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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아치형 지중강판 구조물의 시공 중 거동 분석
Behaviors of the High-profile Arch Soil-steel Structure During Construction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19 no.6, 2003년, pp.71 - 84  

이종구 (포항산업과학연구원 강구조연구소) ,  조성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지반연구그룹) ,  김경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사면유지관리센터) ,  김명모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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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중강판 구조물은 강판부재 내에 발생하는 휨모멘트에는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그 주변을 양질의 흙으로 뒷채움하여 주변 흙과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상부에 작용하는 하중을 지지한다. 그러나, 구조물 측면을 뒷채움할 때나 최소토피고를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 활하중이 작용할 때에는 강판부재내에 과도한 모멘트가 발생할 수 있다. 현재 설계기준에서는 허용변형량을 제시하여 시공 중에 과도한 변형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고 있으며 Duncan(1979)과 McGrath 등(2001)은 강도해석법을 제안하여 시공 중에 발생하는 모멘트를 강판의 소성강도 이내로 제한하고 있지만, 허용변형량은 경험적으로 규정한 값이고 강도해석에 의한 구조 안정성 검토는 유한요소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제안되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하여 실험적 검증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높은 아치형 구조물에 대한 실규모 현장시험을 실시하여 시공 중 거동과 활하중에 대한 하중지지 거동을 분석하였다. 시험결과를 바탕으로 시험시공 구조물의 허용변형량을 '높이의 1.45%' 로 추정할 수 있었는데 이는 설계기준의 허용값인 '높이의 2%' 보다 작은 값이었다. 또한, 계측결과를 Duncan과 McGrath 등이 제안한 강도해석결과와 비교하여 Duncan은 성토하중에 의한 모멘트는 과소평가하고 활하중 모멘트는 과대평가 하지만 McGrath 등은 두 값을 모두 실제와 근접하게 예측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두 방법에 의한 소성힌지에 대한 안전율은 실제 안전율과 잘 일치하여 두 방법 모두 시공 중에 작용하는 활하중에 대한 구조 안정성을 적절히 평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나 길항력(6.4 ㎜)은 남아있었다. 또한 분자량 10kDa 이하의 분획에서는 chitinase 활성은 없으나 길항력(5.2㎜)은 나타내었고, 80℃에서 열처리하여도 길항력(5.0mm)이 남아있어 효소 이외 다른 생리활성물질이 존재함을 확인하였다.rin, (+)-taxifolin 3-O--$\beta$-D-glucopyranoside, (+)-catechin 및 benzoic acid의 함량은 건조 및 처리 온도가 증가할 수록 감소하는 양상을 나타내었다.tier taste and the Doenjang with P. japonica Powder had the least sweet taste. In the flavor and overall Preference, the Doenjang with P. japonica powder was the lowestEX>로 측정되었고, 계사내 지붕의 표면 온도는 최고 $29^{\circ}C$가 측정되었다. 계사 내 표면 온도 및 닭의 표면 온도는 계사내 공기온도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ill in a good agreement with those predicted by Rohsenow's formula, which was based on nucleate boiling. For the condenser, the wall temperatures were practically uniform, and the measured values of condensation heat transfer coefficient were 1.7 times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etallic shell of soil-steel structures are so weak in bending moment that it should sustain the applied load by the interaction of the backfill soil around the structures. The shell can be subjected to excessive bending moment during side backfilling or under live-load when the soil cover is 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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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공 중 강도해석은 토피고를 충분히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 상부토피 위로 다짐 장비나 차량이 통행할 때 구조물의 안정성을 검토하는 것이 목적이다. 두 해석 방법은 그림 17과 같이 차량 하중이 작용하기 전에는 불안전 측의 결과를 나타내었지만 토피 고가 낮은 상태에서 차량 하중이 작용할 때에는 실제와 근접한 결과를 나타내었기 때문에 두 방법 모두 시공 중 강도해석법으로 적용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여기서, Td는 측면다짐에 의한 최대축력(勇과 사호} 중에의한 최대축력(7%)의 합을 의미하고 LTB와 SP는 각각보강빔하부와 스프링라인을 가리킨다. McGrath 등은 최상단부, 어깨부분, 그리고 스프링 라인에 발생하는 축력을 각기 다르게 산정하고 그 중 성토하중이 작용할 때에는 스프링라인에서 최대축력이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그러나, 본 구조물에서 성토 하중이 작용할 때 어깨 부분인 보강빔하부에서 최대축력이 발생하였고 시공 중에는 최상단부와 어깨 부분이 취약한 부분이기 때문에 McGrath 등에 의한 축력은 어깨부분(LTB)의 축력을 이용한다.
  • 축력산정식을 제시하였다. 그들은 성토하중이 작용할 때 최상단부와 어깨 부분에서는 축력과 모멘트가 함께 발생하기 때문에 축력의 증가는 크지 않으며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모멘트 증가가 크지 않은 스프링 라인에서 최대축력이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하지만, 차량 하중이 작용할 때에는 하중과 가장 근접한 위치인 최상단부와 모멘트 증가가 크지 않은 스프링 라인에서 최대축력이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 그들은 성토하중이 작용할 때 최상단부와 어깨 부분에서는 축력과 모멘트가 함께 발생하기 때문에 축력의 증가는 크지 않으며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모멘트 증가가 크지 않은 스프링 라인에서 최대축력이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하지만, 차량 하중이 작용할 때에는 하중과 가장 근접한 위치인 최상단부와 모멘트 증가가 크지 않은 스프링 라인에서 최대축력이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McGrath 등은 하나의 최대축력 산정 식이 아니라 다음과 같이 최상단부, 어깨부분, 그리고 스프링 라인에 작용하는 축력을 각각 달리하여 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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