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소비자의 과시소비성향 및 관련변인
A study on propensity for conspicuous consumption of adolescents and It성s influential variables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5 no.1, 2001년, pp.111 - 122  

이영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과) ,  계선자 (숙명여자대학교 생활과학부 가족자원경영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pose of this study is to recognize the present consuming trends of adolescents and to verify the most influential variables affecting on the conspicuous consumption of adolescents. The samples were selected from the first and second grade level among male and female high school students in Se...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물질적 풍요 속에서 성장한 청소년의 과시 소비성향에 대한 선행연구의 관점을 정리하고. 실증적인 연구를 통하여 실제 우리나라 청소년소비자의 과시 소비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을 검증하여 청소년의 소비 생활패턴을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물질적 풍요 속에서 성장한 청소년의 과시 소비성향에 대한 선행연구의 관점을 정리하고. 실증적인 연구를 통하여 실제 우리나라 청소년소비자의 과시 소비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을 검증하여 청소년의 소비 생활패턴을 분석하고자 한다. 청소년의 소비환경 중 청소년의 성별, 어머니의 학력, 물질주의 성향 등의 개인적인 변인과 가정이나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소비자교육 변인, 그리고 친구 또는 대중매체 등의 사회환경 변인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 분석한 본 연구는 청소년의 올바른 소비 가치관 정립과 나아가 사회 전반에 건전한 소비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함은 물론 청소년의 소비생활 지도와 학교 소비자 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 이상의 내용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과시 소비를 타인에게 부를 과시하거나 유지하려는 목적으로 제품. 서비스를 구매하는 낭비적 소비로써 개인의 사회적, 경제적 영향을 받아 나타나는 소비 행동으로 간주하고.
  • 서비스를 구매하는 낭비적 소비로써 개인의 사회적, 경제적 영향을 받아 나타나는 소비 행동으로 간주하고. 청소년소비자의 과시 소비성 향을 고찰하였다. 현택수(1996)에 의하면, 유행이란 일정한 시기에 상당수의 사람들에 의하여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선택되어 확산되는 특정한 취향이나 스타일을 말한다.
  • 실증적인 연구를 통하여 실제 우리나라 청소년소비자의 과시 소비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을 검증하여 청소년의 소비 생활패턴을 분석하고자 한다. 청소년의 소비환경 중 청소년의 성별, 어머니의 학력, 물질주의 성향 등의 개인적인 변인과 가정이나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소비자교육 변인, 그리고 친구 또는 대중매체 등의 사회환경 변인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 분석한 본 연구는 청소년의 올바른 소비 가치관 정립과 나아가 사회 전반에 건전한 소비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함은 물론 청소년의 소비생활 지도와 학교 소비자 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