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uned Mass Damper(TMD)를 이용한 보도교의 진동제어에 대한 연구
Study on the Vibration Control of Footbridge by Using Tuned Mass Damper(TMD) 원문보기

한국지진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7 no.6 = no.34, 2003년, pp.9 - 15  

권영록 ,  최광규 (동아대학교 토목해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기존 보도교의 TMD를 이용한 진동제어에 대해 기술한 논문이다. 본 연구의 대상인 보도교는 단순 강 박스형 교량이고 주 경간이 47.7m이다. 교량의 중량은 11.17kN/m이고, 매우 작은 감쇠율을 갖고 있으며, 1차 고유진동수가 1.84Hz이다. 이 진동수는 인간의 보행 진동수인 2Hz와 근접하고 있다. 따라서 보행자의 보행에 피해 불안정한 공진진동이 자주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보행자로 인한 보행 진동을 억제하기 위하여 TMD를 이용한 진동대책에 대해 기술한 논문이고, 진동대책에서 경제성과 시공성을 고려하여 보도교의 난간에 설치하는 소형의 TMD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TMD 설치 이후의 현장실험과 수치해석으로부터 보도교의 구조감쇠가 TMD 설치 이전의 감쇠율보다 약 13배 증가되었고 공진 진동이 거의 억제되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a vibration control by using tuned mass damper(i.e., TMD) for an existing footbridge. The footbridge is the simple steel box girder bridge with main span length of 47.7m. This bridge has light weight, low damping and the 1st bending frequency of 1.84㎐. Its frequency is close to ...

주제어

참고문헌 (8)

  1. Japan Road Association, The Technical Standard of Crossing Facilities, Maruzen, 1979(in Japanese). 

  2. Kobori T. and Kajikawa Y., “Ergonomic Evaluation Methods for Bridge Vibrations,” Proc. of JSCE, No. 230, 1974, pp. 114-122(in Japanese). 

  3. Kajikawa, Y., Kubo, S., Fukuda, S., and Kondoh, S.,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Prestressed Concrete Stress Ribbon Bridge with Slab deck,” Proc. of Colloquium on Bridge Vibration, 2001. 10, pp. 97-104(in Japanese). 

  4. Wheeler, J. E., “Prediction and Control of Pedestrian Induced Vibration in Foot-Bridges,“ J. of Strc. Div. ASCE, Vol. 108, No.ST9, 1982, pp. 2045-2065. 

  5. Tanaka, S. and Kato, M., “Design Verification Criteria for Vibration Serviceability of Pedestrian Bridge,” Proc. of JSCE, No. 471/I-24, 1993, pp. 77-84(in Japanese). 

  6. BSI, Steel, Concrete and Composite Bridges, Part 2., Specification for Loads, BS5400, 1978. 

  7. Kajikawa, Y., “Some Considerations on Ergonomical Serviceability Analysis of Pedestrian Bridge Vibrations,” Proc. of JSCE, Vol. 325, 1982, pp. 23-31(in Japanese). 

  8. Okabayashi, T., Yamamori, K., Sanuki, Y., and Tamura, T., “Estimation of Dynamic Characteristics for Structures with Closely Spaced Eigenvalues,” Proc. of JSCE, Vol. 633/"T-49, 1999, pp. 93-102(in Japanes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