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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충돌사고 위험성 제어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isk Control Measures of Ship′s Collisio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9 no.1 = no.18, 2003년, pp.51 - 56  

양원재 (목포해양대학교) ,  금종수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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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해운산업분야에서 해상의 인명$.$재산, 해양환경보호에 가장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해상에서 선박운항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충돌, 좌초, 침몰 등 해양사고에 대한 위험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그에 대한 제어방안을 마련하고 합리적인 안전규정을 제$.$개정하기 위한 절차적 수단으로 FSA(Frnnal Safety Assessment)를 도입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SA평가시스템을 이용하여 사고발생빈도와 사고로 인한 인적, 물적, 환경오염 피해가 막대한 선박충돌사고의 발생위험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선박충돌사고 발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위해요소(Hazard)인 인적요소(Human Factor)에 대해서 전문가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FSM법을 이용하여 각 위해요소를 계층화하고, 요소 상호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선박충돌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 제어방안을 제시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vention of marine accidents has been a major topic in marine society for long time and various safety policies and Countermeasures have been developed and applied to prevent those accidents. In spite of these efforts, however significant marine accidents have taken place intermittently. Ship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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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중돌사고발생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인적 위해요소에 대한 우선 순위를 파악하고 각 위해요소의 계층구조와 요소상호간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파악하여 분석하기 위해 해양관련 전문가집단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제어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 그리하여 선박충돌사고 발생에 가장 크고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고유발요소와 이 요소에 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여 사고를 유발시키는 하위 요소들과의 상호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델을 근거로 사고제어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앞으로 선박충돌사고 위험성을 제어하기 위한 일반적인 모델(Generic Model)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난 10년(1991-2000)간 해양사고 통계자료를 토대로 선박충돌사고 발생빈도와 사고로 인한 각종 피해현황을 파악하고 현재의 위험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선박충돌사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적요인의 과실범주에 대한 우선 순위를 파악하고자 해양관련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앙케이트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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