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협동학습에서의 초등학생 수학적 신념 및 태도 변화 연구
The Inquiry of Change of Mathematical Beliefs and Attitude in Elementary Cooperative Learning Clas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5 no.4, 2003년, pp.541 - 553  

서관석 (전주교육대학교) ,  안진수 (운봉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STAD를 기반으로 하는 협동학습 구조를 초등 수학 교실에 적용하면서 학생들의 수학적 신념 및 태도 변화 과정을 살펴보고, 수학 학습의 인지적·정의적 측면에 기여할 수 있는 협동학습 운영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읍·면 소재지에 위치한 농촌 학교의 5학년 24명을 대상으로 협동학습을 적용하면서 수학적 신념 및 태도 검사, 면담, 보충질문 등을 실시하였으며, 학생들은 '협동학습의 필요성', '비판적 사고', '타인의 생각 수용' 등의 신념에서 의미 있는 변화를 보여주었다. 한편, STAD 협동학습에서는 모둠 내 모든 구성원들이 오류를 인식하지 못하고 학습을 마칠 가능성이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통신사' 파견을 제안하였고, 학생들이 모둠 활동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 모둠을 재편성해야 하는데 이 때 고려해야 할 점과 모둠 재구성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look into the changing processes of mathematical beliefs and attitudes of the students and to propose the plans how to manage cooperative learning, what can contribute to cognitive affective domains of mathematics learning in applying STAD-based cooperative loam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특정 모둠의 학생들이 계속해서 STAD 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하거나 모둠 활동에 만족하지 못할 경우 모둠을 재편성해야 한다. 그런데 교사가 자주 모둠을 재편성해야 할경우 모둠 재편성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모해서는 안될 것이므로 쉽고 간편하게 이질적 모둠을 구성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STAD 모형을 중심으로 하고 그동안 시도되었던 다양한 협동학습 유형 들의 장점들을 반영하는 새로운 협동학습 구조를 구안•적용하면서, 학생들에게서 나타나는 수학적 신념 및 태도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학생들의 상호작용을 극대화시키며 수학 학습에서 정의적 측면에 좀 더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협동학습 구조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또한, 협동학습을 한 학기 동안 적용한 후에는 수학 학습의 다양한 측면과 관련된 학생들의 생각을 파악하고, 학생들의 수학적 신념 및 태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협동학습의 요소를 보다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보충질문지를 작성하여 학생들에게 답해보도록 하였다.
  • 모둠 구성 후 학생들에게 소속감을 높여줄뿐만 아니라 모둠 활동에서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장 먼저[그림 in-i] 처럼모둠 정체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STAD 협동학습을 적용하면서 학생들의 수학적 신념 및 태도 변화에서 나타나는 특징들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협동학습을 적용하는 수학 교실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해결책을 구 안해 보았다.
  • 학생들의 수학적 신념 및 태도 변화의 특징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STAD 협동학습을 수학 교실에 적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몇 가지 문제점을 발견하였고,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 협동학습이 수학 학습에 어떻게 기여할 수있는지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 모두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으나, 본 연구의 필요성에 의해 정의적 영역에 관한 선행 연구 내용만을 살펴보기로 하자.

가설 설정

  • 일곱째, 충분한 학습 시간이 필요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