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여성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 행동과 선호감성에 관한 연구
Clothing-Purchasing Behavior and Preferred Sensation according to Fashion Lifestyle of Female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7 no.9/10, 2003년, pp.1026 - 1035  

한경미 (인하대학교 의류학과) ,  나영주 (인하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analyze the new lifestyle of female consumer of age in the range of 19∼35 and to investigate their clothing-purchasing behavior and preferred sensation by lifestyle group.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carried out on 402 subjects with 31 lifestyle questions, 32 qu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개성화, 차별화로 자신이 선호하는 감성에 따른 소비형태를 보이는 20~30대 여성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이들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감성의 차이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20~30대 초반 여성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분류하고, 그 유형에 따른 의복구매행동과 선호감성을 연구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개별화, 차별화된 소비형태와 감성의 특성을 파악하고, 상호 관련성을 고찰해 보고자한다. 더 나아가 여성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의류제품 관련의 기초 마케팅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20~30대 초반 여성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분류하고, 그 유형에 따른 의복구매행동과 선호감성을 연구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개별화, 차별화된 소비형태와 감성의 특성을 파악하고, 상호 관련성을 고찰해 보고자한다. 더 나아가 여성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의류제품 관련의 기초 마케팅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여성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화를 위해 패션라이프스타일 만이 아닌 총체적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고자 하며, 라이프스타일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의복구매행동 및 선호감성을 분석하고 이들간의 상호관련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 연구문제 2. 여성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집단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의 차이를 조사한다.
  • 연구문제 3. 여성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집단에 따른 선호감성의 차이를 조사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 집단을 분류하여 집단간 인구통계학적 특성과의 차이를 알아보고 의복구매행동과 선호감성의 차이를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