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한국지리 GIS 관련 평가 문항 분석: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3학년 전국 규모 평가를 대상으로 An Analysis on the GIS-related Test Items of High School Korean Geography: Focusing on the Nationwide Tests for the 12th Graders in the 7th National Education Curriculum원문보기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7차 교육과정 한국지리 교과 내용 중 GIS에 관련된 평가 문항을 분석하여 그 특성을 밝히고, 그것이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 및 7차 교육과정 교과서에 대한 내용 분석을 토대로 평가의 내용 요소와 행동 요소에 초점을 둔 분석의 틀을 제시하였다. 이에 기초하여 대학 수학능력시험을 포함, 2004~2012년에 시행된 전국규모평가를 대상으로 문항의 특성과 정답율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문항의 유형과 관련하여서는 특정 문항에의 집중이 크게 나타나고 있었으며, 정답율의 경우 전체 평균 보다 다소 높았으나 문항의 유형별로 상이한 결과를 보였다. 이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 과정 및 교실 수업에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였는데, 지형이나 인구와 같은 일반 교과 내용과의 연계, 탐구 지향형 평가의 문항의 강화 및 적정 난이도 유지 등이 개선 방향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7차 교육과정 한국지리 교과 내용 중 GIS에 관련된 평가 문항을 분석하여 그 특성을 밝히고, 그것이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 및 7차 교육과정 교과서에 대한 내용 분석을 토대로 평가의 내용 요소와 행동 요소에 초점을 둔 분석의 틀을 제시하였다. 이에 기초하여 대학 수학능력시험을 포함, 2004~2012년에 시행된 전국규모평가를 대상으로 문항의 특성과 정답율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문항의 유형과 관련하여서는 특정 문항에의 집중이 크게 나타나고 있었으며, 정답율의 경우 전체 평균 보다 다소 높았으나 문항의 유형별로 상이한 결과를 보였다. 이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 과정 및 교실 수업에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였는데, 지형이나 인구와 같은 일반 교과 내용과의 연계, 탐구 지향형 평가의 문항의 강화 및 적정 난이도 유지 등이 개선 방향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GIS-related test items of high school Korean Geography in the 7th National Education Curriculum, and to discuss some issues and challenges. First, we developed a framework for analyzing test items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and the content analys...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GIS-related test items of high school Korean Geography in the 7th National Education Curriculum, and to discuss some issues and challenges. First, we developed a framework for analyzing test items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and the content analysis on the textbooks, which categorizes test items in terms of content elements and activity elements. Then, we examined test items of nation-wide tests including CSAT(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carried out 2004-2012 and analyzed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s as well. According to the results, there was a significant predominance of particular test item categories, and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s of GIS-related items was slightly higher than whole average but it depended on the test item categories. Finally, we discussed the implications of this analysis to the tests as well as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in the classroom, and suggested improvement directions such as integration of GIS with other contents, reinforcement of the inquiry-based test items, maintaining moderate difficulty.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GIS-related test items of high school Korean Geography in the 7th National Education Curriculum, and to discuss some issues and challenges. First, we developed a framework for analyzing test items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and the content analysis on the textbooks, which categorizes test items in terms of content elements and activity elements. Then, we examined test items of nation-wide tests including CSAT(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carried out 2004-2012 and analyzed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s as well. According to the results, there was a significant predominance of particular test item categories, and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s of GIS-related items was slightly higher than whole average but it depended on the test item categories. Finally, we discussed the implications of this analysis to the tests as well as the teaching-learning process in the classroom, and suggested improvement directions such as integration of GIS with other contents, reinforcement of the inquiry-based test items, maintaining moderate difficul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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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틀을 토대로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그에 준하는 전국규모 평가를 대상으로 GIS 관련 평가 문항들의 특성을 분석한다. 끝으로 문항 분석의 결과와 관련된 몇 가지 이슈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개선 방향에 대해 시사하는 바를 논의한다.
선행연구들에서 이루어진 문항 분석의 틀을 살펴보면 내용 요소를 기본으로, 교육과정에 제시된 행동 영역 평가를 조합하는 방식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예를 들어 장의선, 2010; 구본관·조용기, 2013), 그 외 문항의 형태나 자료 활용 방식 등을 함께 다루거나(예를 들어 이정우, 2010), 자료에 보다 초점을 두어 세분화한 기준을 사용하는 경우(전혜인, 2003; 박병오, 2009) 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내용 요소와 행동 영역 평가를 조합하는 이원 분류를 사용하되, 내용 요소의 경우 GIS가 중단원 수준으로 다루어지고 있으므로 교과서 분석을 통해 세부 내용에 의한 분류를 사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고등학교 한국지리 과목에 포함된 GIS 관련 평가 문항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것이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 연구를 간략히 살펴보고,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을 검토하여 분석의 틀을 설정한다.
앞서 살펴본 GIS 관련 평가 문항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평가 과정 및 교육 현장에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장 먼저 언급할 수 있는 것은 특정한 유형의 평가 문항에 대한 집중도이다.
GIS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중등교육에서 관련 내용이 다루어지고 있으며, 연구 또한 진행되고 있으나 GIS에 대한 교육에 관련된 내용은 다소 간과되어 오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평가의 관점에서 고등학교 한국지리 교과목을 대상으로 GIS에 대해 무엇을 다루고, 무엇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하지만 제시된 항목 간에 난이도 자체가 상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의 연구가 필요하다. 이상의 분석 결과는 문항 자체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있기도 하거니와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과정에 대해 함의하는 바도 큰데, 다음 절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중등교육에서 가장 파급력이 큰 평가는 고등학교 3학년 대상의 대학수학능력시험(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이지만, 본 연구에서는 GIS가 교과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음을 고려하여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 및 전국연합학력평가(교육청 주관)의 GIS 관련 문항을 모두 살펴보고자 한다. GIS가 가장 자세히 다루어지는 한국지리를 대상으로 하며, 교육과정은 평가 문항이 온라인 상에 공개되어 있는 7차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한다.
제안 방법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지리정보의 표현에 대해 개념·원리의 이해를 묻는 문항과 GIS 기반의 공간 분석에 대해 자료 분석 및 해석을 묻는 문항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탐구 설계 및 수행은 제시된 연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의 가설이나, 방법 및 절차를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며, 자료 분석 및 해석은 주어진 자료에 나타나있는 정보를 해석하거나 추론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결론 도출 및 평가는 여러 가지 정보로부터 적절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지 혹은 도출된 결론의 타당성을 평가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며,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은 쟁점에 담긴 가치를 식별할 수 있는지 혹은 여러 가지 대안을 비교하거나 타당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정보화 사회와 지리 정보’ 중단원) GIS와 관련된 학습 목표 및 GIS와 관련된 내용 요소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표 1과 같다. 교과서 상에는 지리 정보 자체와 지리 정보에 기반한 GIS를 분리하여 기술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본 연구에서는 지리 정보에 대한 기술 가운데서도 GIS와 밀접히 관련되는 경우 GIS 관련 내용으로 파악하였다. 예를 들어 지리정보의 수집 가운데 수치지도나 항공사진 관련 내용은 포함하되, 일반적인 지리 조사의 과정이나 절차와 관련된 내용은 제외하였다.
대부분의 교과서가 지리정보의 수집, GIS의 기본 개념 및 특징, GIS 공간 분석, GIS 활용 사례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었다.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을 기초로 2004년부터 2012년까지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시행된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모의평가, 전국연합학력평가의 문항을 분석하였다. 내용 요소로는 지리정보의 표현 및 GIS 공간 분석과 관련된 내용이 대다수를 차지하였으며, 행동 영역별 유형으로는 개념·원리의 이해에 해당하는 문항과 자료의 분석 및 해석에 해당하는 문항이 지배적이었다.
문항 평가를 위해 우선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한국지리 교과서 8종의 GIS관련 내용을 살펴보았다. 대부분의 교과서가 지리정보의 수집, GIS의 기본 개념 및 특징, GIS 공간 분석, GIS 활용 사례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모의평가, 전국연합학력평가에 대해 각 문항에 대한 정답율은 정확히 알 수 없으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안으로 전국 규모의 사설입시학원(‘M’사)이 발표하는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평가 유형별(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모의평가와 전국연합학력평가) 및 시기별로 비교하며, 종합적으로 문제점을 파악한다.
평가 문항의 유형에 대한 파악과 함께 정답율의 분포 또한 살펴보았다. 우선 각 평가 문항의 정답율과 그 문항이 포함된 각 시험의 평균 정답율(한국지리 전체 평균 정답율)의 분포를 비교하였다. GIS 관련 문항의 평균 정답율은 79%인 반면 시험 전체의 평균 정답율은 70%로 정도가 크지는 않지만 나머지 문제들에 비해 비교적 쉽게 출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내용 요소를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4; 2013)에서 제시한 평가 목표의 행동 영역과 결합하여 2원분류표 형태의 분석 틀을 정리하였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대학수학능력시험에 6개 평가 행동 영역을 제시하였는데,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문제 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이 그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 연구를 간략히 살펴보고,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을 검토하여 분석의 틀을 설정한다. 이 틀을 토대로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그에 준하는 전국규모 평가를 대상으로 GIS 관련 평가 문항들의 특성을 분석한다. 끝으로 문항 분석의 결과와 관련된 몇 가지 이슈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개선 방향에 대해 시사하는 바를 논의한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고등학교 한국지리 과목에 포함된 GIS 관련 평가 문항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것이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 연구를 간략히 살펴보고,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용을 검토하여 분석의 틀을 설정한다. 이 틀을 토대로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그에 준하는 전국규모 평가를 대상으로 GIS 관련 평가 문항들의 특성을 분석한다.
이상에서 제시한 내용 요소와 행동 영역의 이원분류표에 따라 문항의 분포를 분석함으로써 기본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살펴봄과 동시에 정답율을 통해 난이도를 함께 검토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모의평가, 전국연합학력평가에 대해 각 문항에 대한 정답율은 정확히 알 수 없으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안으로 전국 규모의 사설입시학원(‘M’사)이 발표하는 자료를 활용하였다.
그림 2는 중첩분석에 의한 최적 입지를 묻는 전형적인 사례를 보여준다. 입지 결정에 필요한 3가지 유형의 자료와 입지 평가 기준이 제시되어 있으며 학생들이 이들 자료만을 처리해 입지를 결정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전체적인 결과를 살펴보기 전에 우선 출제 빈도를 간략히 살펴보았다(표 3). 2004년에서 2012년 간에 대학수학능력시험 9회,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 18회, 전국연합학력평가 34회가 시행되었고 한국지리는 20문항이므로 총 1,220문항이 출제되었다.
개념 및 원리의 이해는 기본적이고 정태적인 지식이나 용어의 개념에 대한 문항에 해당하며, 문제 파악 및 인식은 진술문이나 도표 형태로 주어지는 자료로부터 논점이나 문제 혹은 그 속에 내재된 기본 전제나 가정을 파악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에 해당한다. 탐구 설계 및 수행은 제시된 연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의 가설이나, 방법 및 절차를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며, 자료 분석 및 해석은 주어진 자료에 나타나있는 정보를 해석하거나 추론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결론 도출 및 평가는 여러 가지 정보로부터 적절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지 혹은 도출된 결론의 타당성을 평가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며,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은 쟁점에 담긴 가치를 식별할 수 있는지 혹은 여러 가지 대안을 비교하거나 타당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전혜인(2003)은 한국지리 평가 문항 중 탐구형 평가 문항을 대상으로 사용된 자료의 유형을 지시적 자료, 부분 추출적 자료, 해석 지향적 자료, 탐구 지향적 자료로 분류하고 그 특성과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GIS 관련 평가 문항에서 자주 등장하는 입지 결정의 문제에 사용되는 자료를 탐구 지향적 자료로 분류하고 있다. 오정준(2005)은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한국지리, 세계지리, 경제지리 문항을 분석하여 단원간 배분 상의 문제, 문항과 교과 정체성 간의 연계 문제 등을 지적하고 있다.
평가 문항의 유형에 대한 파악과 함께 정답율의 분포 또한 살펴보았다. 우선 각 평가 문항의 정답율과 그 문항이 포함된 각 시험의 평균 정답율(한국지리 전체 평균 정답율)의 분포를 비교하였다.
대상 데이터
중등교육에서 가장 파급력이 큰 평가는 고등학교 3학년 대상의 대학수학능력시험(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이지만, 본 연구에서는 GIS가 교과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음을 고려하여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 및 전국연합학력평가(교육청 주관)의 GIS 관련 문항을 모두 살펴보고자 한다. GIS가 가장 자세히 다루어지는 한국지리를 대상으로 하며, 교육과정은 평가 문항이 온라인 상에 공개되어 있는 7차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한다. 고등학교 3학년을 기준으로 7차 교육과정은 2004년부터 적용되었으므로 시험 시행년도 기준으로 2004(2005년 대입)~2012년(2013년 대입) 사이에 이루어진 평가가 그 대상이 된다.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모의평가, 전국연합학력평가에 대해 각 문항에 대한 정답율은 정확히 알 수 없으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안으로 전국 규모의 사설입시학원(‘M’사)이 발표하는 자료를 활용하였다.
주) 2004~2012년 시행된 시험을 대상으로 하며, 전국연합학력평가는 보통 3월, 4월, 7월, 10월에 시행되지만 2004년과 2006년의 경우는 7월 시험이 시행되지 않음. 또한 7차 교육과정에서 GIS 관련 내용은 3소주제에 걸쳐 있으나 일부 내용이 제외된 점을 고려하여 2.
성능/효과
GIS 기반의 공간 분석에 대한 문항이 약 5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지리정보의 표현에 대한 문항이 약 32%로 다음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GIS 개념 및 특징, 지리정보의 수집 및 개념에 대해서는 3문항 이하의 출제 빈도를 보였다. 행동 영역의 측면에서 보자면 역시 일부 항목에의 집중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6개 영역 중 3개 영역은 전혀 출제되지 않았으며, 개념·원리의 이해가 전체의 약 50%로 가장 많고, 이어 자료 분석 및 해석이 40%를 차지하였다.
우선 각 평가 문항의 정답율과 그 문항이 포함된 각 시험의 평균 정답율(한국지리 전체 평균 정답율)의 분포를 비교하였다. GIS 관련 문항의 평균 정답율은 79%인 반면 시험 전체의 평균 정답율은 70%로 정도가 크지는 않지만 나머지 문제들에 비해 비교적 쉽게 출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의 성격이 달라 직접 비교는 어렵지만 전국연합학력평가에 대한 선행연구(오정준, 2007)의 결과와는 상이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내용 요소의 측면에서 보자면 모두 5개 영역에서 출제 되었으나 그 분포는 상당히 편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GIS 기반의 공간 분석에 대한 문항이 약 5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지리정보의 표현에 대한 문항이 약 32%로 다음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GIS 개념 및 특징, 지리정보의 수집 및 개념에 대해서는 3문항 이하의 출제 빈도를 보였다.
내용 요소로는 지리정보의 표현 및 GIS 공간 분석과 관련된 내용이 대다수를 차지하였으며, 행동 영역별 유형으로는 개념·원리의 이해에 해당하는 문항과 자료의 분석 및 해석에 해당하는 문항이 지배적이었다.
따라서 학생들은 세 변수에 해당하는 자료 값을 단순히 합산함으로써 문제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문항에 제시된 자료만 이해할 수 있다면 쉽게 답할 수 있으므로 결과적으로 정답율 또한 93%로 높게 나타났다. 비록 한 예이지만 이런 유형의 문항은 사고력 신장과 관련해 GIS의 역할에 긍정적인 기대를 하기 어렵게 한다.
문항의 사례 수가 많지 않으며 정답율 데이터가 공신력 있는 자료가 아니므로 속단할 수는 없지만 행동 영역별 유형에서는 개념·원리의 이해에 대한 문항이 가장 높은 정답율을 나타낸 반면, 탐구 설계 및 수행은 가장 어려워하는 유형의 문항으로 나타났다.
정답율이 가장 낮았던 문항은 GIS의 분석에 필요한 변인을 파악하는 탐구 설계 및 수행에 대한 문제로 정답율이 49%에 머물렀다. 반면 정답율이 가장 높았던 문항은 최적입지 분석을 위한 자료 분석 및 해석과 관련된 문항으로 94%의 높은 값을 나타내었다. 자료의 분석 및 해석이라는 사고력 평가와 밀접한 문항이지만 정답율이 매우 높았는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 절에서 논의한다.
가장 파급효과가 큰 시험을 대학수학능력시험이라고 한다면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동일하게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의평가는 대학수학능력시험과 보다 유사한 반면 교육청 주관으로 진행되는 전국연합학력평가는 다소 다를 수 있다는 가정이 가능하다. 실제 분석 결과 적어도 한국지리 GIS 관련 문항은 그런 가정이 가능함을 시사하고 있는데,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모의평가는 자료 분석 및 해석에 해당하는 문항이 가장 많은 비중(총 17문항 중 9문항)을 보여 사고력 지향의 평가라는 기본 취지를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전국연합학력평가의 경우 자료의 분석 및 해석 보다는 개념·원리의 이해에 해당하는 문항이 가장 큰 비중(14문항 중 9문항)을 차지하였다.
그는 또한 전국연합학력평가의 문항을 대상으로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오정준, 2007). 이 연구에 의하면 전국연합학력평가의 경우 계통지리가 지역지리에 비해, 지리정보 및 지형 단원이 다른 단원에 비해, 개념 및 원리 이해가 자료 분석이나 종합에 비해 어려운것으로 나타났다. 박병오(2009)는 세계지리를 대상으로 문항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단원 간 배분 상의 문제, 단원별 교육 목표에 따른 배분의 문제 및 교육 목표와 문항의 불일치 문제, 행동 영역간 배분 상의 문제 등을 파악하였다.
5%에 달한다. 평가 중에는 대학수학능력 모의평가에서 GIS의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전국연합학력평가는 가장 낮은 비중을 나타냈다. 7차 교육과정의 소주제 중 GIS 관련 내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4%임을 감안하면 다소 낮은 비중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한 평가에서 집중도가 높으면 다른 평가에서도 유사한 경향을 보여 특정 유형에 대한 높은 집중도로 이어질 수 있다. 끝으로 특정 유형에 대한 집중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문항 유형의 구분이 가진 제한점에 의한 것일 수 있으며, 이것은 본 연구의 한계가 됨을 밝혀 둔다.
이와 함께 일부 문항에 사용되는 자료 측면에서의 개선 사항도 발견 되었다. 요컨대, 7차 교육과정 하에서 이루어진 GIS 관련 평가 문항과 관련된 이슈들은 문항 자체에 의한 것도 있겠으나 해당 교육과정 및 교과서 체제하에서 충분히 발생 가능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이 논의는 향후 지속될 개정 과정에서 주요한 논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문항 분석이 교사나 학생과 같은 다양한 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이루어지지 못한 점은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과 내용에 포함된 지형이나 도시화를 분석하기 위해 GIS의 어떤 원리가 어떤 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두는 방안이다. 이러한 연계는 GIS의 기본 원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교과 내용에 대한 응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GIS에 대한 교수학습에서의 효과는 물론 평가를 위한 문항의 개발에도 유연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7차 교육과정에서 그러한 연계는 드물며, 따라서 교과 내용과 연관되는 문항이 매우 미미한 반면 학생들은 어려워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런 과정에서 GIS에 대한 교육과 관련된 연구는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관련 연구가 상당히 드물다. 하지만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GIS에 대한 교육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주지의 사실이며, 특히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교뿐만 아니라 중학교 수준에도 관련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이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도 지속될 필요가 있다.
요컨대, 7차 교육과정 하에서 이루어진 GIS 관련 평가 문항과 관련된 이슈들은 문항 자체에 의한 것도 있겠으나 해당 교육과정 및 교과서 체제하에서 충분히 발생 가능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이 논의는 향후 지속될 개정 과정에서 주요한 논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문항 분석이 교사나 학생과 같은 다양한 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이루어지지 못한 점은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
이에 반해 GIS 기반 공간 분석의 경우 비교적 어려울 수있는 자료 분석 및 해석 문항은 일정한 양식으로 고착화되면서 문제 자체에 익숙해져 상대적으로 덜 어려워하는 반면 개념 및 원리의 이해에 대한 문항은 평이한 수준을 나타낸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제시된 항목 간에 난이도 자체가 상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의 연구가 필요하다. 이상의 분석 결과는 문항 자체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있기도 하거니와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과정에 대해 함의하는 바도 큰데, 다음 절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7차 교육과정은 언제 적용되었는가?
1990년대 이후 우리 사회에서 GIS가 급성장하면서 대학은 물론 중등교육에서도 GIS가 교육과정에 정식으로 도입되었다. 고등학교를 기준으로 6차 교육과정의 공통사회(지리)에서 ‘국토의 이해’ 대단원 내 ‘국토의 지리적 정보’라는 중단원에 GIS가 도입되었으며, 2002년 고등학교 신입생부터 적용된 7차 교육과정에서는 그 비중이 더 증가하였다. 사회 1단원(‘국토와 지리정보’)의 중단원인 ‘지리정보와 지도’ 및 ‘지리정보의 이용’에서, 그리고 심화선택과목인 한국지리 1단원(‘국토의 이해’)의 ‘정보화 사회와 지리 정보’ 중단원에서 GIS가 다루어지게 되었다.
7차 교육과정 한국지리 교과 내용 중 GIS에 관련된 평가 문항을 분석 하고 그것이 시사하는 바를 제시한 결과는?
이에 기초하여 대학 수학능력시험을 포함, 2004~2012년에 시행된 전국규모평가를 대상으로 문항의 특성과 정답율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문항의 유형과 관련하여서는 특정 문항에의 집중이 크게 나타나고 있었으며, 정답율의 경우 전체 평균 보다 다소 높았으나 문항의 유형별로 상이한 결과를 보였다. 이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 과정 및 교실 수업에 시사하는 바를 제시하였는데, 지형이나 인구와 같은 일반 교과 내용과의 연계, 탐구 지향형 평가의 문항의 강화 및 적정 난이도 유지 등이 개선 방향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나라에서 국가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평가 중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 국가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평가 중 중요한 것은 대학수학능력시험과 학업성취도 평가인데, 그 가운데에서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대학 진학과 관련하여 국민적인 관심사가 되고 있으며, 교육 현장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히 크다(오정준, 2005; 이상식, 2007; 구본관·조용기, 2013). 따라서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관련된 연구, 특히 평가 문항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연구 자료의 수집과 관련하여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유사한 성격을 갖는 전국연합학력평가를 이용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오정준, 2007; 이정우,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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