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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향성 소재 디자인을 위한 향과 색의 복합 감성 연구
A study on Compound Sensibility of Odors and Colors for Aromatic Fabric Design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6 no.2, 2003년, pp.37 - 47  

우승정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조길수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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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감성이 인체의 감각기관에 의하여 감지된 외부의 자극에 대하여 인체가 느끼는 복합감정이라는 특성을 고려하여, 향이라는 후각적 감각과 색이라는 시각적 감각이 복합적으로 어떠한 감성으로 표현되는지 알아보았다. 우선 향과 색 감성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감성평가 척도제작을 위해 선행 연구를 통하여 향, 색, 의복 색채에 중복되는 19쌍의 형용사 어휘를 채택하였고, 예비 조사를 통하여 향 관련 어휘 1쌍을 첨부하여 총 20쌍의 감성 형용사를 양극 7점 척도로 감성평가 척도를 작성하였다. 전문가 집단인 시각디자인 전공 남녀 각 15명씩을 대상으로 개별 실험을 통해 후로랄 향, 자스민 향, 라벤더 향, 모과 향의 네 가지 향에 대하여 연상되는 색상을 I.R.I Hue&Tone 색채 표에서 선택하게 하고, 향과 선택한 색에 대한 감성평가를 실시하였다 향과 색에 대한 감성구조는 '심미성', '낭만성', '개성', '강도', '자연성'의 다섯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향 종류별 선택 색상의 빈도 분석결과 차이를 보였고, 성별의 선택색상 역시 다르게 나타났다. 향과 색에 대한 감성 척도 평균값을 구하여 감성을 기존 연구에서 밝힌 종류별 향에 대한 감성과 비교한 결과 유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fi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olfactory sense such as perfume and sense of sight and how it affects the sensibility based on the fact that ,senses are compound feeling from detective parts of human body. First, to build the emotional rate stale we selecte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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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 디자인 연구소에서 개발한 IRI Hue & Tone 체계의 계통 색 120색을 연구의 범위로 하였다. IRI Hue & Tone 120 체계는 기존에 개발된 여러 유형의 색상 색조 체계를 발전시켜, 한국인의 감각을 수용하면서도, 세계적 범용성을 고려하는 방향으로 개발된 것이 그 특징으로 본 연구의 목적과 가장부합되는 것으로 판단되어 선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오감 중 후각의 감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향기나는 기능성 제품에 착안하여 이에 적합한 색상이 무엇인지 알아봄으로써 복합 감성을 효과적으로 증대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적합한 색을 밝히고자 한다. 따라서 향에 대한 감성을 연상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달 도구로써 색채를 활용하여 보다 정확하게 향 이미지를 전달하고, 소비자 감성에 보다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감성이 인체의 감각기관에 의하여 감지된 외부의 자극에 대하여 인체가 느끼는 복합감정이라는 특성을 고려하여 향과 색이라는 후각적이고 시각적인 감각이 복합적 감성으로 어떻게 표현되는지 알아보았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음식의 맛이 단지 혀에서 느끼는 감각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후각, 시각, 청각 둥 여러 인상과 개인의 경험이나 기호가 복합적으로 적용되어 인식되는 것처럼 제품에 대한 향기 역시 코로 느끼는 감각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복합감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시대의 조류에 맞게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감성 연구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기본적인 후각감성 에 기초하여 그에 적합한 색을 밝히고자 한다. 따라서 향에 대한 감성을 연상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달 도구로써 색채를 활용하여 보다 정확하게 향 이미지를 전달하고, 소비자 감성에 보다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향 기능성 제품의 효과적 전달을 위해 서향에 적합한 색을 규명하도록 연구가 진행되었다.
  •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특정 향에 대한 적합한 색으로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색상에 대한 전문가 집단을 조사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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