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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축 표피의 표현경향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on the design tendency expression of contemporary architectural matter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no.40 = no.40, 2003년, pp.10 - 17  

이정열 (이정 디자인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he design tendency expression of contemporary architectural matter, I can find out how the architecture is represented using the surface of building in its autonomy. I study backgrounds of contemporary architectural matter, method and their natures. In this case, i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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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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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근대이전에는 구조와 마감은 구축의 부산물로 동일시 취급하여 건축물의 구축이 표피로 표현되었으나, 산업의 발달로 콘크리트, 철재, 유리등과 같은 다양하고 새로운 건축 재료들의 개발과 공법의 발달로 구조체와 표피는 분리되어, 외부와 내부의 시각적, 촉각적인 피부를 형성하는 독자적 특성과 영역들이 생겨났다고 생각되므로 본 논문에서는 근대이후의 표피의 시대적 변화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1980년대 이후에 발표되고 있는 건축물로 그 범위를 한정하여, 재료의 솔직한 표현과 같은 근대적 태도에 얽매이지 않고, 건축 재료의 사용에 대한 건축가들의 새로운 인식을 토대로 만들어진 현대건축물의 사례들을 중심으로 현대건축의 한 단면을 살펴보고자 한다.
  • 표피에 관한 연구들은 표피와 구조와의 관계에 관하여, 또는 그를 구성하고 있는 재료의 물성에 관하여 주로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이것은 다양한 표현으로 예술의 경지까지 드나드는 현대건축의 표피를 설명하기에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건축물들의 경향이 형태를 구현하는 작업측면보다 자유롭고 표면적인 표피를 마치 회화와 같이 또는 패션과 같이 다양한 각도에서 실험하고 있는 경향을 볼 수가 있어 이의 경향을 예술의 장르와 접목 시켜 재해석하여 현대건축 표피의 미학적 접근과 공간의 표현에 대한 측면을 살펴보고자 한다.
  • 프랑크 게리 (Frank Gery)의 골판지를 사용한 의자로 소프트한 재료를 사용하여 단단한 구조체를 만들 수 있음을 제시한 것이다. 이는 구겐하임 빌바오 뮤지엄의 다리상부에 있는 진입부에서 볼수 있는데 여기에서 석재는 종이가 찢어진 것처럼 표현하여 석재가 주는 견고함을 종이가 주는 부드러움 또는 쉽게 변형될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재료사용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가설 설정

  • 또는 마치 하나의 피막으로 취급하여 입체적 깊이감을 없애고 평면적인 깊이감을 형성한다.13) 현대건축에서는 빛을 걸러주거나 테라스기능을 하던 겹파사드와 사이공간이 없어지고 한 장의 판이 그 조형적 의미 외에도 내부 공간 확보와 빛 컨트롤이라는 기능적 역할을 겸하고 있다. 이런 방식은 표피가 내포하는 공간을 더 내밀하게 해 시각상형성되는 깊이감을 획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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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양혜림, 미의 퓨전시대. 미, 예술, 대중문화의 만남, 철학과 현실사, 2001 

  2. 건축과 해체, 김원갑, 세진사, 2000 

  3. Bertoil Brecht, 'notizen uber V - effekte', Gesammelte Werke, vol. 15, 1967과 Messingkauf Dialigues, London : Methuen, 1965. Lunn, 마르크시즘과 모더니즘 

  4. Luis Fernandez-Galiano, 'Dioniso en Basilea/Dionysus in Basel,' Herzog & de Meuron AV, Monografias 77, (1999), Arquitectura Viva, Madrid, 1999 

  5. Frank Popper, Art of the Electronic Age, Thame & Hudson, 1997 

  6. Gottfrid Semper, The four elements of architecture(1851), the four elements of architecture and other writings 

  7. 유진상, 움직임과 현대건축 외피 구축방식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 입방체 건축 체계내 비물질적 표현효과를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166호, 2002.8 

  8. 한형욱, 근 . 현대 건축에 있어 표산의 위기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 석론,1999 

  9. 권영걸, 공간디자인 16강, 11.공간디자인의 非물질화 경향 - 투명성, 경량성, 표츨성, 중성화, 이테리어, 2000. 4 

  10. 김광현, 표면과 의식과 문제, 플러스 1998. 2 

  11. Kenneth Frampton, studies in Tectonic Culture, MITPress, 1996 

  12. El Croquis, Herzog & De Meuron 

  13. El Croquis, Jean Nouvel 

  14. http://www.21netart.com 

  15. http://www.spiluttini.com/e/index.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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