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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9 no.4, 2010년, pp.9 - 15
엄기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최찬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 천정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구조연구실)
In this study, a non-open cut method using a round or square pipe which has been commonly employed in Korea was experimentally evaluated and the behavioral features resulting from the friction while the pipe is penetrated into the ground was identified through the scale model test. To that end, a 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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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관과 사각관은 축소율에 따라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관의 1/10로 축소하여 사용하였으며, 관의 변형에 의한 융기 및 침하량은 없다고 가정하였다
. 길이와 직경이 동일하고 형태가 다른 2개의 관을 사용하였으며, 표 2는 실험에 사용된 모형관의 세부제원을 나타낸 것이다.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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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지하횡단공사가 선로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철도지하횡단공사는 선로하부의 굴착방법 및 형식에 따라 궤도노반에 융기 및 침하의 지반거동을 야기하며, 이는 선로상부 궤도노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선로 구조물이 놓여진 상태에서 그 하부를 통과하여 구조물을 건설하기 때문에 지하횡단공법에는 여러가지 공법들이 제시되고 있으나 비개착식공법과 같은 강관의 추진/굴착공정의 시 공법의 경우 지반거동특성 및 궤도노반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원인분석이 필요하다. | |
국외에서 주로 사용하는 지하횡단공법은? | 현재 국내에서는 주로 원형관을 이용한 지하횡단공법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국외에서는 사각관을 이용하여 엘리먼트의 이음부가 결속되게 삽입하는 견인방식에 의한 시공사례가 다수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 서는 국내 및 국외에서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강관의 형태인 원형관과 사각관을 사용강재로 하여 궤도노반의 지반거동을 비교분석하였다. | |
비개착공법에서 궤도노반에 영향을 줄이고 침하나 궤도변위를 억제하여 열차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고 안전하게 관입하기 위해 수행하는 단계는 무엇인가? | 비개착공법은 일반적으로 유압잭을 이용하여 추진관을 압입한 후 추진관 내부에서 인력 및 장비로 수평굴착하여 토사를 외부로 반출시킨 뒤 본관을 삽입하여 지중에 매입하는 공법을 말한다. 궤도노반에 영향을 줄이고 침하나 궤도변위를 억제하여 열차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고 안전하게 관입하기 위해, 강관의 구경 및 토질조건에 따라 유압잭의 추진력을 산정하고 이에 맞는 규격 및 수량을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고호성, 임종철, 박이근, 오명렬 (1996), "모래지반내의 터널 굴착시 지반거동에 관한 실내모형실험", 대한 토목학회학술발표 논문집, pp.371-374.
岸田 潔, 柳 民峰, 崔 瑛, 木村 亮 (2009), "パイプル?フ工法の余掘り掘削による地表面沈下特性に?する模型??", 土木??論文集C, Vol.65, No.3, pp.609-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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