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 학교에서 GIS 교육에 관한 연구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A Study of GIS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 A Case study of High School 원문보기

한국GIS학회지 = The journal of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association of Korea, v.11 no.1 = no.24, 2003년, pp.89 - 100  

오충원 (남서울대학교 지리정보시스템공학과) ,  성춘자 (남서울대학교 지리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중등 학교 교육에서 GIS 효육의 현재와 발전 방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첫째, 최근 개편된 고등학교 교육 과정에서는 GIS에 대한 내용과 비중이 늘어났으며, 이에 따라 GIS 교육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커지고 있다. 둘째, 이에 대비한 GIS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교과 과정 설정에 부합되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제반 환경이 부족하여 교수-학습 현장에서의 GIS 교육이 활발히 진행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기본적인 GIS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셋째, 향후 학교 교육에서 GIS 교육은 'GIS를 활용한 교육'과 'GIS에 대한 교육'의 통합이 바람직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정보화가 진행될수록 GIS 교윽의 중요성이 높아지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 GIS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지리' 교과를 중심으로 이에 대한 체계적 준비와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arch GIS education in High School in Korea. Firstly, Expanded Content of GIS in the 7th National Curriculum call upon increased demand of GIS education. Secondly, It is urgent to development of GIS Education Program, There is insufficient practical instruction of G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GIS 교육의 목표와 수준에 대하여 살펴보고, 고등학교 교육 특히 '지리' 과목의 GIS의 교육을 분석하여 이것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가를 살펴본다. 그리고 GIS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GIS 교육의 목표와 수준에 대하여 살펴보고, 고등학교 교육 특히 '지리' 과목의 GIS의 교육을 분석하여 이것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가를 살펴본다. 그리고 GIS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고등학교에서 G1S 교육의 현재와 발전 방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교육에서 GIS 교육의 현재와 발전 방향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GIS 교육의 목표와 수준에 대하여 살펴보고, 고등학교 교육 특히 '지리' 과목의 GIS의 교육을 분석하여 이것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가를 살펴본다.
  • 첫째, GIS의 기초 내용을 학습하는 '개념 교육' 단계, 둘째, 교육용 GIS 소프트웨어를 학습하고 실험하는 '실습 교육' 단계, 셋째, 다양한 교과에 GIS를 활용한 '활용 교육' 단계 등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지리정보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GIS의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GIS를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하게 된다.
  • 소프트웨어 시설 등의 제반 환경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교수-학습 현장에서의 GIS 교육이 활발히 진행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기본적인 G1S 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지속적으로 연구.
  • 따라서 세 가지 GIS 교육은 피교육자의 학습 단계에 따라 서로 밀접하게 관련된다. 전반적인 GIS 교육의 현황을 대학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제 3장에서 '초.중등학교의 GIS 교육'에 대해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중점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