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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먼레일 중형 디젤엔진의 개념설계 및 초기 시험개발
Development of Medium-Duty Diesel Engine with CP3.3 Common Rail - Concept Study and Initial Experimental Work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1 no.2, 2003년, pp.69 - 74  

김만영 (현대자동차 승용디젤엔진시험팀) ,  허행표 (현대자동차 승용디젤엔진시험팀) ,  김창일 (현대자동차 승용디젤엔진시험팀) ,  최규훈 (현대자동차 일본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mental feasibility study of the E3.9 engine with CP3.3 and EDC7C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initial performance and the possibility for EURO-III regulation. ID cycle simulation for concept study was conducted using the BOOST. Also, some basic investigations through such various param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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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9엔진의 목표 성능 곡선으로서, 최고 토크는 1, 400-1, 800rpm 구간에서 나타나며, 최고 출 력은 2, 500rpm에서 나타난다. 본 시험은 두 가지 사양, 즉, 고마력 개발사양과 저마력 의 양산 사양 중에서 Feasibility 시험 특성을 고려한 저마력 양산 사양을 기초로 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사 시기에 따른 엔진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넓은 범위의 분사 시기 변화시험을 수행하여 최적화를 시도하였다. Fig.
  • 특히, 고압연료 분사와 전자제어시스템은 디젤엔진의 개발에 있어서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는 추세로서4),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스템을 채용하여 EURO-Ⅲ 및 IV 규제 대응을 위하여 당팀에서 수행하였던 커먼레일 장착전자제어 E3.9H 디젤엔진의 개발이력,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초기 개념 설계 및 최적화, 그리고 성능1호 엔진과의 상관관계를 규명 함으로서 커먼레 일 장착전자제어 중형 디젤엔진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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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T. V. Johnson, 'Diesel Emission Control: 2001 in Review,' SAE 2002-01-0285, 2002 

  2. BOSCH, Diesel Accumulator Fuel-Injection System Common Rail, 1999 

  3. P. Zelenka, H. Aufinger, W. Reczek, W. Cartellieri, 'Cooled EGR A Key Technology for Future Efficient HD Diesels,' SAE 980190, 1998 

  4. Y. I. Chung, J. K. Yoon, Automotive and Environments, Hansung University Press, 2000 

  5. AVL, Boost Manual, Version 4,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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