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질주의성향과 과시소비성향이 수입명품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 소비자를 중심으로-
Materialism, Conspicuous Consumption, and Preference for Imported Luxury Brands Amo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1 no.5 = no.65, 2003년, pp.181 - 192  

정지원 (이화여자대학교 생활환경대학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정순희 (이화여자대학교 생활환경대학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차경욱 (이화여자대학교 생활환경대학 소비자인간발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college students' propensity for materialism and conspicuous consumption, and their preference for imported-luxury brand products. This study also identified the factors that influence college students preference for the imported-luxury brands. The data were obtained from a qu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대의 젊은 세대가 상류사회의 편입과 자기과시욕구에서 고가의 수입명품을 선호하고 소비하는 풍조가 사회적 문제로 인지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대학생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물질주의성향, 과시소비성향 및 수입명품선호도를 고찰하고, 수입명품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 또한 물질주의성향, 과시소비성향과 수입명품선호도에 관한 총체적인 접근을 시도한 선행연구가 많지 않았다는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4년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물질주의성향과 과시소비성향 및 수입명품선호도 경향을 파악하고, 물질주의성향, 과시소비 성향 및 사회경제적 변인에 따른 수입명품선호도의 차이를 분석하며, 나아가 수입명품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물질주의성향과 과시소비성향 및 수입명품선호도 경향을 살펴보고, 그들의 물질주의성향, 과시소비성향 및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른 수입명품선호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