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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정보 제공에 따른 주차대기시간의 효과분석에 관한 연구(미시적 시뮬레이션 방법을 이용하여)
Analysing the Effect of Parking Information using the Micro Simulation Method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1 no.5, 2003년, pp.19 - 29  

김은경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김강수 (교통개발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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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주차정보제공에 따른 개인의 주차장 선택행태를 분석하고 이를 주차장 대기행렬 시뮬레이션으로 구현하여 주차정보제공에 의한 도심주차 개선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 도심지역 주차장 이용자를 대상으로 선호의식(Stated Preference)조사를 실시하여 주차장 이용실태와 주차정보제공의 변수가 포함된 주차선택 모형을 구축하였고 시뮬레이션 방법을 이용하여 주차정보제공 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즉, 주차효용함수, 차량도착간격, 차량주차시간, 각 주차장의 주차공급면수와 동적으로 변화하는 대기시간 및 주차장의 여유상황을 이용하여 정보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주차장 상황에 대한 정보제공이 혼잡한 주차장의 차량분산효과 및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주차정보를 제공하는 주차안내정보시스템의 도입시 효과가 큰 것으로 판명되었다. 이러한 효과는 주차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더욱 크게 나타나 주차수요가 많은 도심지역에서 주차정보시스템의 필요성 및 기대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러한 차량분산 및 대기시간 감소효과는 정보이용율 40∼50%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주차장이 용량상태에 이르는 혼잡상황에서는 대기시간과 같은 구체적인 정보가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effect of the parking information on the waiting time using the simulation method. Stated Preference survey has been implemented to construct the parking lot choice model. A queue simulation is carried out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various parking infor...

주제어

참고문헌 (16)

  1. 강혜영 (2000). 선호의식자료를 이용한 주차선택 행태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pp.39-42 

  2. 권영인 (1991). 주차안내 . 유도시스템의 소개와 국내도입방안, 교통정보. 63. 교통개발연구원, pp. 3-18 

  3. 김강수 (1995). 개별행태 분석을 통한 쇼핑통행 자가용이용자의 주차선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pp. 27-31 

  4. 김은경 (2001). 시뮬레이션에 의한 주차안내정보시스템 효과분석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5. 배덕모 (1990). 불법주차 해소를 위한 주차장안내 SYSTEM 도입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6. 吳承勳, 高田邦道, 黑後久光. 金東寧(1991), 도로 및 주차장 미정비지구에서의 주차계획-쇼트 . 건방식에 의한 주차장안내. 유도시스템에 관해서, 대한교통학회지, 제9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35-144 

  7. 임명준 (1993), 최신실험계획법, 형설출판사 

  8. 장무렬 (2000), 대규모 교통유발시설의 적정주차 규모 모형구축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pp.37-44 

  9. 정봉현 (1995), 광주시 도심지역 주차안내정보시스템의 구축방안, 국토연구. 23. 국토개발연구원, pp.107-125 

  10. 황정하(1989), 대기행렬 모델을 이용한 주차시설규모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p.13 

  11. M. Ben-Akiva & S. R. Lerman(1987), Discrete Choice Analysis. MIT 

  12. 朝倉康夫(1999). やさしぃ交通シミュレ-ショソ (11)駐車場案內 . 誘導システムの評への適用事例, 交通工學, 34, 交通工學硏究會, pp ,63- 69 

  13. 杉野勝敏, 柏谷增男, 朝合康夫(1998) , PGIシステムの實態調査に基 づくシミュレ-ションモデルの改良. 日本土木計劃學硏究 . 講演集, 21. 日本土木學會. pp,559 - 562 

  14. 室町泰德, 兵藤哲朗, 原田 昇(1993), 交通行動 分析の新展開/情報提供による駐車場選擇行動變 化のモデル 分析, 日本土木學會論文集, 470 , 日本土木學會, pp. 145- 154 

  15. 室間泰德(2000) ,駐草場情報がドライバ-の駐車 場探索行動に?える影響に關する基礎的硏究,日本 土木學會論文集, 660,日本土木學會, pp,15- 20 

  16. 尹祥福(1999) , '新市街地 センタ一地區の段階的 整備をしに共同利用駐車場の計劃手法關する硏究, p,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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