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택배 산업에서의 물류 서비스 품질 측정
Measuring Logistics Quality in Parcel Delivery Service 원문보기

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and Science, v.5 no.4, 2003년, pp.219 - 228  

최성운 (경원대학교 산업공학과) ,  백봉기 (경원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the size of a parcel delivery service market, which is a part of logistics, at home and abroad has been extended rapidly and its growth rate is expected to increase hereafter. At this point, when service is applied strategically in a parcel delivery service, we need to understand the featu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택배 산업에서의 물류서비스 품질을 측정하였다. 이는 최근에 고속 성장하고 있는 택배 산업에서 고객 만족의 관점에서 택배서비스 품질이 하나의 전략으로써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물류서비스 품질을 SERVQUAL의 모형을 중심으로 택배 물류 서비스 항목을 전체 만족도,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5개의 차원을 기준으로 택배 서비스 품질특성항목을 추출하고 직업별로 실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면접을 실시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 특성을 살펴보고 각 직업별 전체 만족도 및 재구매의 관계를 회귀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택배 서비스 품질 품질특성항목을 분석하여 이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 서비스 전략에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김성국, 신한원, '국제운송물류서비스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이 고객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 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12권 6호, pp. 151-175, 1999 

  2. 김성혁, 고호석, '패밀리레스토랑 이용객의 서비스 품질 속성에 대한 기대와 만족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관광학 연구, 제22권 제 1호, pp. 78-97, 1998 

  3. 김재욱, 이성근, 최지호, '택배 서비스 품질의 측정에 관한 연구', 경영학 연구, 31권 2호, pp. 283-294, 2002 

  4. 손일락, 박영진, '호텔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고객만족 연구', 한국여행학회, 여행학연구, 제 11호, pp. 115-128, 2000 

  5. 양영모, '우리나라 택배산업의 경쟁우위 확보방안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마케팅전공 석사 학위논문, 1999 

  6. 이민호, 박광태, '전자상거래에서 물류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회, 경영정보학회지, 제 12권 제 4호, pp. 238-252, 2002 

  7. 하영석, '전자상거래에 따른 택배업체의 물류전략',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제 12권, 제 1호, pp. 47-67, 2002 

  8. 이상근, '우리나라 택배업체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 한국물류학회지, 11권 1호, pp. 95-115, 2001 

  9. Parasuraman, A., Zeithaml V.A. and Berry L.L., 'SERVQUAL : A Multi-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 64, Spring, pp. 2-40, 1988 

  10. 이종명, '2003 택배산업 현황과 전망조사', 대한상공회의소, 2003 

  11. 조상열, '택배산업 최근 동향 및 전망', 대한투자신탁증권 경제연구소, 200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