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양사고 예보 시스템 개발 (II): 해양사고 예측 모델 구현
Development of Marine Casualty Forecasting System (II): Implementation of Marine Casualty Prediction Mode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7 no.5 = no.85, 2003년, pp.487 - 492  

임정빈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에서는 해양사고 예보 시스템(K-MACFOS) 개발의 주요부분 중 하나인 해양사고 예측 모델 구현에 관해서 기술했다. 셀분할 선형 파라미터 모델(CD-LIP)을 제안하여 그 유효성을 Baltic 모델과 수정 LIP 모델과 비교하면서 검토하였다. 회귀 분산분석기법에 의한 평가결과, CD-LIP 모델이 연구대상 해역의 해양사고 수량화 D/B에 최적 성능을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per describes on the implementation of marine casualty prediction model that is one of the main part of Korean MArine Casualty FOrecasting System (K-MACFOS). In this work, Cell Distributed Linear-In-the-Parameter (CD-LIP) model is proposed and discussed its usability with comparing Baltic mo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해양사고 예보 시스템 任Korean MArine Forecasting System : K-MACFOS) 개발을 위한 두 번째 연구 결과를 기술했다.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로 수행한 '해양사고 예보 시스템 개발( I ): 해양사고 수량화 D/B 구축과 분석' (이하 선행연구라 함)에서 논의한 수량화 D/B(Numerical D/B : N-D/B)를 토대로 해양사고 예측 모델을 개발하였다(임, 2003).
  • 그러나, 국내 해양사고에 적합한 모델은 개발된 바 없어 해양선진국 진입을 위한 연구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지역인 목포를 중심으로 서남권 일대의 해양사고 특징에 적합한 모델을 개발하고 검토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강병서(2000), 의사결정을 위한 현대통계학, 무역경영사 

  2. 김영휘, 이영해(1998), 최신 공업수학, 청문각, pp.374-407 

  3. 임정빈, 정중식, 박성현, 김봉석(2002), '2-체널 링-코어 프럭스-게이트 콤파스의 성능평가 시스템 개발,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6권(제5호), pp.529-535 

  4. 임정빈 (2003a), 가상현실 모델링 기법을 적용한 해양안전사고 예보 시스템 개발, 2003년도 해양한국발전프로그램(KSGP) 연구개발사업 연구보고서 

  5. 임정빈, 공길영, 구자영, 김창경(2003b), "해양사고 예보시스템 개발(II):해양사고 예측모델," 한국항해항만학회 2003 춘계공동학술대회논문집, 제27권, 제1호, pp.58-65 

  6. 오택섭(1998), 사회과학데이터 분석법, 나남출판사 

  7. 윤대식(2001), 교통수요분석-이론과 모형-, 전영사 

  8. 차석빈 등 4인(2001), 다변량 분석의 이론과 실제, 학현사 

  9. 최덕희, 한한수, 조승엽 공저(1992), 새로운 통계학, 청문각, pp.242-368 

  10. 홍종선, 박옥희(2001), 생활과학과 통계, 자유 아카데미 

  11. Bilal M. Ayyub and William J. Bender(1999), Assessment of the Construction Feasibility of the Mobile Offshore Technical Report No.CTSM-98-RBA-MOB-1 

  12. Department of Fire Safety Engineering(2002), Lund University, Sweden, Uncertainty in Quantitative Risk Analysis - Characterisation and Methods of Treatment, Report 1024 

  13. Det Norske Veritas (1998), Statement of Capability Safety Assessments for Offshore Facilities 'Base-Part I-Risk Informed Assessment Methodology 

  14. Department of the Environment, Transport and the Regions(1999), Identification of Marine Environmental High Risk Areas (MEHRA's) in the UK, Doc.No.:ST-8639-MI-1 Rev 01 

  15. Havard J. Thevik, Eirik Sorgard, and Tim Fowler(2001), A Method for Assessing the Risk of Sea Transportation: Numerical Examples for the Oslofjord, Det Norske Veritas 

  16. John R. Harrald, Thomas A. Mazzuchi, Jason Merrick, John Spahn, and Rene Van Dorp(1997), 'System Simulation : A Risk Management Tool for Prince William Sound,' 1997 International Oil Spill Conference, pp.545-550 

  17. John D. Lee and Kim J. Vicente(1998), Safety Concerns at Ontario Hydro: The Need for Safety Management Through Inceident Analysis and Safety Assessment, HESSD 1998, pp.17-26 

  18. Keith Michel and Thomas S. Winslow(1999), 'Cargo Ship Bunker Tankers: Designing to Mitigate Oil Spillage,' SNAME Joint California Sections Meeting, pp.1-11 

  19. Martha Grabowski, Jason Merrick, John R. Harrald, Tom Mazzuchi, and Rene Van Dorp(2000), 'Risk Modeling in Distibuted, Large-Scale Systems,' Revised for IEEE Systems, Man & Cybernatics:A 

  20. P. Tuovinen, V. Kostilainen and Hamalainen(1984), Studies on the Ship Casualties in the Baltic Sea 1979-1981, Baltic Sea Environment Processing, No.11 

  21. Torgeir Moan, Jorgen Amdahl, Xiaozhi Wang, and Jack Spencer(2002), Risk Assessment of FPSOs, with Emphasis on Collision, American Bureau of Shipping 

  22.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United States Coast Guard(1999), OPERATIONAL RISK MANAGEMENT, COMDTINST 35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