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념학습지를 활용한 수업이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신념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beliefs through instruction using concepts learning hand-out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3, 2013년, pp.519 - 538  

안종수 (부산대학교 대학원)

초록

본 연구는 고등학교 수학 I 의 각 단원에 대하여 개념학습지를 활용한 수업이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신념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의 개념학습지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인가? 둘째, 수학의 개념학습지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수학적 신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가? 셋째, 수학의 개념학습지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어떠한 가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개념학습지를 활용한 수업에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하여 학업성취에 향상을 보여 주고 있다. 둘째, 개념학습지를 활용한 수업에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하여 수학적 신념 변화에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개념학습지를 활용한 수업에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하여 학습태도의 변화에 도움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for each section of high school mathematics I help to verify the utillization of instructional class in the formation of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beliefs. For this purpose we construct an experimental class and then analyse the students' change in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들의 실질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교사들의 실질적인 목표는 학생들의 학습을 돕는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의 개념이해를 돕기 위해서 교사들이 흔히 구사하는 방법은 개념을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세분화된 계열로 제시하거나 여러 번 반복해서 설명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 고등학교에서 개념학습지를 활용한 수업이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신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개념학습지를 활용한 수업에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하여 학업성취에 향상을 보여 주고 있다. 이는 개념학습지를 활용한 지도는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좋은 효과가 있음을 말해준다. 둘째, 개념학습지를 활용한 수업에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하여 수학적 신념 변화에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개념학습지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이 자신감을 갖게 해주는 긍정적인 효과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학적 신념의 측정도구의 활용과 보급을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이 도구를 사용한 결과의 해석 및 처방에 대한 연구와 그 활용에 대한 교사 연수가 이루어져야 한다. 많은 교사들이 학생의 수학적 신념의 향상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한 명의 수학교사가 60명 이상을 담당할 경우 각 학생들의 수학적 신념을 파악하고 그 에 맞는 지도를 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수학 교사가 현장에서 학생들의 수학적 신념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여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알 수 있도록 측정 문항 각각에 대한 처방이 무엇인지 연구하고 그 연구 결과가 현장에 피드백 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셋째, 개념학습지를 활용한 수업에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에 비하여 학습태도의 변화에 도움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개념학습지를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학습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학습태도 변화에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초·중등 수학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초·중등 수학교육은 21세기의 정보산업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수학적인 소양과 수학적인 힘을 길러주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수학적 힘이란 비정형적인 문제를 풀기 위해 다양한 수학적 방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줄 알고 탐구하고, 추측하고, 논리적으로 추론할 줄 아는 능력을 뜻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