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초 영, 독일의 미술과 공예협회인 독일 베르크분트(Deutcher Werkbund)로부터 산업제품을 위한 디자인 표준화의 제기와 기능주의의 새로운 미를 적용하려는 노력은 시작되었다. 같은 맥락에서 1919년 독일의 바우하우스(Bauhaus)에 의해 굿디자인은 기술과 예술의 혼합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현대적 개념의 디자인이 그 뒤를 이었다. 1950-1955년, 뉴욕 MOMA(Museum of Modem Art)에 의해 행해진 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인 굿디자인(Good Design) 전시회에 의해 그 용어는 현대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굿디자인의 임무는 모던디자인을 일반대중에게 인식시키는 것이었다. 20세기 후반 이후 많은 전문가들은 각기 독특한 입장에서 굿디자인을 다양하게 정의하기 시작하였다. 그 정의는 디자이너, 기술자, 생산자, 비즈니스맨, 소비자들에게 이르기까지 각 영역의 특성에 맞게 해석되어 적용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디자인 학자인 람스(Rams)와 노만(Norman)은 물리적, 심리적인 관점으로부터 굿디자인을 해석하고 있으며, 기능, 미, 테크놀로지, 등에 관련해 구체적으로 굿디자인의 표준과 올바른 접근방향을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굿디자인의 역사적 고찰과 정의 및 람스와 노만의 주장을 비교와 분석을 통해 굿디자인의 세부적인 기준과 정의의 관계를 정립하였으며, 최종적으로 그들이 주장하는 물리적, 심리적으로 접근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이 굿디자인임을 찾고자 하였다.
20세기 초 영, 독일의 미술과 공예협회인 독일 베르크분트(Deutcher Werkbund)로부터 산업제품을 위한 디자인 표준화의 제기와 기능주의의 새로운 미를 적용하려는 노력은 시작되었다. 같은 맥락에서 1919년 독일의 바우하우스(Bauhaus)에 의해 굿디자인은 기술과 예술의 혼합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현대적 개념의 디자인이 그 뒤를 이었다. 1950-1955년, 뉴욕 MOMA(Museum of Modem Art)에 의해 행해진 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인 굿디자인(Good Design) 전시회에 의해 그 용어는 현대적으로 사용되었으며, 굿디자인의 임무는 모던디자인을 일반대중에게 인식시키는 것이었다. 20세기 후반 이후 많은 전문가들은 각기 독특한 입장에서 굿디자인을 다양하게 정의하기 시작하였다. 그 정의는 디자이너, 기술자, 생산자, 비즈니스맨, 소비자들에게 이르기까지 각 영역의 특성에 맞게 해석되어 적용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디자인 학자인 람스(Rams)와 노만(Norman)은 물리적, 심리적인 관점으로부터 굿디자인을 해석하고 있으며, 기능, 미, 테크놀로지, 등에 관련해 구체적으로 굿디자인의 표준과 올바른 접근방향을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굿디자인의 역사적 고찰과 정의 및 람스와 노만의 주장을 비교와 분석을 통해 굿디자인의 세부적인 기준과 정의의 관계를 정립하였으며, 최종적으로 그들이 주장하는 물리적, 심리적으로 접근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이 굿디자인임을 찾고자 하였다.
In the early 20th century, the efforts for design standards for industry and the new aesthetic of Functionalism began from the Deutcher Werkbund, an English German Association of Craftsmen. In the similar vein, the Bauhaus, founded in 1919 at Weimar, provided the definition of Good Design, as a cont...
In the early 20th century, the efforts for design standards for industry and the new aesthetic of Functionalism began from the Deutcher Werkbund, an English German Association of Craftsmen. In the similar vein, the Bauhaus, founded in 1919 at Weimar, provided the definition of Good Design, as a contemporary concept, that combines art with technology. From 1950 to 1955, the modern usage of the term 'Good Design' was derived from a series of exhibitions and consumer education programs conducted by the MOMA(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The mission was to bring modern design to the attention of the general public. From the second half of the 20th century, many specialists in different areas, such as designers, manufacturers, enterprises, and scholars, began to give various definitions of 'Good Design'. That's why it could be interpreted and applied to unique and various methods by them. Meanwhile, Rams and Norman argued that the Good Design has to be not only considered within function, aesthetic, technology, etc, but also interpreted from both the physical and psychological point of views. Accordingly, this study tried to find out the historical investigation and the definition of Good Design in detail, and to figure out that the user-centered design from both physical and psychological approaches is eventually synonymous to 'Good Design'.
In the early 20th century, the efforts for design standards for industry and the new aesthetic of Functionalism began from the Deutcher Werkbund, an English German Association of Craftsmen. In the similar vein, the Bauhaus, founded in 1919 at Weimar, provided the definition of Good Design, as a contemporary concept, that combines art with technology. From 1950 to 1955, the modern usage of the term 'Good Design' was derived from a series of exhibitions and consumer education programs conducted by the MOMA(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The mission was to bring modern design to the attention of the general public. From the second half of the 20th century, many specialists in different areas, such as designers, manufacturers, enterprises, and scholars, began to give various definitions of 'Good Design'. That's why it could be interpreted and applied to unique and various methods by them. Meanwhile, Rams and Norman argued that the Good Design has to be not only considered within function, aesthetic, technology, etc, but also interpreted from both the physical and psychological point of views. Accordingly, this study tried to find out the historical investigation and the definition of Good Design in detail, and to figure out that the user-centered design from both physical and psychological approaches is eventually synonymous to 'Good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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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20세기 초로부터 산업, 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파생되어온 굿디자인의 율바른 인식과 구체적인 정의를 찾는데 있다. 이 연구는 제공된 참고문헌의 사실에 근거한 서술과 요약, 시대적 중요성을 가진 디자인 역사적 조사, 두 이른의 비교 분석과 비평적 해석에 의해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굿디자인은 마지막 디테일까지 지속적 이다.
1. 굿디자인은 혁신적이다.
10. 굿디자인은 가능한 한 적은 디자인이다
5. 굿디자인은 주제를 넘지 않는다.
7. 굿디자인은 내구적이다.
9. 굿디자인은 환경적으로 친숙하다.
• 상업시장의 현실속에서, 디자인이 어떤 제품의 성공적인 판매에 기여했을 때, 그것은 굿디자인이다. 그러한 환경속에, 전시디자인은 제품을 파는 데 도움을 준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론은 굿디자인의 기원으로 시작하여, 기존의 정의들, ZL 가치와 역설적 의미를 논하며, 디자인학자인 람스(Rg)l)와 디자인 심리학자인 노만(N8man)2)의 굿디자인을 통한 굿디자인의 정의를 구체적으로 설립해 나갔다. 끝으로 람스(Rams)와 노만(Norman)2)의 굿디자인을 비교와 분석을 통해 굿디자인의 폭넓은 이해와 재해석을 형성하려는 노력을 기올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세기 초로부터 산업, 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파생되어온 굿디자인의 율바른 인식과 구체적인 정의를 찾는데 있다. 이 연구는 제공된 참고문헌의 사실에 근거한 서술과 요약, 시대적 중요성을 가진 디자인 역사적 조사, 두 이른의 비교 분석과 비평적 해석에 의해 결론을 도출하는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1950년대 굿디자인의 임무는 모던디자인을 일반대중에게 인 식시키는 것이었다.10)결과로서, 그 전시회는 제품디자인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표준을 설립하는데 기여했을 뿐만 아니라, 영향력있는 다른 디자인 협의회와 동동한 위상과 협력 체제로써 경주하며 전반적인 산업디자인에 영향을 주었다. 굿디자인 전시회는 모더니즘 디자인의 위기속에 1955년에 중단되었다.
3. 굿디자인은 심미적이다
3. 굿디자인의 원리는 복잡함을 쉽게 다룔 수 있도록 돕는다.
5. 굿디자인은 제한적 요소들을 계밫해서, 사용자가 마치 이것이 한 가지 명백한 작동임을 느끼게 한다.
바우하우스의 디자인은 기계미학적 영감이었으며, 바우하우스의 제품들은 마치 대량생산품 시장을 위한 공장에서 제조된 것처럼 디자인 되었다.7) 이런 의미에서, 베르크분트와 바우하우스의 공통점은 굿디자인의 표준은 산업과 예술의 혼합에 의해 설립되어진다는 것이었다.
• 굿디자인은 부정적인 효과를 최소화하며 같거나 더 나은 결과로 성취될 수 있다. 반대로, 전기제 푸 차, 집, 빌딩 동을 포함해 잘못된 디자인은 모든 것들을 파괴하며 쓰레기로 만든다.
• 굿디자인은 적합한 판단과 아주 밀접하다, 혹자는 정확하고 최근의 정보들로 적합한 판단을 공고히 해야만 한다. 디자인은 전체의 부분으로서 여겨져야만 한다.
Pop art, Pop Design으로부터 시작된 대중문화의 다양함과 개성이 존중되는 시대에 걸맞게 그 의미는 달리 해석되었다. 즉, 기능(Function)과 단순함(Simplicity)은 굿디자인을 위한 주요관점이 아니었으며, 굿 디자인은 기계미학과 대량생산이 아닌 디자이너의 창조성과 개인주의에 의해 성립되었다. 다시 말해, 기능과 믈리적인한 계를 뛰어넘어 제품과 정서적이며 심리적인 관계를 고려하는 부분까지를 언급하게 되었다.
후속연구
끝으로 굿디자인의 율바른 인식을 통해서 디자이너는 미적 감각 및 기능 어느 한 방향에 편중되지 않는 균형적 디자인 기준을 세우며, 제조자는 소비자 리서치에 의해 도출된 최종 디자인 컨셉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산효올성을 극대화하며 테크놀로지가 디자인의 질을 한충 높일 수 있옴을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비즈니스맨에게는 굿디자인은 마케팅 자체이며 실질적으로 설득력을 가진 궁극적 영업 전략으로 인식되고, 사용자는 율바른 디자인 평가의 기준을 가지고 제품을 선택하여 굿디자인의 기초가 확립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21) 예를 들어 의료기구에 있어 부주 의하게 디자인된 제품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명백한 위협이 될 것이다. 보기에 좋은 제품이 본질적 이해가 결여된다면, 그 디자인은 주된 기능을 간과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즉 기능을 무시한 디자인은 제품사용에 있어 심각한 문제만을 남겨놓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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