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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마케팅의 본질과 연구영역에 관한 연구
Defining Essence and Research Scope of Design Marketing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9 no.3, 2006년, pp.197 - 208  

이진렬 (조선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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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기업들은 과거 이성중심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4P중심의 마케팅전략에서 이제 감성중심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기업 및 브랜드의 인지중심의 감성적 마케팅전략으로 전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성중심의 마케팅전략과 감성중심의 디자인전략이 결합되어 하나의 통합된 프로세스로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감성마케팅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기존연구에서는 디자인마케팅의 본질과 연구영역을 규정하여 체계적인 검증을 바탕으로 디자인마케팅을 실현하기보다는 단편적으로 마케팅의 기법등을 디자인프로세스에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디자인마케팅의 본질을 제안하고, 디자인마케팅이 실무에 적용되기 이전 단계로서 디자인마케팅의 연구영역의 규명과 각 연구영역에 대한 다양하고 체계적인 학문적 검토가 선행되어져야 된다고 주장하였다 아울러 디자인마케팅의 영역으로서 전통적인 마케팅영역의 연구영역을 근간으로 하여 3가지 분야를 범주화하였는데 이들 3가지 범주란 첫째는, 디자인은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의 의사결정방식의 이해영역, 둘째, 다양한 분석적 툴의 도입과 적용 및 셋째, 상황판단에 따른 전략수립을 위한 다양한 전략툴의 적용을 제안하고 각 분야에 대한 향후 연구방향에 대하여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dern corporations are changing their strategies from 4P-based marketing strategies which have been used for logic-based consumers in the past to perception-based marketing strategies which will be performed for current emotion-based consumers. Therefore, the importance of emotional marketing, wh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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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마케팅'의 연구영역을 전통적인 마케팅연구영역을 근거로 하여 다음과 같이 세 가지 분야로 범주화하고자 한다.
  • 따라서 과거 기업들의 4P중심의 마케팅전략을 디자인 중심의 마케팅전략으로 전환하는데 요구되어지는 '디자인마케팅'의 성공적 실현을 위해서는 먼저 , 디자인마케팅, 의 요소와 실현가능한 영역에 대한 다양한 학제적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한 연구의 출발점으로 '디자인마케팅의 연구영역은 무엇인가?'와 '디자인마케팅의 연구영역에서 어떠한 연구의제들이 다루어져야하는가?'를 제안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과 마케팅을 하나의 통합된 동시성의 개념으로 인식하고 마케팅적 프로세스가 융합된 디자인전략 프로세스를 '디자인마케팅'의 본질로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다루기에 앞서 본 연구에서 주제로 하고 있는 '디자인마케팅'의 영역이 과연 현대의 기업에서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에 대하여 검토해 보고자 한다.
  •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술한 디자인마케팅'의 세 가지 연구영역에 대한 향후 연구방향에대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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