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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선조사 식품에 대할 소비자의 태도
Consumer Attitudes Towards Irradiated Food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1 no.5, 2003년, pp.119 - 130  

김효정 (인제대학교 가족·소비자학과) ,  김미라 (경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nsumer acceptance toward irradiated foods and the factors to distinguish subjects with differential levels of the acceptance. Data were collected from 462 adults in Seoul, Daegu and Busan by the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Frequencies and logistic regression analy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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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최근 국제적으로 방사선조사 식품의 이용이 확대되고 수출입 식품에 대한 방사선처리가 증가되고 있는 국제환경 하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방사선조사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도 및 수용도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하여 수용집단과 비수용집단을 구분짓는 변수를 파악함으로써 방사선조사 식품과 관련한 소비자교육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방사선조사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도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하여 수용집단과 비수용집단을 구분짓는 변수를 파악하여 방사선조사 식품에 대한 소비자교육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조사대상자의 성별, 연령, 교육수준, 월가계소득, 소비자교육 경험, 소비자전문지 구독 경험 등에 관하여 질문하였다. 소비자교육 경험은 소비자가 소비자단체나 기타 기관에서 실시하는 소비자교육을 받은 경험을 의미하며,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경우는 0점, 있는 경우는 1점을 부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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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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