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1 no.3, 2008년, pp.427 - 439
In order to effectively communicate the fragrances of commercial perfumes to consumers, it is important to apply congruent colors to their bottles and packaging. This research investigated the cross-modal associations between colors and fragrances through two experiments. In the first experiment, b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내외에서 어떠한 관점의 후각과 시각의 교차-양상연상관계 연구가 이루어졌는가? | 그동안 서로 다른 감각 양상들이 상호작용하게 되어 각각의 감각정보 습득에 영향을 준다는 교차-양상(cross-modal) 연상관계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2, 8, 19]. 그중에서 후각과 시각의 교차-양상연상관계에 대한 연구가 행동학적, 신경생리학적 관점에서 많은 국내외 연구자들에 의해 이루어져 왔다. | |
향수제품의 향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 본 연구는 향의 원료가 아닌 소비자들이 실제 접하게 되는 향수제품의 향과 색(향수병, 향수용액, 포장지에 적용된 색) 간의 교차-양상 연상관계를 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향수제품의 향은 다양한 향 원료들이 혼합되어 형성되기 때문에 가장 빠르게 증발하는 상향 노트(top notes), 중향 노트(middle notes), 그리고 가장 느리게 증발하는 하향 노트(base notes)로 구분된다[23]. 이에 본 연구를 통해 향 노트별 연상되는 색의 패턴을 살펴볼 수 있다. | |
인간은 눈으로 인식한 시각정보를 통해 사물의 냄새(odor)를 식별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인간은 눈으로 인식한 시각정보를 통해 사물의 냄새(odor)를 식별하기도 한다. 인지된 색채정보가 특정 사물의 이미지를 불러일으킴으로써, 연상된 이미지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냄새를 추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15, 18, 9]. 색에 의한 향(fragrance)의 연상현상과 마찬가지로, 어떤 향은 특정 색을 떠올리게 한다[1].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