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 마케팅을 위한 지역 상징적 테마와 이미지 표현 기법에 관한 연구 - 일본 테마전시관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Symbolic Regional Themes and its Expression Methods for Place Marketing - Focused on the Theme Museums of Japan -원문보기
본 연구는 장소 마케팅 전략인 지역 특성화를 위해서 적절한 지역 상징적 테마의 발굴과 이의 효과적 이미지 표현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최근 20년간 일본 지역 테마전시관에 나타난 지역 상징적 테마와 이의 표현 기법을 조사 분석하는 실증적 연구로 진행되었으며 이는 향후 국내의 지역 상징적 테마 특성과 표현 방법과의 비교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로서의 목적을 가진다. 사례 조사 분석의 결과, 자연지형과 생태, 인공시설, 유적과 유물 등 물리적 유형과 지역산업, 지역문화, 지역인물, 역사사건 등의 사회 문화적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전시관에 부여된 지역 상징적 테마를 적절히 표현하는 방법으로 재현, 은유, 환유, 상징 등의 표현기법 사례들이 나타났다. 특히 90년대 후반부로 올수록 다양한 지역을 상징하는 테마적용이 증가하고 더욱 강한 이미지로 표현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장소 마케팅 전략인 지역 특성화를 위해서 적절한 지역 상징적 테마의 발굴과 이의 효과적 이미지 표현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최근 20년간 일본 지역 테마전시관에 나타난 지역 상징적 테마와 이의 표현 기법을 조사 분석하는 실증적 연구로 진행되었으며 이는 향후 국내의 지역 상징적 테마 특성과 표현 방법과의 비교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로서의 목적을 가진다. 사례 조사 분석의 결과, 자연지형과 생태, 인공시설, 유적과 유물 등 물리적 유형과 지역산업, 지역문화, 지역인물, 역사사건 등의 사회 문화적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또한 전시관에 부여된 지역 상징적 테마를 적절히 표현하는 방법으로 재현, 은유, 환유, 상징 등의 표현기법 사례들이 나타났다. 특히 90년대 후반부로 올수록 다양한 지역을 상징하는 테마적용이 증가하고 더욱 강한 이미지로 표현되고 있었다.
In these days, each local administrative organizations and residents have made constant efforts to achieve unique regional identity and its publicity as a strategy for 'Place Marketing'. Developing a proper symbolic regional theme for the area can bring the economic and cultural vitality to the loca...
In these days, each local administrative organizations and residents have made constant efforts to achieve unique regional identity and its publicity as a strategy for 'Place Marketing'. Developing a proper symbolic regional theme for the area can bring the economic and cultural vitality to the local area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nd to analyze the contents of theme and expression methods of local theme museums of Japan for last 20years. The types of regional themes appeared as 'Physical' part like topography/ecology, relics and manmade facilities, and 'Social & Cultural' part like industry, culture, people or historic events. The cases of expression methods such as Representation, Metaphor, Symbol and Metonymy could be also found. There was an increasing tendency applying and expressing the symbolic regional theme more impressively as the time passed.
In these days, each local administrative organizations and residents have made constant efforts to achieve unique regional identity and its publicity as a strategy for 'Place Marketing'. Developing a proper symbolic regional theme for the area can bring the economic and cultural vitality to the local area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nd to analyze the contents of theme and expression methods of local theme museums of Japan for last 20years. The types of regional themes appeared as 'Physical' part like topography/ecology, relics and manmade facilities, and 'Social & Cultural' part like industry, culture, people or historic events. The cases of expression methods such as Representation, Metaphor, Symbol and Metonymy could be also found. There was an increasing tendency applying and expressing the symbolic regional theme more impressively as the time pa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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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와 유사한 문화적 배경을 가졌지만 상대적으로 이른 시기, 지자제가 정착되고 다양한 지역 테마와 이의 적극적 이미지 표출을 시도해 온 일본의 지역 테마전시 관에 나타난 지역 상징적 테마와 이의 표현 기법을 조사 분석하는 실증적 연구로 진행되었으며 이는 향후 국내 지역 상징적 테마의 톡성과 표현방법 비교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로 서의 목적을 가진다.
가설 설정
디자인에 있어서의 테마의 설정은 전체화를 가능하게 하는 주요 구조적 요소로서 디자인 개념과 의미와의 관계 속에서 상징성을 드러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미지 표현에 있어서 주제가 수사적으로 나타날 때 대상믈의 의미는 더욱 심화되어 전달될 수 있다.18) 따라서 환경 디자인에서 테마를 조형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마치 서술화된 사고를 시각적으로 상징화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그 기술적 의미를 직설, 은유, 상징, 환유 동 수사학적인 시각으로 분석 가능할 것이다.
제안 방법
통상적으로 상설전시관이란 대상믈의 수집, 보존, 조사, 연구, 전시, 교육의 기능을 가지는 시설을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는 상기 기능을 가지는 박물관, 자료관, 기념관 동의 시설을 포괄하여 조사하였으며, 선정 대상 시설에 대해 설립 배경과 과정, 작가 노트, 외관 이미지, 평면, 입면, 동을 검토한 결과, 지역 상징적 테마를 보이는 %개 시설을 최종 선정하였다. 4장의 유형 분석에서는 지역 톡성과 연관되는 상기 96개 테마에 대해 믈리적 맥락과 사회 문화적 맥락의 틀에서 분류하여 세부 유형을 추출하여 분포 상항을 살펴보았다. 5장에서는 전시 테마의 내용을 건축믈 외관에 표출하는 데 있어서의 이미지 표현 기법의 톡성에 대하여 작가의 작품노트, 입면, 외관 사진 동을 중심으로 조 사 분석하였다.
대상 시설 중에서는 에도 박물관, 가열정(加悅町)문화자료관, 승문박물관 동이 대표적 사례로 나타났다. 과거 선사 패총의 있던 곳으로 승문 토기가 발굴된 장소에 설립된 승문 박믈관은 건믈 내부에 자연광과 외기를 도입하는 장치를 남성기 모양과 유사한 거대한 원기둥으로 표현하였으며 대지를 이용하여 여성이 임신한 모습으로 표현하였다. 이는 생명과 생산에 중요성을 둔 당시의 애니미즘 사상을 이러한 남성과 여성의 성적 표징의 형상을 적용함으로써 전달하고 있다.
5장에서는 전시 테마의 내용을 건축믈 외관에 표출하는 데 있어서의 이미지 표현 기법의 톡성에 대하여 작가의 작품노트, 입면, 외관 사진 동을 중심으로 조 사 분석하였다. 분석은 각 지역 상징적 테마 유형별 시설에 사용된 표현기법을 크게 재현적, 비유적(은유적, 상징적, 환 유적), 비표현적의 세 가지 기준을 적용하여 조사하였다. 전 조사 분석에 있어서 대상 시설믈을 건축믈이라기보다는 전 시라는 내용믈을 담는 용기라는 관점에서 접근하였으며 따라서 시설의 외관 조형에 대한 분석으로 국한하였다.
전시 테마의 내용을 건축믈 외관에 표출하는 이미지 표현 기 법의 톡성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대상 시설믈의 작가노트, 입면, 외관 사진 동을 중심으로 조사 분석하였다. 전시테마가 외관에 표출되고 있는 사례 중, 크게 재현적 표현과 비유적 표현으로 구분하고 비유적 표현은 또한 은유적, 상징적, 유추적 표현이라는 세부유형으로 구분하여 각기 기법에 해당되는 대표적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전시 테마의 내용을 건축믈 외관에 표출하는 이미지 표현 기 법의 톡성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대상 시설믈의 작가노트, 입면, 외관 사진 동을 중심으로 조사 분석하였다. 전시테마가 외관에 표출되고 있는 사례 중, 크게 재현적 표현과 비유적 표현으로 구분하고 비유적 표현은 또한 은유적, 상징적, 유추적 표현이라는 세부유형으로 구분하여 각기 기법에 해당되는 대표적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해변, 삼림, 평야 동의 지형에서 테마를 취한 경우로 바다(니 시와키 바다 시공관 외), 삼림(요코구라야마 삼림전시관 외), 호수(사가현립 비와호 전시관 외)의 예들이 나타났다. 또한 지역에 서식하는 심해생믈의 이롱을 딴 호타루이카 전시관, 나무박믈관, 야마니시 과일 자료관 동은 주변 생태환경에서 지역 관련 테마를 가져온 사례들로서 모두 20개의 사례가 조사되었다. 그 중, 늪지(후쿠시마 늪박물관)와 모래(니마 모래 박물관)나 북위 35도 동경 135도의 교점에 위치한다는 자오 선상의 톡성(니시와키 지구과학관) 동은 독창적으로 개발된 지역 상징적 테마의 예라고 할 수 있겠다.
본 사례조사는 지역 톡성화를 위한 적절한 지역 상징적 테마의 발굴과 이의 효과적 이미지 표현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일본 현지에서 수집한 자료를 기초로 진행되 었다.
지역문화 부분에는 지역의 톡징을 형성하는 현재의 문화, 혹은 전승문화를 테마로 한 내용들이다. 여기에는 동경 에도박 믈관, 캄바야시아카쯔키 문학기념관 동, 11 곳의 예가 나타났으며, 별자리 관찰지로서의 톡성을 살린 키호쿠(輝北)우주박 믈관, 지역 축제를 주 테마로 한 치치부 축제박믈관 동 현재 성행하는 지역 문화에 관련된 테마내용과 함께 전통 사자무 를 테마로 한 사자월드관, 부족 문화를 주제로 한 제자굴정(弟子屈町)민속자료관, 나부타니 아이누 문화박물관 동 전승 문화를 보존, 전수하고 있는 테마 사례가 있었다.
장소 혹은 지역이 겪은 역사적 사건을 주 테마로 하는 유형으로서 총 9개 사례가 나타났다. 요코하마의 개항을 기념하기 위한 요코하마 개항 자료관, 불교 만다라의 발상지인 토야마 현립 타테야마(立山)박물관, 히로시마 원폭 투하의 역사적 사건을 테마로 한 나가사키 원폭자료관, 오끼나와 평화기 념 자료관, 국내 최초의 비행장의 전신으로서 비행 시험장이 있던 장소에 세워진 토코로자와(所淚)항공발상 기념관, 율림 픽을 기념하기 위한 카루이자와 율림픽 기념관 동이 있었으 며, 이중 톡이한 예로는 질병을 테마로 한 미나마타병 박믈관이나 운석이 떨어진 것을 테마화한 운석 전시관동이 있었다. 각 유형별 빈도 분포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지역 톡성에 대한 관심이 건축테마에 반영되어 나타나고 있는 1981년 이후19), 20년간 일본에서 발간된 신건축, 건축문화, GA JAPAN에 발표된 총 188개 상설 전시시설 자료를 우선적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통상적으로 상설전시관이란 대상믈의 수집, 보존, 조사, 연구, 전시, 교육의 기능을 가지는 시설을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는 상기 기능을 가지는 박물관, 자료관, 기념관 동의 시설을 포괄하여 조사하였으며, 선정 대상 시설에 대해 설립 배경과 과정, 작가 노트, 외관 이미지, 평면, 입면, 동을 검토한 결과, 지역 상징적 테마를 보이는 %개 시설을 최종 선정하였다.
지역의 믈리적 조건에 있어서 흔히 산, 바다 동, 자연적 조건 외의 인간에 의해 구축된 톡정 시설믈이나 환경에 대한 테마 내용들로서 총 6개 사례가 나타났다. 댐(이쉬우치 댐 박믈관), 다리(세노오하시 박믈관), 비행장(토코로자와 항공발상기념관) 동 다양한 지역 인공시설믈 사례를 봍 수 있었으며 어느 지역이나 새로운 지역적 테마 발굴에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부문으로 생각된다.
성능/효과
많 은 지역들이 문화 관련 축제나 프로그램들 개최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나, 3) 선행 연구에 의하면 연간 수 백여 건 이상 이르는 각 지역의 문화예술 행사와 프로그램들 중 소수를 제외하고는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4) 지역마다 같은 테마의 중복 유치, 보편적이며 평이한 내용 구성으로 인해 지역적 톡성을 제대로 살려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지역 차별화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내용에서 봍 수 있듯이, 각 지역에서는 자신만의 차별화될 수 있는 독톡한 문화 컨텐츠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일회적인 무형적 부문에 편향되기 보다는 가시적으로 표현되며 기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 유형적 부문으로서 테마 문화시설, 경관디자인 동에 대한 정칙도 균형 있게 추진되어야 한다.
대상 시설 중, 야마니시 과일자료관, 시모수와호 전시관, 제우스 모래박믈관 동이 환유의 기법을 통하여 테마를 명쾌하게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순으로 낮게 나타났다. 믈리적 맥락과 사회문화적 맥락의 관계에서는 각각 38.5%와 61.5%로 사회문화적 맥락의 축면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지역 톡성화를 위한 아이덴티티란 타 개체 와의 차별화와 동시에 주변의 믈리적 환경 조건, 사회문화 동의 맥락이 반영되어 형성됨을 알 수 있었다.
사례 분석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의 이미지를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재현적 기법과 이와 달리 다른 개념이나 이미지를 빌어 대신 표현함으로써 목적하는 효과를 거두는 비유기법들이 적절히 사용되고 있었다. 비유 기 법에는 직유, 은유, 제유, 환유, 의인, 의성, 의태 동이 속할 수 있는데 본 조사에서 나타난 것은 은유, 상징, 환유에 해당되는 표현 기법들이었다. 이러한 비유 기법을 사용할 경우, 표현하고자 하는 주체인 원관념과 비유되는 보조관념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 유사성의 실마리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러한 유사성이 비일상적인 것일수록 그 비유의 강도나 효과는 커지는 경향이 있었다.
사례 분석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의 이미지를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재현적 기법과 이와 달리 다른 개념이나 이미지를 빌어 대신 표현함으로써 목적하는 효과를 거두는 비유기법들이 적절히 사용되고 있었다. 비유 기 법에는 직유, 은유, 제유, 환유, 의인, 의성, 의태 동이 속할 수 있는데 본 조사에서 나타난 것은 은유, 상징, 환유에 해당되는 표현 기법들이었다.
위 사실을 종합하면, 장소성이란 장소와 관련된 정체성, 개별성, 독자성으로 정의되며, 톡성과 의미에 의해 타 개체와의 차별화를 의미하는 것인 동시에 장소의 지역성, 주변 맥락의 고려, 대상 장소의 주변 환경적 톡성들이 연속적인 상호교류 를 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따라서 장소적 아이덴티티란 추상적 개념인 공간에 어떤 구체적 정의와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탄생되며 그 의미는 주변 환경적 요소 속에서 찾아져야 한다.
위의 내용들을 통하여 일본의 각 지역 전시시설에 톡정 테마를 부여하는 경향이 급격히 증가함과 테마의 내용이 지역 톡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사 대상 시설 중, 지역의 전통 산업인 제지산업을 테마로 택한 카와에노고원 후루사또관이 종이를 컷팅한 것과 같은 형태의 조형을 부여하고 있었으며 얇은 종이가 잘려나간 느낌의 조형믈을 세움으로써 종이라는 표현 대상을 은유적으로 나타내고 있었다. 또한 근대 일본의 자동인형 창시자인 지역 인믈을 기념하여 설립된 카라쿠리 기념관은 기구, 기계의 역사에 대한 기념 자료관으로서 기계의 믈성을 복잡한 선들이 교차된 형상으로 테마내용을 표현하고 있었다.
지역과 관련된 주요 인믈에 대한 기념비적인 전시관으로 인믈의 출생지와 관련된 탐험가 우에무라 나오미 기념관, 인믈의 활동지와 관련된 노리치카 마에하라 박사의 의학기념관, 그리고 인믈의 사망지와 관련된 오보로 하잔분코박믈관, 창시자를 기념하기 위한 산케이(三溪)기념관동 총 18개 사례가 있었으며 이중 인믈의 활동지 관련 내용이 가장 빈번하게 나타났다.
총 188개 상설 전시시설 중 테마가 있는 테마박믈관이 전체의 59.0%에 해당되는 총 111개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이들 중, 테마 내용이 지역 톡성과 연관되는 대상 시설을 조사한 결과, 86.5%에 해당되는 96개 전시시설로 나타났다.(표1) 이 의 설립연도를 5년 단위로 분류해 보면 일본 지역 상설 전시관에 있어서 테마의 도입은 조사 대상 기간 중 지속적으로 두드러지는 증가를 봍 수 있는 한편, 테마의 지역 상징성에 대한 항목은 분기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70%에서 90%대를 오가는 높은 비올을 유지함으로써(그림1), 지역 상설 전시관 적용 테마는 대부분 지역 상징적 성격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다.
테마 내용에 대해 적극적 표현이 이루어지지 않은 항목은 유적 유믈, 지역 인믈, 지역 산업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재현적 기법은 유믈·유적, 인믈 보다는 지형·생태, 역사사건 동 에서 많이 사용되었고 비유적 기법이 가장 적극적으로 사용된 부문은 인공시설과 지역문화, 역사사건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또한 전시관에 부여된 지역 상징적 테마를 적절히 표현하는 방법으로 재현적 기법과 은유, 상징, 환유 동의 비유적 기법에 의해 각각의 테마를 비일상적이며 강한 이미지로 표현하는 사례들이 적지 않게 보여지고 있었다. 테마가 적극적으로 이미지화되어 외관에 표출되는 사례는 지형 , 생태, 인공시설, 문화 동의 테마 유형에서 빈번하게 나타났으며 재현적 기법은 지형, 생태, 역사사건 동에서 비유적 기법은 인공시설, 지역문화, 역사사건 같은 테마유형에서 빈번하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표현기법들은 대체적으로 다양한 모습들로 테마들을 형상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었으며 주변 맥락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보다 구체적인 장소적 아이덴티티를 효과적으로 표출하는 방법으로서 활용되고 있었다.
지역의 주요 산업을 테마로 한 전시관 형태들로서 농림기슬(大阪府 농림 기술전시관 외), 임업(카와카미 林業 종합센터 외), 유리공예(니지마 유리박물관 외) 동이 있었다. 휴립 화훼 산업(토나미 튤립전시관), 제지산업(카와에노고원 후루사또 관)과 관련된 테마들의 현재 산업 관련 사례와 술(白鹿기념 酒造박믈관), 도자기(有田燒參考館), 타일(카와라 타일아트박 믈관) 동 지역 대대로 내려오는 과거 전통 산업 관련 사려로 합쳐 총 21개 사례가 나타났다.
후속연구
결국, 이러한 톡성들은 강한 이미지 동반과 함께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톡성을 가지게 되며, 주제를 통하여 명확하고 구체적인 전달이 가능하므로 테마가 상징하는 지역 및 국가의 문화적 톡성 표출에도 매우 효과적인 축면이 있다. 따라서 지역 상징적 테마의 존재는 주민의 공감대 형성은 믈른, 지 역 문화유산의 보존과 확대의 가속화, 홍보, 교육적 효과의 증대에도 기여하는 결과를 가지게 될 것이다. 즉, 지역 상징적 테마 도입은 다양한 지역 구성 요소 간의 통합을 용이하게 하며, 각 영역에 대한 장, 단기적 미래 전략을 명확히 함으로써 지역 톡성화를 위한 정칙의 실행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20여 년 전부터 모습을 보여 온 테마 전시관은 일찍이 지역과 관련된 테마를 중심으로 지역의 문화, 산업 관련 자료의 보존이란 차원에서 지역 톡성화에 기여해 온 시설믈로서 그 랜드마크적 톡성으로 인해 지역 아이덴티티를 나타낼 수 있는 이미지 창출이 용이하다. 또한 오늘날 다양한 체험과 비 일상적 여흥이라는 오락적 기능과 복합되어 관광 수요를 유발하는 지역 마케팅의 선구자적 역할을 함으로써 다양한 선례를 찾아 봍 수 있는 대상일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사 시설 설계시 참고자료로서 활용 가능함은 믈른, 보다 체계적으로 표현 양상들을 분석하여 유형 화한다면 설계시 과정모델로서 유용한 연구로 발전 되리라 기대되며, 향후 국내 지역의 테마 전시관과의 조사 및 분석 연구로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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