 가열장치의 기초실험을 수행한 결과 혼합기 온도를 1800 rpm에서 250℃까지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실험에 사용된 기관은 4사이클 수평형 단기통 수냉식 직접 분사 디젤기관(대동엔진, ND-80)에 흡기가열장치 및 인젝터를 설치하여 가솔린 압축착화 기관으로 개조한 것이며 Fig. 1은 실험장치의 개략도를 나타낸 것이다. 또한 Table 1에 기관의 제원을 나타내었다.
  • 본 실험에 사용한 압력센서는 Piezo-electric(Kistler C6 Type 601A)압력센서를 사용하였으며, 전압을 증폭시키기 위해서 증폭기(Kistler Co. Type 5011)를 사용하였다. 이렇게 얻은 압력신호는 연소해석장치(Ono Sokki Co.
  • Type 5011)를 사용하였다. 이렇게 얻은 압력신호는 연소해석장치(Ono Sokki Co. Type CB-366)를 사용하여 해석하였으며 본 연구에 사용한 실험기관 및 실험기관 제어장치를 Fig. 2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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