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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도로 교통량을 고려한 비보호좌회전 신호체계의 적용기준
Warrants of Permissive Left-Turn Signal Systems Based on a Cross Road Volum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1 no.4, 2003년, pp.67 - 77  

김동녕 (단국대학교 공학부 토목환경공학전공) ,  최종윤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토목공학과)

초록

본 연구는 교차되는 도로의 교통량 변화에 따른 비보호좌회전 적용기준에 대한 연구이다. 분석에 이용된 도구는 Transyt-7F모형이며 대향직진교통량에 대한 비보호좌회전 가능교통량을 찾기 위해서 좌회전교통량을 점진적으로 증가시켜 보호좌회전보다 유리한 범위를 구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이 때에 사용된 효과측정기준은 교차로전체의 차량당 평균정지지체시간이다. 도출된 요 결론을 보면 (1)교차도로의 교통량이 적을수록 비보호좌회전 가능대수는 더 크고 교차도로의 교통량비가 0.6일 때는 1.0일 때에 비해 약 50% 큰 값을 나타냈는데 대향직진교통량이 클 때는 그 차이가 크지 않았다. (2)교통안전시설실무편람의 기준과 비교해 보면 교차도로의 교통량비가 0.6일 때의 기준과 가장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0.8과 1.0배 일 때는 편람의 기준보다 낮은 값을 보였다. (3)또한 차로당 대향직진교통량에 따른 비보호좌회전 가능대수는 접근로의 차로수가 클수록 더 작은 값을 나타내었으며 차로당 교통량의 곱을 비보호좌회전 기준으로 쓰기에는 상관관계가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었기 때문에 신중을 기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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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criteria for implementing unprotected left turn at intersections with variation of traffic volume on a cross road approach. Using Transyt-7F model, the delays calculated from permissive and protected left turn signal system were compared by gradually inc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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