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의 의생활 영역 분석
Analysis of the "Clothing Life" Section of the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extbook in the middle school curriculum revised in 2015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0 no.4, 2018년, pp.15 - 35  

강주영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과) ,  이예진 (충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기술·가정(의생활 영역) 교과서 12종을 비교하여 새로운 교육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의생활 영역의 단원 세부 구성 체제 및 학습목표, 분량, 삽화, 진로 교육 내용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현재 교과서의 내용 측면의 장점은 무엇인지 파악해보고, 앞으로의 개선방향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교과서 집필진 수가 가장 많은 교과서는 19명, 가장 적은 교과서는 9명으로 10명의 차이가 났다. 단원 구성은 12종의 교과서 모두 대단원은 2개로, 중단원은 2개 또는 4개로 유사하였으나, 소단원은 교과서별로 단원명과 개수가 가장 상이하게 나타났다. 단원의 세부 구성은 도입, 전개, 정리 체제로 용어는 다르지만 비슷한 흐름으로 제시 되었고, 교과서마다 특색 있는 자료 및 활동을 제시하였다. 분량 분석은 가장 많은 교과서가 38쪽, 가장 적은 교과서가 24쪽으로 차이가 있었다. 교과서의 삽화는 그림이 가장 많이 수록되어 있었고, 사진, 표, 그래프 순이었다. 삽화가 가장 많이 제시된 교과서는 총 69개이고, 가장 적게 제시된 교과서는 38개로 큰 차이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진로교육의 반영에서는 12개의 교과서 중에서 8개의 교과서가 진로 관련 내용을 반영하고 있었다. 교과서마다 집필진 수, 분량, 삽화의 사용수는 달랐으나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대부분 2009 개정 교과 내용은 대부분 그대로 다루면서 의복의 의미, 구매 계획, 옷차림, 창의적 의생활이라는 주제를 추가시켜 교육목표를 넓은 범위로 확대시키며 구체적인 학습목표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2015 개정은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인재 육성이 가능하도록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장점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an understanding and information of the new curriculum by comparing 12 kinds of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textbooks(Clothing Life section) that reflect the 2015 revised. Results revealed that most of the textbooks' unit arrangements consisted of the introduction, devel...

주제어

참고문헌 (37)

  1. Cho, H. G., & Jang, S. O. (2015). An analysis on the content elements of housing area in middle school Technology. Home Economics textbooks by 2009 revised curriculum.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4(2). 297-325. 

  2. Cho, H., & Lee, G. H. (2004). The Analysis and the effect of the practical problem solving method of the clothing chapter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and technology in the 7th curriculum.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2(2). 385-417. 

  3. Hahm, S. Y. (2012). Comparison by textbook structure on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based a selection ratio.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8(1), 1-22. 

  4. Heo, Y. S., Choi, M. J., Son, J. Y., Kim, S. B., Baek, M. K., & Shim, H. S. (2014). The content analysis of the clothing life unit in the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of middle school based on the elaboration theory.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5(2), 35-54. 

  5. Jung, M. A. (2016). A content analysis on old age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6. Kang, H. K. (2010). Analysis of the units 'Technology and Invention' in the middle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1.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7. Kim, H. K. (2016). Comparative analysis of the units on 'Life & Information' in practical arts textbook according to 2011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e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Research 2016. 22(1), 117-133. 

  8. Kim, N. E. (2017). Analysis of safety education contents of 'Field of Home Life' in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developed by the revised curriculum in 2009.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9(2), 23-29. 

  9. Kim, Y. J. (2001). Analyze the subject of Technology & Home Economics curriculum in the 7th educational curricul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0. Kwon, Y. (2013). Practical arts(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evaluation criterion based on perspectives of the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5(3), 61-77. 

  11. Lee, E. J. (2013). Content analysis of the 'Understanding of Family' chapter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from a healthy family viewpoint-focused on the 2007 and 2009 curricula and textbook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12. Lee, H. H. (2014). The study of clothing - related contents in middle school textbook Technology.Home Economics2 - based on the revised 2009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6(4), 137-156. 

  13. Lee, H. H. (2015). The study of textbook in eco friendly clothing - related contents - based o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2-2009.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7(1), 117-130. 

  14. Lee, J. G., Kim, M-J., Mo, T. H., Park, M. J., Park, S. Y., & Cho, J. S. (2003). Contents analysis of housing area in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for middle school.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5(2), 35-54. 

  15. Lee, J. S. (2008). The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the class practice rate of environmental education-relevant contents in the unit of 'Clothing Life' of the 7th '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of middle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16. Lee, J. T., Lee, S. B., & Kim, I. Y. (2004). The development of modular instructional material for 'understanding of machine' unit in technology education for 8th graders in the korean 7th national curriculum.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26-41. 

  17. Lee, J. Y., & Yu, N. S. (2015). The analyses if duplicated contents of 'Comsumer Life' area in Technology & Home Economics and other subject textbooks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7(4), 121-140. 

  18. Lee, M. K. (2014).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의 '청소년의 자기관리' 단원 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의 강조점 반영을 중심으로.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19. Lee, Y. S. (2006). Analysis of changes in contents of Home Management part in Home Economics textbooks for middle school. Korea Family Resource Management Association. 10(2), 19-42. 

  20. Lee, Y. S. (2010). An analysis on the units of 'Adolescence Self-Management' and 'Adolescence Consumption Life' in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used in middle schools: Focusing on how the emphasis of the 2007 curriculum revision is reflected.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3), 55-75. 

  21. Lee, Y. S., & Yoo, S. J. (2014). An Analysis on the elements of activating happiness education suggested by noddings reflected in the Home Economics part of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volume 2 of 2009.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3). 91-112. 

  22. Lee, Y. S., & Jang, S. O. (2011). Content analyses of housing area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by 2007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23(2). 131-148. 

  23.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Home Economics & Technology curriculum. 

  24. Yoon, I. K. (2006). Analysis of technology Home.Economics textbooks for High School.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5(1), 21-41. 

  25. 김기수 외(2018). 기술.가정 1 교과서. 원교재사. 

  26. 김지숙 외(2018). 기술.가정 1 교과서. (주)비상교육. 

  27. 문성환 외(2018). 기술.가정 1 교과서. 씨마스. 

  28. 왕석순 외(2018). 기술.가정 1 교과서. 동아출판(주). 

  29. 윤인경 외(2018). 기술.가정 1 교과서. (주)미래엔. 

  30. 이봉구 외(2018). 기술.가정 1 교과서. (주)교학도서. 

  31. 이춘식 외(2018). 기술.가정 1 교과서. (주)천재교과서. 

  32. 정성봉 외(2018). 기술.가정 1 교과서. (주)교학사. 

  33. 조강영 외(2018). 기술.가정 1 교과서. (주)금성출판사. 

  34. 채정현 외(2017). 가정과 교육론. 교문사. 

  35. 채정현 외(2018). 기술.가정 1 교과서. (주)삼양미디어. 

  36. 최완식 외(2018). 기술.가정 1 교과서. (주)교문사. 

  37. 최유현 외(2018). 기술.가정 1 교과서. (주)지학사.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