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해운산업분야에서 해상의 인명$.$재산, 해양환경보호에 가장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해상에서 선박운항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충돌, 좌초, 침몰 등 해양사고에 대한 위험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그에 대한 제어방안을 마련하고 합리적인 안전규정을 제$.$개정하기 위한 절차적 수단으로 FSA(Frnnal Safety Assessment)를 도입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SA평가시스템을 이용하여 사고발생빈도와 사고로 인한 인적, 물적, 환경오염 피해가 막대한 선박충돌사고의 발생위험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선박충돌사고 발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위해요소(Hazard)인 인적요소(Human Factor)에 대해서 전문가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FSM법을 이용하여 각 위해요소를 계층화하고, 요소 상호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선박충돌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 제어방안을 제시 하였다.
오늘날 해운산업분야에서 해상의 인명$.$재산, 해양환경보호에 가장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해상에서 선박운항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충돌, 좌초, 침몰 등 해양사고에 대한 위험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그에 대한 제어방안을 마련하고 합리적인 안전규정을 제$.$개정하기 위한 절차적 수단으로 FSA(Frnnal Safety Assessment)를 도입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SA평가시스템을 이용하여 사고발생빈도와 사고로 인한 인적, 물적, 환경오염 피해가 막대한 선박충돌사고의 발생위험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선박충돌사고 발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위해요소(Hazard)인 인적요소(Human Factor)에 대해서 전문가집단의 의견을 수렴하여 FSM법을 이용하여 각 위해요소를 계층화하고, 요소 상호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여 선박충돌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 제어방안을 제시 하였다.
The prevention of marine accidents has been a major topic in marine society for long time and various safety policies and Countermeasures have been developed and applied to prevent those accidents. In spite of these efforts, however significant marine accidents have taken place intermittently. Ship ...
The prevention of marine accidents has been a major topic in marine society for long time and various safety policies and Countermeasures have been developed and applied to prevent those accidents. In spite of these efforts, however significant marine accidents have taken place intermittently. Ship is being operated under a highly dynamic environments and many factors are related with ship's collision and those factors are interacting. So, the analysis on ship's collision rouses are very important to prepare countermeasures which will ensure the safe navigation. This study analysed the ship's collision data over the past 10 years(1991-2000), which is compiled by Korea Marine Accidents Inquiry Agency. The analysis confirmed that ‘ship's collision’ is occurred most frequently and the cause is closely related with human factor. The main purpose if this study is to propose risk control countermeasures of ship's collision. For this, the structure of human factor is analysed by the questionnaire methodology. Marine experts were surveyed based on major elements that were extracted from the human factor affecting to ship's collision FSM has been widely adopted in modeling a dynamic system which is composed of human factors. Then, the structure analysis on the rouses of ship's collision using FSM are performed. This structure model could be used in understanding and verifying the procedure of real ship's collision. Furthermore it could be used as the model to prevent ship's collision and to reduce marine accidents.
The prevention of marine accidents has been a major topic in marine society for long time and various safety policies and Countermeasures have been developed and applied to prevent those accidents. In spite of these efforts, however significant marine accidents have taken place intermittently. Ship is being operated under a highly dynamic environments and many factors are related with ship's collision and those factors are interacting. So, the analysis on ship's collision rouses are very important to prepare countermeasures which will ensure the safe navigation. This study analysed the ship's collision data over the past 10 years(1991-2000), which is compiled by Korea Marine Accidents Inquiry Agency. The analysis confirmed that ‘ship's collision’ is occurred most frequently and the cause is closely related with human factor. The main purpose if this study is to propose risk control countermeasures of ship's collision. For this, the structure of human factor is analysed by the questionnaire methodology. Marine experts were surveyed based on major elements that were extracted from the human factor affecting to ship's collision FSM has been widely adopted in modeling a dynamic system which is composed of human factors. Then, the structure analysis on the rouses of ship's collision using FSM are performed. This structure model could be used in understanding and verifying the procedure of real ship's collision. Furthermore it could be used as the model to prevent ship's collision and to reduce marine acci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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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중돌사고발생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인적 위해요소에 대한 우선 순위를 파악하고 각 위해요소의 계층구조와 요소상호간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파악하여 분석하기 위해 해양관련 전문가집단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제어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선박충돌사고 발생에 가장 크고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고유발요소와 이 요소에 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여 사고를 유발시키는 하위 요소들과의 상호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델을 근거로 사고제어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앞으로 선박충돌사고 위험성을 제어하기 위한 일반적인 모델(Generic Model)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난 10년(1991-2000)간 해양사고 통계자료를 토대로 선박충돌사고 발생빈도와 사고로 인한 각종 피해현황을 파악하고 현재의 위험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선박충돌사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적요인의 과실범주에 대한 우선 순위를 파악하고자 해양관련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앙케이트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 인계의 부적절”은 중간층레벨의 요소인 "속력선정 부적절”과 “신호불이행”에만 영향은 미치며, 이 "신호불이행”은 동일계층의 요소인 “등화 . 형상물 불표시"에 영향을 주고, "속력선정 부적절”은 "항법미준수”에 영향을 미치서, 이 “항법미준수”항목은 최상층의 "견시불충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최종적으로 선박충돌사고가 발생하는 과정을 파악하였다.
따라서 적당한 P값을 할당하여 순차적으로 P를 변화시켜 가면서 가장 타당한 값을 발견하여야 한다.[10-11] 따라서, 본 구조분석에서는 가장 적합한 임계값을 구하기 위해서 응답자의 앙케이트 회답 결과값을 근거로 하여 P값을 “0.60, 0.55, 0.50”인 경우로 각각 나누어서 순차적으로 전체응답자에 대한 구조 모델링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선박충돌사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적요인의 과실범주에 대한 우선 순위를 파악하고자 해양관련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앙케이트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수 있는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하여 선박충돌사고 발생에 가장 크고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고유발요소와 이 요소에 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여 사고를 유발시키는 하위 요소들과의 상호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델을 근거로 사고제어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앞으로 선박충돌사고 위험성을 제어하기 위한 일반적인 모델(Generic Model)을 개발하고자 한다.
다섯 째, 선박충돌사고에서 표면적으로 드러난 직접적인 원인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근원적이고 잠재적인 요인을 발견하여 여기에 대한 제어수단을 마련하도록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해양사고 통계데이터를 근거로 선박충돌사고 발생빈도,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 선박피해, 해양환경오염피해에 대한 현황분석을 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선박충돌사고의 발생위험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중돌사고발생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인적 위해요소에 대한 우선 순위를 파악하고 각 위해요소의 계층구조와 요소상호간의 관계를 정량적으로 파악하여 분석하기 위해 해양관련 전문가집단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제어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해양안전심판원에서는 두 번째 우선순위 요소로 작업환경요소가 충돌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요소로 응답하고 있으며, 전문가집단은 지식요소를, 그리고 승선실무자는 의사결정요소를 두 번째 우선순위 요소로 응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가장 마지막 우선순위로 해양안전심판원과 승선실무자는 관리적 요소로 응답하였고 전문가집단은 작업환경 요소로 응답하였다.
선정 할 수 있다. 또한 항해사의 교육수준에 따라 제어가 필요한 요소를 선택해서 교육 . 훈련을 실시하여 사고예방에 대한 효율성을 높이고, 각 계층의 요소상호간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요소에 대해서 그 연결고리를 단절시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데 효과적인 제어수단을 제공할 수 있다.
전체응답자에 대한 구조분석은 국내 선박충돌사고에 대한 인적 요소의 계층구조와 각 요소상호간의 관계를 분석하기에 가장 타당한 임계값 선정하기 위하여 각각의 경우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그 결과 임계값 P=0.
퍼지비반사율(非反射律), 퍼지비대칭율(非對稱律)을 만족한 퍼지종속행렬 A = [aij]를 설정하고, 퍼지반추이율(半推移律)을 만족하는 A로 수정한다. 퍼지비반사율, 비대칭율, 반추이율을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대상 데이터
스토밍법을 이용하였다. Table 8은 앙케이트 조사를 위해 선정된 총 9개 항목의 구성요소이며, 앙케이트 조사대상은 해양안전심판원 심판관 및 조사관, 승선근무중인 선장 및 항해사, 해양계 대학 실습선 선장과 항해사, 해양수산부 항만국통제 검사원과 항만교통정보서비스 요원, 해양 계 대학 관련전문가,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연수자중 선장과 일항사로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박충돌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요소에 대한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 대상은 해양안전심판원, 해양계 대학 및 관련분야의 전문가, 승선실무자였다. 총 85부의 조사지를 발송하여 총 66부를 회수하였다.
앙케이트 조사지의 배포 및 수집현황은 총 85부를 배포하여 56부를 회수하였는데, 실제 분석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퍼지비 반사율, 퍼지반추이율을 만족하는 응답지) 유효한 응답지 25부를 선별하여 인적요소에 관한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총 85부의 조사지를 발송하여 총 66부를 회수하였다. 이 회답결과 데이터를 근거로 Table4와 같이 전체 응답자, 해 양안전심 판원, 전문가, 승선실무자로 분류하여 정 리 하였다.
데이터처리
또한, 선박충돌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적절한 제어방안을 제시하기 위해서 FSM기법을 이용하여 선박충돌사고를 유발하는데 가장 크게 기여하는 인적 위해요소의 각 계층구조를 파악하고, 각 계층에 속한 요소간의 상호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하여 선박충돌사고 발생에 가장 크고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고유발요소와 이 요소에 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여 사고를 유발시키는 하위 요소들과의 상호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델을 근거로 사고제어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설문 조사를 위한 인적요소의 세부항목 추출과 선정은 국내외 해양안전심판원재결서의 충돌사고 원인 분류 자료를 토대로 브레인 스토밍법을 이용하였다. Table 8은 앙케이트 조사를 위해 선정된 총 9개 항목의 구성요소이며, 앙케이트 조사대상은 해양안전심판원 심판관 및 조사관, 승선근무중인 선장 및 항해사, 해양계 대학 실습선 선장과 항해사, 해양수산부 항만국통제 검사원과 항만교통정보서비스 요원, 해양 계 대학 관련전문가,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연수자중 선장과 일항사로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① 선박을 운항하는 승무원의 "견시불충분”요소가 선박충돌사고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최상층레벨에 해당하는 항목임을 파악하였다.
첫 번째, 선박충돌사고 발생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된 "견시불충분”요소를 제어하면 가장 큰 사고예방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요소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규명과 그에 대한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3) V(Si, Sj), (Sj, SQ, (Si, Sk) ∈ S×S, (E, juk, 에 대해서 M =SJ)>P 일 때, fr(Si,가 만족하게되면 퍼지반추이율이 성립한다.
50으로 구조 분석한 결과를 각 계층에 속한 요소별로 분류한 것이다. 각각의 분석결과에서 선박충돌사고원인에 대한 인적 요소의 각 계층과 요소간 상호관계가 분야별로 상이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8%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선박 충돌시 시정상태는 무츠항해와 기상악화로 인한 황천시 항해보다는 맑은 날씨에서 약 &.2%정도 발생하였고, 충돌시 상대선박 초인거리는 1마일 미만과 상대선 미발견 상황에서 약 50.4%정도 발생하였다. 그리고 선박충돌사고 원인분석에 의하면 경계소흘, 항해일반원칙미준수등 약 80%이상이 운항과실이었다.
00325으로 천 척당 약 3척의 충돌사고, 전체 충돌사고 선박에서 약 6척당 1명이 선박충돌사고에 의한 잠재적 인명손실피해를 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선박충돌사고의 해역에 대한 위험성 하위범주(Risk Sub-categories)에 속하는 연해구역의 사고발생빈도는 1.96E-03으로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 해역에서 인적요소에 의한 발생빈도는 1.
이 회답결과 데이터를 근거로 Table4와 같이 전체 응답자, 해 양안전심 판원, 전문가, 승선실무자로 분류하여 정 리 하였다. 설문 조사결과, 해양안전심판원, 관련분야 전문가, 승선실무자의 모든 분야 응답자는 운영자요소가 다른 요소에 비하여 충돌사고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운영자요소를 제외한 관리적, 작업환경, 지식, 의사결정 요소와 같은 나머지 요소들의 우선순위에서는 응답자의 관련 분야별로 약간의 다른 특성을 보이고 있는 것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선박충돌사고 원인분석에 의하면 경계소흘, 항해일반원칙미준수등 약 80%이상이 운항과실이었다. 인명피해발생률은 전치 해양사고의 약 28.9%, 선박피해발생률은 전체해양사고의 약 28.6%정도로 파악되었다. 이 같은 사실은 선박충돌사고의 위험성과 그에 대한 사고예방대책이 절실히 필요함을 반영하고 있다.
것이다. 전체 해양사고에서 선박충돌사고의 발생빈도는 0.00325으로 천 척당 약 3척의 충돌사고, 전체 충돌사고 선박에서 약 6척당 1명이 선박충돌사고에 의한 잠재적 인명손실피해를 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선박충돌사고의 해역에 대한 위험성 하위범주(Risk Sub-categories)에 속하는 연해구역의 사고발생빈도는 1.
후속연구
두 번째, 견시불충분요소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사고를 유발하는 "항법미준수”요소에 대한 제어가 중요함을 인식하고 항법 관련 전문지식과 기술에 관한 사고예방교육 - 훈련방법 개발이 필요하다.
세 번째, 항법미준수요소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속력선정 부적절”요소에 대해 선종, 선박크기, 조종특성, 항행구역, 교통상황 등을 고려한 구체적인 안전속력을 제시하여 이 요소로 인한 선박충돌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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