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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사고 예보 시스템 개발(I): 해양사고 수량화 D/B구축과 분석
Development of Marine Casualty Forecasting System (I). Construction and Analysis of Marine Casualty Numerical D/B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7 no.4 = no.84, 2003년, pp.359 - 366  

임정빈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 시스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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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대한민국 해양사고 예보 시스템 (K-MACFOS)을 개발하기 위한 해양사고 수량화 D/B (N-D/B) 구성과 분석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K-MACFOS의 주목표는 일기예보와 같이 해양사고의 예측건수와 위험수준을 방송하기 위한 것이다. 해양사고 데이터는 1990년부터 2000년까지 1년간 위도 33oN∼35oN와 경도 124oE∼127oE의 대한민국 서남해안 일대에서 발생한 총 724건을 수집하였고, 14가지 수량화변환 척도를 이용하여 양적 데이터로 변환하였다. 컬러 콘도-맵 가시화를 이용한 통계분석을 통하여 N-D/B의 유효성과 연구대상 해역의 사고특징을 검토하였다. 또한, 올바른 N-D/B 분석과 정확한 해양사고 건수 예측을 위한 최적 적용기간 선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aper describes on the construction and analysis of marine casualty numerical D/B (N-D/B) to implement Korean MArine Casualty Forecasting System (K-MACFOS). The main target of K-MACFOS is to broadcast the prediction number and risk level of marine casualties as like daily weather forecasting.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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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MACFOS는 해양사고의 수량화 D/B(Numerical D/B : N-D/B), 해양사고 예측모델, 통계결과 가시화 시스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논문에서는 N-D/B 구축에 관해서 기술한다.
  • 해양사고 예보 시스템(K-MACFOS) 개발을 위한 첫 번째 과정으로서, 해양사고 수량화 D/B 구축과 그 유효성 평 가방 법에 관해서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요약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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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나송진, 김상수, 박진수, 정재용(2003), '해양사고 조사모델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 2003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제27권, 제1호, pp.42-50 

  2. 임정빈(2003a), 가상현실 모델링 기법을 적용한 해양안전 사고 예보 시스템 개발, 2003년도 해양한국발전프로그램(KSGP) 연구개발사업 연구보고서 

  3. 임정빈, 허용범, 김창경(2003b), '해양사고 예보시스템 개발(I):해양사고 수량화 D/B 구축,' 한국항해항만학회 2003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제27권, 제1호, pp.51-57 

  4. 중앙해난심판원(1994), 1994년 해난심판사례집(1993.1-12) 

  5. 중앙해난심판원(1995), 1995년 해난심판사례집(1994.1-12) 

  6. 중앙해난심판원(1996), 1996년 해난심판사례집(1995.1-12) 

  7. 중앙해난심판원(1997), 1997년 해난심판사례집(1996.1-12) 

  8. 중앙해난심판원(1998), 1998년 해난심판사례집(1997.1-12) 

  9. 중앙해양심판원(1998), 1999년 해난심판사례집(1998.1-12) 

  10. 중앙해양심판원(1999), 2000년 해난심판사례집(1999.1-12) 

  11. 중앙해양심판원(2000), 2001년 해난심판사례집(2000.1-12) 

  12. 한국해양수산개발원(1999), 해상교통D/B구축을 위한 기본설계 

  13. 해양수산부(2002a), 해양사고 분석 및 평가, 해양수산부 정책자료 

  14. 해양안전심판원(2003), 2002년 해양사고 발생건수 

  15. 해양수산부(2002), 해양안전 중장기 발전계획(안) 

  16. 해양수산부(2002), '사이버 해양강국 실현을 위한' 해양수산정보화촉진기본계획(안) (2002-2006) 

  17. 해양안전심판원(2001), 해양안전심판 검색프로그램(CD) 

  18. Bilal M. Ayyub and William J. Bender (1999), Assessment of the Construction Feasibility of the Mobile Offshore Base-Part I-Risk-Informed Assessment Methodology, Technical Report No.CTSM-98-RBA-MOB-1 

  19. Det Norske Veritas (1998), Statement of Capability Safety Assessments for Offshore Facilities 

  20. Havard J. Thevik, Eirik Sorgard, and Tim Fowler (2001), A Method for Assessing the Risk of Sea Transportation: Numerical Examples for the Oslofjord, Det Norske Veritas (DNV) 

  21. John D. Lee and Kim J. Vicente (1998), Safety Concerns at Ontario Hydro: The Need for Safety Management Through Inceident Analysis and Safety Assessment, HESSD 1998, pp.17-26 

  22. Keith Michel and Thomas S. Winslow (1999), 'Cargo Ship Bunker Tankers: Designing to Mitigate Oil Spillage,' SNAME Joint California Sections Meeting, pp.1-11 

  23. P. Tuovinen, V. Kostilainen and Hamalainen (1984), Studies on the Ship Casualties in the Baltic Sea 1979-1981, Baltic Sea Environment Processing, No.11 

  24.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United States Coast Guard(1999), 'OPERATIONAL RISK MANAGEMENT,' COMDTINST 35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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