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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선의 선형조건을 고려한 틸팅차량의 허용속도 평가
Allowable Speed of Tilting Car in the Conventional Lin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6 no.4 = no.21, 2003년, pp.246 - 251  

유영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인프라기술개발팀) ,  엄주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인프라기술개발) ,  엄기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인프라기술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quantitative analysis on the amounts of cant and lateral displacement of gravitational center due to the introduction of high-speed tilting car was carried out, based on the current alignment of the conventional line. In addition, the maximum allowable speed in curve and the level of improvement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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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대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 노선(중앙선)의 선형현황을 바탕으로 틸팅차량의 투입으로 인한 캔트량 증가효과와 곡선부 주행 시 틸팅각도에 의한 외방편기량의 정량적 평가를 통한 곡선부의 최고 허용속도를 산정하도록 한다. 또한 기존차량의 곡선부 최고 주행속도와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속도향상 효율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기존선의 주행속도 향상방안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틸팅차량은 차체의 자세제어에 의해 승차감의 큰 저하 없이 일반차량보다 곡선부를 빠른 속도로 주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차량으로서, 곡선부가 많은 노선에 서 의 운행 시간 단축 효과가 큰 특징이 있다[6]. 이에 대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 노선(중앙선)의 선형현황을 바탕으로 틸팅차량의 투입으로 인한 캔트량 증가효과와 곡선부 주행 시 틸팅각도에 의한 외방편기량의 정량적 평가를 통한 곡선부의 최고 허용속도를 산정하도록 한다. 또한 기존차량의 곡선부 최고 주행속도와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속도향상 효율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기존선의 주행속도 향상방안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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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Esveld, Modern Railway Track, Second Edition, Netherland, 2002 

  2. Teruki Ishibashi, 'Research and Development for the Improvement of Urban Transportation,' RTRI REPORT, Vol.11, No.6, pp.9-13, 1997 

  3. 岡本,勳 '曲線をもっと速く,快適に走るために,'RRR, pp.14-17,1996.10 

  4. 由下 ?行, '在來鐵道高速化の現況,' RRR, pp.10-13 1996.10 

  5.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기존선의 고속화를 위한 시스템에 관한 연구", 2000 

  6.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선로구축물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개발(2단계2차년도보고서),2001 

  7. 철도청,국유철도건설규칙,2000 

  8.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UIC Code 703R, Layout characteristics for lines used by fast passenger trains, Second editions,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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