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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차 교육과정 이후 가정과 교과교육의 연구 동향
Research Trend of Home Economics Education since 7th Curriculum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1 no.11, 2003년, pp.61 - 72  

양정혜 (중앙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  신상옥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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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ry to suggest the practical trend of Home Economics Education by analyzing the trends of subject matter education in it. To do this, this study analyzed 115 articles published on The Journal of Korea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and The Journal of Korean Home 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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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육과정의 변화가 가정과 교과교육 연구에 미치는 영향과 교과교육의 종단적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앞으로 가정과 교과교육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의 분석대상은 제 7차 교육과정의 실시 시기인 1997년부터 2002년까지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와 대한 가정학회지에 게재된 가정과 교육 관련 연구들이다.
  • 본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한 내용분석으로 제 7차 교육과정 시기의 국내 가정과 교과교육관련 연구의 흐름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대상은 제 7차 교육과정 시기인 1997년부터 2002년까지 발간된 한국 가정 과교육학회지 와 대 한가정 학회지 에 게재 된 연구논문 가운데 교육과정과의 연관을 보기 위해 가정과 교과교육과 관련된 연구들을 대상으로 제한하였다.
  • .연구들을 분석하여 최근의 교육과정 변천이 가정과 교과교육 연구에 미친 영향과 가정 교과의 연구 동향을 종단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가정교과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한국 가정과 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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