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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수제품 디자인을 위한 색과 향의 교차-양상 연상관계
Cross-Modal Associations between Colors and Fragrances for Commercial Perfume Design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1 no.3, 2008년, pp.427 - 439  

김유진 (공주대학교 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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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수제품의 향에 적합한 색을 향수병과 포장지에 적용함으로써, 제품의 향을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두 개의 실험연구를 통해 색과 향의 교차-양상 연상관계를 조사하였다. 첫 번째 실험에서는 현재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약 200여개 향수병의 색을 분석하여 향의 종류에 따른 차별화된 색채 디자인 패턴을 발견하였다. 두 번째 실험에서는 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향과 색의 대응관계를 조사하였다. 향수병을 볼 수 없는 상황에서 피실험자들에게 세 가지 향수제품의 향을 맡은 후 연상되는 색을 선택하게 하였다. 그 결과 세 가지 향수제품 모두 차별화된 색상(hue) 대응이 이루어졌고, 선정된 색상은 실제 향수병의 색상과 상당히 유사한 색상 영역에 분포하였다. 또한 향수제품의 세 가지 향 노트(상향, 중향, 하향)에 따라 연상되는 색의 현저한 톤(tone) 변화를 발견하였다. 위의 두 가지 실험을 통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향수제품에 있어 향과 색 간의 뚜렷한 교차-양상 연상관계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ffectively communicate the fragrances of commercial perfumes to consumers, it is important to apply congruent colors to their bottles and packaging. This research investigated the cross-modal associations between colors and fragrances through two experiments. In the first experiment, b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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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향의 원료가 아닌 소비자들이 실제 접하게 되는 향수제품의 향과 색(향수병, 향수용액, 포장지에 적용된 색) 간의 교차-양상 연상관계를 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향수제품의 향은 다양한 향 원료들이 혼합되어 형성되기 때문에 가장 빠르게 증발하는 상향 노트(top notes), 중향 노트(middle notes), 그리고 가장 느리게 증발하는 하향 노트(base notes)로 구분된다[23].
  • 이 서비스는 세계적인 향수 전문가 Michael Edwards에 의해 제안된 ‘향수 바퀴(fragrance wheel)’ 원리에 기초하여 개발되었다.
  • 색은 냄새 인지에 강한 영향을 주는 시각요소이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에게 향수제품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위해, 다양한 향 원료가 섞여있는 실제 향수제품에 대한 교차양상 연상관계를 국내 피실험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발견점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향수제품의 색채 디자인 패턴 분석을 통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주요 향수제품의 디자인에 있어 주요 향 원료의 색 이미지가 반영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실험에서는 세 가지 향수제품을 선정하여 구체적인 색과 향의 대응관계를 조사하였다.
  • 유채색은 10개의 색상(R, YR, Y, GY, G, BG, B, PB, P, RP)을 가로축으로 11개의 톤(Vivid, Strong, Bright, Pale, Very Pale, Light Grayish, Grayish, Dull, Deep, Dark)을 세로축으로 하여 2차원 평면에 배열되어 있다. 특히 이 색체계는 기존에 개발된 여러 유형의 색상(hue)과 톤(tone) 체계를 발전시켜, 한국인의 감각을 수용하면서도 세계적 범용성을 고려하는 방향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21] 국내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된다고 할 수 있다.
  • 향수제품의 향에 의해 연상되는 색의 뚜렷한 색상과 톤 변화 패턴을 분석하여, 실질적인 시각과 후각의 교차-양상 연상 관계를 제안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세 가지향 노트를 지닌 향수제품을 실험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시간대별로 연상되는 색의 뚜렷한 톤 변화를 발견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기존의 선행연구에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다. 더불어 소비자들이 향수제품의 색이 주로 상향과 중향의 대표적인 향 원료의 고유색 이미지와 강한 연상관계를 지닐 때 향을 쉽게 식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향수제품의 색채 디자인 패턴 분석을 통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주요 향수제품의 디자인에 있어 주요 향 원료의 색 이미지가 반영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실험에서는 세 가지 향수제품을 선정하여 구체적인 색과 향의 대응관계를 조사하였다.
  • 향수제품의 향과 색의 교차-양상 연상관계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기 전, 실제 향수제품들이 향의 종류에 따라 차별화된 색채 디자인 패턴을 보이는지를 여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세계적인 온라인 화장품 판매업체인 Sepho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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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외에서 어떠한 관점의 후각과 시각의 교차-양상연상관계 연구가 이루어졌는가? 그동안 서로 다른 감각 양상들이 상호작용하게 되어 각각의 감각정보 습득에 영향을 준다는 교차-양상(cross-modal) 연상관계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2, 8, 19]. 그중에서 후각과 시각의 교차-양상연상관계에 대한 연구가 행동학적, 신경생리학적 관점에서 많은 국내외 연구자들에 의해 이루어져 왔다.
향수제품의 향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본 연구는 향의 원료가 아닌 소비자들이 실제 접하게 되는 향수제품의 향과 색(향수병, 향수용액, 포장지에 적용된 색) 간의 교차-양상 연상관계를 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향수제품의 향은 다양한 향 원료들이 혼합되어 형성되기 때문에 가장 빠르게 증발하는 상향 노트(top notes), 중향 노트(middle notes), 그리고 가장 느리게 증발하는 하향 노트(base notes)로 구분된다[23]. 이에 본 연구를 통해 향 노트별 연상되는 색의 패턴을 살펴볼 수 있다.
인간은 눈으로 인식한 시각정보를 통해 사물의 냄새(odor)를 식별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은 눈으로 인식한 시각정보를 통해 사물의 냄새(odor)를 식별하기도 한다. 인지된 색채정보가 특정 사물의 이미지를 불러일으킴으로써, 연상된 이미지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냄새를 추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15, 18, 9]. 색에 의한 향(fragrance)의 연상현상과 마찬가지로, 어떤 향은 특정 색을 떠올리게 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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