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STAD를 기반으로 하는 협동학습 구조를 초등 수학 교실에 적용하면서 학생들의 수학적 신념 및 태도 변화 과정을 살펴보고, 수학 학습의 인지적·정의적 측면에 기여할 수 있는 협동학습 운영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읍·면 소재지에 위치한 농촌 학교의 5학년 24명을 대상으로 협동학습을 적용하면서 수학적 신념 및 태도 검사, 면담, 보충질문 등을 실시하였으며, 학생들은 '협동학습의 필요성', '비판적 사고', '타인의 생각 수용' 등의 신념에서 의미 있는 변화를 보여주었다. 한편, STAD 협동학습에서는 모둠 내 모든 구성원들이 오류를 인식하지 못하고 학습을 마칠 가능성이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통신사' 파견을 제안하였고, 학생들이 모둠 활동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 모둠을 재편성해야 하는데 이 때 고려해야 할 점과 모둠 재구성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STAD를 기반으로 하는 협동학습 구조를 초등 수학 교실에 적용하면서 학생들의 수학적 신념 및 태도 변화 과정을 살펴보고, 수학 학습의 인지적·정의적 측면에 기여할 수 있는 협동학습 운영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읍·면 소재지에 위치한 농촌 학교의 5학년 24명을 대상으로 협동학습을 적용하면서 수학적 신념 및 태도 검사, 면담, 보충질문 등을 실시하였으며, 학생들은 '협동학습의 필요성', '비판적 사고', '타인의 생각 수용' 등의 신념에서 의미 있는 변화를 보여주었다. 한편, STAD 협동학습에서는 모둠 내 모든 구성원들이 오류를 인식하지 못하고 학습을 마칠 가능성이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통신사' 파견을 제안하였고, 학생들이 모둠 활동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 모둠을 재편성해야 하는데 이 때 고려해야 할 점과 모둠 재구성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look into the changing processes of mathematical beliefs and attitudes of the students and to propose the plans how to manage cooperative learning, what can contribute to cognitive affective domains of mathematics learning in applying STAD-based cooperative loaming ...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look into the changing processes of mathematical beliefs and attitudes of the students and to propose the plans how to manage cooperative learning, what can contribute to cognitive affective domains of mathematics learning in applying STAD-based cooperative loaming to mathematics class. So we, the researchers performed cooperative learning in the fif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and did the exams of mathematical beliefs and attitudes, interviews, supplementary Questions. And students showed meaningful changes in 'the need of cooperative learning', 'critical thinking', 'the acceptance of thoughts of others'. Meanwhile, there were possibilities what all the members of one group can't recognize their errors in STAD, so we proposed 'Tongsinsa'. And we presented concrete methods how to reconstruct groups and somethings to consider when students are not satisfied with the group activities.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look into the changing processes of mathematical beliefs and attitudes of the students and to propose the plans how to manage cooperative learning, what can contribute to cognitive affective domains of mathematics learning in applying STAD-based cooperative loaming to mathematics class. So we, the researchers performed cooperative learning in the fif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and did the exams of mathematical beliefs and attitudes, interviews, supplementary Questions. And students showed meaningful changes in 'the need of cooperative learning', 'critical thinking', 'the acceptance of thoughts of others'. Meanwhile, there were possibilities what all the members of one group can't recognize their errors in STAD, so we proposed 'Tongsinsa'. And we presented concrete methods how to reconstruct groups and somethings to consider when students are not satisfied with the group activ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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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특정 모둠의 학생들이 계속해서 STAD 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하거나 모둠 활동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 모둠을 재편성해야 한다. 그런데 교사가 자주 모둠을 재편성해야 할경우 모둠 재편성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모해서는 안될 것이므로 쉽고 간편하게 이질적 모둠을 구성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STAD 모형을 중심으로 하고 그동안 시도되었던 다양한 협동학습 유형 들의 장점들을 반영하는 새로운 협동학습 구조를 구안•적용하면서, 학생들에게서 나타나는 수학적 신념 및 태도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학생들의 상호작용을 극대화시키며 수학 학습에서 정의적 측면에 좀 더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협동학습 구조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또한, 협동학습을 한 학기 동안 적용한 후에는 수학 학습의 다양한 측면과 관련된 학생들의 생각을 파악하고, 학생들의 수학적 신념 및 태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협동학습의 요소를 보다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보충질문지를 작성하여 학생들에게 답해보도록 하였다.
모둠 구성 후 학생들에게 소속감을 높여줄뿐만 아니라 모둠 활동에서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장 먼저[그림 in-i] 처럼모둠 정체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STAD 협동학습을 적용하면서 학생들의 수학적 신념 및 태도 변화에서 나타나는 특징들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협동학습을 적용하는 수학 교실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해결책을 구 안해 보았다.
학생들의 수학적 신념 및 태도 변화의 특징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STAD 협동학습을 수학 교실에 적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몇 가지 문제점을 발견하였고,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협동학습이 수학 학습에 어떻게 기여할 수있는지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 모두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으나, 본 연구의 필요성에 의해 정의적 영역에 관한 선행 연구 내용만을 살펴보기로 하자.
가설 설정
일곱째, 충분한 학습 시간이 필요하다.
제안 방법
먼저, 1학기 동안의 수학 성적을 근거로 학생들을 능력별로 세 범주로 분류하여 이들이 능력별 • 성별로 이질적인 모둠으로 구성되도록 하였다. 다음에는 학생들의 활동력, 교우 관계, 평소 수학 학습 참여 태도 등을 고려하여 모둠 구성원을 조정하였다.
다음으로 STAD 협동학습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찾아 그 해결 방안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단순한 이름보다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모둠명을 짓도록 하였으며, 다음으로 모둠장의 순서를 정하여 모든 학생에게 모둠장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모둠 구호와 모둠 노래를 짓도록 하였는데 모둠 구호는 동작을 함께 하도록 하였고, 모둠 노래는 노래 가사 바꾸기를 통하여 만들도록 하였다. 모둠 소개에 대한 모든 준비를 끝낸 후 각 모둠별로 앞에 나와 모둠 소개를 하도록 했다.
먼저, 1학기 동안의 수학 성적을 근거로 학생들을 능력별로 세 범주로 분류하여 이들이 능력별 • 성별로 이질적인 모둠으로 구성되도록 하였다. 다음에는 학생들의 활동력, 교우 관계, 평소 수학 학습 참여 태도 등을 고려하여 모둠 구성원을 조정하였다.
또한, 모둠 구호와 모둠 노래를 짓도록 하였는데 모둠 구호는 동작을 함께 하도록 하였고, 모둠 노래는 노래 가사 바꾸기를 통하여 만들도록 하였다. 모둠 소개에 대한 모든 준비를 끝낸 후 각 모둠별로 앞에 나와 모둠 소개를 하도록 했다.
한편, 수학 교육에 있어 태도의 개념은 片桐重男의 의견을 많이 따르고 있는데 그는 수학과 관련해서 태도를 '수학에 대한 태도', '수학 학습에 대한 태도', '수학적 태도'로 구분하였다(허혜자, 1996, 재인용). 본 연구에서는 '흥미'와 '적극성' 등의 수학 학습에 대한 태도를 주로 탐구하였다.
향상 점수를 이용해 개인별 점수를 부여하고, 그 평균으로 모둠의 순위가 결정되면 전체 학생들에게 성적과 순위를 발표하고, 점수표를 게시판에 게시하였다. 시상은 모둠별 시상과 개인별 시상을 병행하였다.
신념 및 태도 검사를 실시한 후에는 면담을 통하여 학생의 신념 및 태도를 형성시키거나 변화시킨 요인이 무엇인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단순한 이름보다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모둠명을 짓도록 하였으며, 다음으로 모둠장의 순서를 정하여 모든 학생에게 모둠장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모둠 구호와 모둠 노래를 짓도록 하였는데 모둠 구호는 동작을 함께 하도록 하였고, 모둠 노래는 노래 가사 바꾸기를 통하여 만들도록 하였다.
첫 번째 수학적 신념 및 태도 검사는 맨 처음 협동학습을 적용하기 전인 2002년 9월 18일에, 두 번째 검사는 11월 16일에, 세 번째 검사는 12월 14일에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표로 정리하여 반웅의 변화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정리된 자료를 토대로 학생들의 수학적 신념 및 태도의 변화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파악하였다.
협동학습과 수학적 신념 및 태도 검사는 학급의 모든 학생에게 적용하였으며, 검사 결과에 따른 면담은 2개 모둠(8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보충질문은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협동학습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모둠을 구성하여야 했는데 4명으로 구성된 이질적인 모둠에서 학생들간의 의사소통이 활발하며 협동학습의 효과가 높다는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4명씩으로 구성된 총 6개의 모둠을 조직하기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읍 • 면 소재지에 위치한 농촌 학교의 5학년 한 학급 2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성능/효과
첫째, '학습 내용 수용의 자발성'의 신념에 대하여 1차 신념 및 태도 검사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협동학습 이전부터 자발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였으나, 면담에서 학생들은 배우지 않은 내용을 교사가 아닌 다른 어른들에게도 배울 수 있다고 말하여 자발성을 지니고 있다고 보기는 어려웠다. 3차 검사 및 면담에서도 학생들의 반응은 위와 거의 비슷하였으나, 협동학습을 통해 자발성을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은 확인할 수 있었다.
H학생이 배우지 않은 수학 내용의 학습 방법을 교사를 포함한 어른들로부터 찾지 않고, 자신의 적극적인 활동을 전제로 하는 모둠 내 협동 활동에서 찾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어서 협동 학습을 충분한 기간 적용한다면 학습내용 수용 자발성 향상의 가능성을 찾을 수 있었다.
그런데 본 연구에 참여했던 학생들 중 일부는 자신의 모둠 구성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있었으며, 특히 특정 모둠의 경우 '우리 모둠 최고야'에서 계속해서 나쁜 성적을 거두면서 수학 학습에서의 자신감, 노력, 흥미, 적극성 등정의적 영역에서 매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넷째, 문제 해결의 과정에서 친구의 의견을 듣는 것도 중요하다는 신념이 강해졌다.
넷째, 협동학습에서 집단 구성원 개개인이 다른 구성원에 대해 개인적인 의무와 책임을 가지는 개별적 책무성으이 있다.
둘째, 특정 모둠의 학생들이 계속해서 STAD 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하거나 모둠 활동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 모둠을 재편성해야 한다. 그런데 교사가 자주 모둠을 재편성해야 할경우 모둠 재편성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모해서는 안될 것이므로 쉽고 간편하게 이질적 모둠을 구성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둘째, 학생들은 수학 학습에서 협동학습의 필요성에 대해 더 강한 신념을 가지게 되었다.
셋째, 소집단 구성원 사이에 물리적 • 심리적 으로 공동과제의 성취를 위해 밀접한 상호작용을 유도해야 한다.
셋째, 자신보다 성적이 좋은 학생의 풀이 방법과 답이 항상 옳은가에 대하여 처음에는 '전혀 아니다', '대체로 아니다', 매우 그렇다', '대체로 그렇다'처럼 선입견에 의한 무비판적인 신념을 가졌던 학생들 중 많은 수가 후에 '보통이다'라는 반응을 보임에 따라 협동학습 구조가 학생들의 비판적 신념을 강화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성공기회가 균등하다.
첫째, '학습 내용 수용의 자발성'의 신념에 대하여 1차 신념 및 태도 검사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협동학습 이전부터 자발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보였으나, 면담에서 학생들은 배우지 않은 내용을 교사가 아닌 다른 어른들에게도 배울 수 있다고 말하여 자발성을 지니고 있다고 보기는 어려웠다. 3차 검사 및 면담에서도 학생들의 반응은 위와 거의 비슷하였으나, 협동학습을 통해 자발성을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은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STAD 협동학습에서는 대부분 의사소통 활동이 모둠 내에서 종료되기 때문에 모든 모둠원들이 같은 오류를 범할 경우 심각한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이를 막을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며 각 모둠에서 그 시간의 학습 내용을 가장 잘 이해한 학생이 이웃 모둠에서 자기 모둠의 해결 과정과 답을 설명하는 '통신사 활동'이 그 한 가지 방안이 될 수 있다.
협동학습을 하면서 학생들은 수학 문제를 풀때 친구의 의견을 듣는 것도 중요하다는 신념이 강해지기는 하였지만, 반면 친구의 의견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인식하고 있음을 면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다시 말하면, 학습의 내용이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는 것인지, 계산 위주의 활동인지, 문제 해결 활동인지에 따라 의사 소통의 형태도 다양해질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학습 내용에 따라 적절한 협동 학습 구조를 탐색하고 적용하면서 좀 더 효과적인 수학 교수 • 학습 모델을 탐색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는 앞으로 수학 교실에 협동학습을 도입하려는 교사들에게 수학 교수• 학습에서 학생들의 활발한 의사소통을 돕고, 인지적 • 정의적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돕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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