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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한국지리 GIS 관련 평가 문항 분석: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3학년 전국 규모 평가를 대상으로
An Analysis on the GIS-related Test Items of High School Korean Geography: Focusing on the Nationwide Tests for the 12th Graders in the 7th National Education Curriculum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9 no.3, 2014년, pp.472 - 487  

조대헌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BK21+ 4-Zero 지향 국토공간창조 사업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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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7차 교육과정 한국지리 교과 내용 중 GIS에 관련된 평가 문항을 분석하여 그 특성을 밝히고, 그것이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 및 7차 교육과정 교과서에 대한 내용 분석을 토대로 평가의 내용 요소와 행동 요소에 초점을 둔 분석의 틀을 제시하였다. 이에 기초하여 대학 수학능력시험을 포함, 2004~2012년에 시행된 전국규모평가를 대상으로 문항의 특성과 정답율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문항의 유형과 관련하여서는 특정 문항에의 집중이 크게 나타나고 있었으며, 정답율의 경우 전체 평균 보다 다소 높았으나 문항의 유형별로 상이한 결과를 보였다. 이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 과정 및 교실 수업에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였는데, 지형이나 인구와 같은 일반 교과 내용과의 연계, 탐구 지향형 평가의 문항의 강화 및 적정 난이도 유지 등이 개선 방향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GIS-related test items of high school Korean Geography in the 7th National Education Curriculum, and to discuss some issues and challenges. First, we developed a framework for analyzing test items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and the content analy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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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틀을 토대로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그에 준하는 전국규모 평가를 대상으로 GIS 관련 평가 문항들의 특성을 분석한다. 끝으로 문항 분석의 결과와 관련된 몇 가지 이슈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개선 방향에 대해 시사하는 바를 논의한다.
  • 선행연구들에서 이루어진 문항 분석의 틀을 살펴보면 내용 요소를 기본으로, 교육과정에 제시된 행동 영역 평가를 조합하는 방식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예를 들어 장의선, 2010; 구본관·조용기, 2013), 그 외 문항의 형태나 자료 활용 방식 등을 함께 다루거나(예를 들어 이정우, 2010), 자료에 보다 초점을 두어 세분화한 기준을 사용하는 경우(전혜인, 2003; 박병오, 2009)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내용 요소와 행동 영역 평가를 조합하는 이원 분류를 사용하되, 내용 요소의 경우 GIS가 중단원 수준으로 다루어지고 있으므로 교과서 분석을 통해 세부 내용에 의한 분류를 사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고등학교 한국지리 과목에 포함된 GIS 관련 평가 문항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것이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 연구를 간략히 살펴보고,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을 검토하여 분석의 틀을 설정한다.
  • 앞서 살펴본 GIS 관련 평가 문항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평가 과정 및 교육 현장에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장 먼저 언급할 수 있는 것은 특정한 유형의 평가 문항에 대한 집중도이다.
  • GIS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중등교육에서 관련 내용이 다루어지고 있으며, 연구 또한 진행되고 있으나 GIS에 대한 교육에 관련된 내용은 다소 간과되어 오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평가의 관점에서 고등학교 한국지리 교과목을 대상으로 GIS에 대해 무엇을 다루고, 무엇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하지만 제시된 항목 간에 난이도 자체가 상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의 연구가 필요하다. 이상의 분석 결과는 문항 자체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있기도 하거니와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과정에 대해 함의하는 바도 큰데, 다음 절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 중등교육에서 가장 파급력이 큰 평가는 고등학교 3학년 대상의 대학수학능력시험(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이지만, 본 연구에서는 GIS가 교과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음을 고려하여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 및 전국연합학력평가(교육청 주관)의 GIS 관련 문항을 모두 살펴보고자 한다. GIS가 가장 자세히 다루어지는 한국지리를 대상으로 하며, 교육과정은 평가 문항이 온라인 상에 공개되어 있는 7차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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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7차 교육과정은 언제 적용되었는가? 199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서 GIS가 급성장하면서 대학은 물론 중등교육에서도 GIS가 교육과정에 정식으로 도입되었다. 고등학교를 기준으로 6차 교육과정의 공통사회(지리)에서 ‘국토의 이해’ 대단원 내 ‘국토의 지리적 정보’라는 중단원에 GIS가 도입되었으며, 2002년 고등학교 신입생부터 적용된 7차 교육과정에서는 그 비중이 더 증가하였다. 사회 1단원(‘국토와 지리정보’)의 중단원인 ‘지리정보와 지도’ 및 ‘지리정보의 이용’에서, 그리고 심화선택과목인 한국지리 1단원(‘국토의 이해’)의 ‘정보화 사회와 지리 정보’ 중단원에서 GIS가 다루어지게 되었다.
7차 교육과정 한국지리 교과 내용 중 GIS에 관련된 평가 문항을 분석 하고 그것이 시사하는 바를 제시한 결과는? 이에 기초하여 대학 수학능력시험을 포함, 2004~2012년에 시행된 전국규모평가를 대상으로 문항의 특성과 정답율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문항의 유형과 관련하여서는 특정 문항에의 집중이 크게 나타나고 있었으며, 정답율의 경우 전체 평균 보다 다소 높았으나 문항의 유형별로 상이한 결과를 보였다. 이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 과정 및 교실 수업에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였는데, 지형이나 인구와 같은 일반 교과 내용과의 연계, 탐구 지향형 평가의 문항의 강화 및 적정 난이도 유지 등이 개선 방향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나라에서 국가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평가 중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 국가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평가 중 중요한 것은 대학수학능력시험과 학업성취도 평가인데, 그 가운데에서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대학 진학과 관련하여 국민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으며, 교육 현장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히 크다(오정준, 2005; 이상식, 2007; 구본관·조용기, 2013). 따라서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관련된 연구, 특히 평가 문항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연구 자료의 수집과 관련하여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유사한 성격을 갖는 전국연합학력평가를 이용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오정준, 2007; 이정우,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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